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고혈압·당뇨 등 심혈관계 위험인자, 무릎 골관절염에 영향 - 자생한방병원 자생척추관절연구소,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 50세 이상 무릎…
  • 기사등록 2016-11-28 21:15:05
  • 수정 2016-11-28 21:17:17
기사수정

고혈압·당뇨 등 주요 심혈관계 위험인자가 무릎 골관절염에 영향을 줄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발표됐다.

자생한방병원 척추관절연구소 김호선∙하인혁 연구팀은 제5기 국민건강영양조사(2010년~2012년) 조사대상자 3만 1596명 중 50세 이상의 무릎관절 방사선 진단 결과가 있는 9,514명을 대상으로 프래밍험 위험 점수(Framingham risk score) 등을 통해 무릎 골관절염과의 관련성을 조사한 결과 이 같이 나왔다고 밝혔다.

우선 연구팀은 무릎 관절 X-ray 진단 결과가 있는 9514명 중 방사선적 진단(Kellgren Lawrence grade) 값이 2 이상인 집단을 무릎 골관절염 집단으로 정의했다.

이와 함께 각 심혈관 위험인자로 인한 약 복용 유무가 무릎 골관절염에 연관을 미칠 수 있어 한 달에 15일 이상 복용한다고 설문에 응답한 집단과 그렇지 않은 집단으로 분류했다.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에 대한 정의는 국민건강영양조사에서 제시된 기준을 따랐다. 그리고 이를 오즈비(Odds ratio) 값을 통해 확인하는데 성별, 나이, 소득수준, 직업, BMI, 흡연 유무 등 결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기타 사회경제적 변인을 조정했다.

그 결과 고혈압이 없는 집단의 평균값을 1.00으로 놨을 때 고혈압을 가진 집단의 무릎 골관절염 유병율의 오즈비 값은 1.26 이었다.

또 공복혈당장애나 당뇨가 있는 환자의 오즈비 값은 각각 1.16, 1.19로 그렇지 않은 집단(1.00)보다 무릎 골관절염 유병률이 유의하게 높았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혹은 당뇨약을 복용하는 집단에 있어 각각의 약을 복용하지 않는 집단보다 무릎 골관절염의 유병률이 더 높게 나왔다.

프래밍험 위험 점수가 증가할수록 무릎 골관절염의 유병율도 같이 증가하는 것으로도 나타났다. 

나이, 성별, 흡연 여부 등에 따라 프래밍험 위험 점수가 증가할수록 오즈비 값은 1.007로 증가하는 경향을 보였다.  

이에 대해 두 질환은 병리적으로 그 공통점을 인정받고 있는데다 연골 자체에는 혈관이 분포하지 않지만, 혈액 공급이나 혈관 관련 인자들이 연골에 영향을 주기 때문이라고 연구진은 설명했다.

자생척추관절연구소 김호선 한의사는 “심혈관계 질환의 위험인자를 프래밍험 위험 점수를 통해서 골관절염과의 연관성을 제시했다”며, “골관절염이 가지는 환자의 고통 뿐 아니라 사회경제적 부담을 생각했을 때 정확한 위험인자에 대한 판단과 이를 포괄하는 점수를 통한 골관절염의 예측 관리는 중요할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한국인의 무릎 골관절염과 심혈관계 위험인자간 프래밍험 위험 요소를 통한 관련성-단면연구’라는 제목으로 SCIE급 학술지인 ‘미국 공공과학 도서관 플로스원(PLOS ONE, IF=3.057)’ 최근호에 게재됐다.

한편 프래밍험 위험 점수(Framingham risk score)는 나이, 성별, 수축기 혈압, 총 콜레스테롤, HDL콜레스테롤, 흡연 유무, 혈압약 복용여부, 당뇨 유무, 비만도(BMI) 등에 대한 항목을 조사한다. 이를 가중치 점수 부여를 통해 10년 내 심혈관 질환 발병 위험도를 계산한다.

위험도를 계산하므로 예방효과를 가장 크게 볼 수 있는 환자군을 찾는 데 도움을 많이 줄 수 있다는데 의미가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8033527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