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조현병 회복 가장 혁신적 치료모형은? 조기진단·조기중재 - 국제조현병학회 회장, 대한조현병학회 특별 토론회서 제시
  • 기사등록 2016-11-15 09:20:42
기사수정

“조기진단 및 조기중재가 조현병 회복에서 가장 혁신적인 치료모형이다”

국제조현병학회 Patrick McGorry(호주멜버른대학 교수) 회장은 지난 10일 대한조현병학회가 개최한 ‘조현병의 혁신적 치료모델 : 조기진단 및 조기중재’라는 주제의 특별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McGorry 회장은 기조발제를 통해 영국, 호주, 미국 등에서 매년 수백억 원을 신규 투자하여 청년 정신질환 예방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며, 국제적 동향을 소개했다.

McGorry 회장은 “청년 정신보건사업이 매우 가치 있는 일이며, 동시에 의료비와 사회적 부담을 경감시킬 수 있는 효율적이고 경제적 투자임이 입증되었기 때문에 이러한 청년 정신건강 서비스 확대가 가능했다”고 전했다.

또 “정신질환을 조기에 발견하면 충분히 예방하고 완치할 수 있다는 국내외의 많은 연구 결과에 기반하여 조기진단 조기중재가 조현병 회복에 있어 가장 혁신적 치료모형이다”고 덧붙였다.

이 토론회에는 대한조현병학회 김성완(전남대병원 교수)학술이사, 분당서울대병원 김의태 교수가 함께 참여하여 국내 현황에 대해 소개했다.

두 교수는 국내에서도 광주지역에서 시범사업으로 추진한 조기중재 사업을 통해 정신질환을 초기에 적극적으로 개입하고, 관리할 때 재입원 비율이 10% 수준으로 크게 감소한 결과와 청년 특화 정신건강 서비스 기관인 마인드 링크를 통해 정신건강 서비스의 접근성을 향상 시킨 모형도 소개했다.

또 토론을 통해 보건복지부의 차전경 정신건강정책과장은 올 초 강남역 사건을 예로 들며 가해자가 청소년 시기에 정신건강 문제가 발생하였을 때 바로 적절한 치료를 받았더라면 안타까운 비극을 막을 수 있었을 것이라며 조기중재 서비스 시스템의 확산 필요성을 지지했다.

조선일보 김철중 기자는 정신보건 시스템의 확충을 위해서는 대중매체를 통한 사회적 공감대의 확산과 이를 위한 학회의 노력 및 언론인들과의 협력이 필요함을 강조했다.

11일 국립정신건강증진센터에서 개최된 대한조현병학회 추계학회에서도 McGorry 국제조현병학회 회장은 “호주에서 지난 10년간 100여개의 청년 정신건강 서비스 센터가 새로 만들어져 정신질환의 예방과 회복이 촉진될 수 있었던 것은 정부와 사회가 청년 정신건강의 중요성과 가치를 인식하였기에 아낌 없는 투자가 가능했다”고 소개했다.

또 현재 조기중재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한국의 노력이 성공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정신보건 전문가들과 더불어 정부와 사회가 함께 노력해달라고 당부했다.

대한조현병학회 정영철 이사장은 “내년 봄 시행될 개정정신보건법에 따라 국내의 정신보건 및 사회적 환경에 큰 변화가 예상되는 가운데 조기발견 조기중재 체계를 시급히 수립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886664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