기사 메일전송
연세의료원-브릿지바이오, 호흡기 염증성 질환 치료용 신약 연구개발 협력 - 29일 공동연구 및 기술실시 계약 체결, 연세대의대-약대-생명대 공동연구 결…
  • 기사등록 2016-11-29 18:58:28
  • 수정 2016-11-29 18:58:53
기사수정

연세의료원(의료원장 윤도흠)과 신약개발 전문기업 브릿지바이오(주) (대표이사 이정규)가  29일 이 의료원 종합관 6층 교수회의실에서 호흡기 염증성 질환 치료용 혁신신약개발에 대한 공동연구 및 기술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계약 체결식에는 윤도흠 연세의료원장, 최재영 연세대 의대 교수(이비인후과)와 한균희 연세대 약학대학장과 브릿지바이오의 이정규 대표 등이 참석했다.

이번 체결을 통해 연세의료원과 브릿지바이오는 호흡기 염증성 질환 치료용 신약개발을 위한 후보물질을 도출하고, 브릿지바이오가 개발후보에 대한 전임상 및 임상개발을 통해 글로벌 신약 개발을 추진한다.

또 연세의료원은 브릿지바이오로부터 계약금, 단계별 기술실시료 그리고 향후 발생하는 수익에 대한 로열티를 지급받게 된다.

연세대의대 최재영 교수(이비인후과)와 생명대 한균희 교수, 약대 남궁완 교수로 구성된 공동 교수팀은 지난 2014년부터 보건복지부 지정 선도형 뇌심혈관질환융합연구사업단(사업단장 회지회)의 세부과제로 혈압 및 호흡기 염증조절에 관여하는 신규 표적 막단백질의 특이적 억제제에 대해 연구해 왔다.

의과대학에서는 평소 환자를 진료하면서 특정질환에 대한 새로운 약물의 필요성을 느껴, 생물학적 기초연구를 통해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신규약물 표적을 발굴해 왔다.

약학대학에서는 고속대량스크리닝 및 의약화학 합성연구를 통해 신규약물표적에 최적화된 선도물질을 도출해냈다.

이를 바이오 기업에 기술이전하고 연구 협력해 산-학이 협력해 신약개발을 만드는 모델을 구축하게 됐다.

의대 최재영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개발될 약물은 향후 각종 호흡기 염증 질환의 치료제 이외에 신장에서의 이뇨효과를 통한 고혈압 치료제로서도 개발 가능성이 클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윤도흠 연세의료원장은 “산학연의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새롭게 발굴된 약물 표적으로부터 신약을 개발해낼 수 있는 루트를 제공한 점에서 산학 간 공동연구의 모범적인 사례로 평가될 것이다”고 밝혔다.

이정규 브릿지바이오 대표는 “연세대와 이번 협력을 통해 미충족 의료수요가 큰 호흡기 염증성 질환분야에 대한 혁신 신약개발을 함께 할 수 있는 기회를 갖게 되어 기쁘고, 이러한 협력이 학교와 바이오 벤처 간 기술이전을 통한 신약개발을 보다 촉진시키는 기회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답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041343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