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바이엘, 제 116회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아일리아 효과 재조명 - 결절 맥락막혈관병증 환자 대상 아일리아 교정시력 유지 및 개선 효과 발표
  • 기사등록 2016-11-07 17:34:43
  • 수정 2016-11-07 17:35:36
기사수정

바이엘이 지난 4일~6일 일산킨텍스에서 개최된 제 116회 대한안과학회 학술대회에서 ▲실생활에서 애플리버셉트의 치료 결과(김안과병원 김재휘 교수), ▲결절맥락막혈관병증 치료를 받은 적 없는 국내 환자에서 애플리버셉트의 효과: VAULT 연구 1년 결과(인제대학교 해운대백병원 이주은 교수)를 주제로 아일리아에 대한 최신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 중 VAULT연구는 결절맥락막혈관병증(Polypoidal Choroidal Vasculopathy, PCV) 환자에서의 아일리아(성분명: 애플리버셉트)의 교정시력 유지 및 개선효과에 관한 연구이다.

이번 학술대회 중 진행된 바이엘 런천심포지엄에서 김재휘 교수는 아일리아의 리월월드 데이터와 실제 임상 현장에서 경험한 아일리아 처방 사례를 발표했다.

김 교수는 이 자리에서 아일리아의 임상 시험에서 확인된 약제의 효과를 실제 진료 현장에서도 확인할 수 있었다고 설명하고, 일본 및 유럽 여러 국가에서 진행되는 리얼월드 데이터에서도 비슷한 결과가 확인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어 이주은 교수는 VAULT 연구 결과를 통한 아일리아 효과를 발표했다.
 
VAULT 연구는 국내 8개 병원 센터에서 치료를 받은 적 없는 PCV 환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전향적 단일군 중재적 4상 임상 시험이다.

이번 임상연구에서 애플리버셉트는 첫 3개월 동안은 매달 1회(2.0mg)씩, 이후 기간 동안에는 2개월마다 1회(2.0mg)씩 투여되었다.

연구시작 12개월 후, 환자의 87.5%(35eyes)가 최대교정시력(Best-Corrected Visual Acuity, BCVA)을 유지했고, 평균 BCVA도 기준 대비 유의하게 향상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P<0.001)

평균 중심영역황반두께(Central Subfield Macular Thickness, CSMT)는 기준수치인 365.2μm 대비 253.6μm로 두드러지게 줄었으며(P<0.001) 용종소실률(complete polyp regression)의 비율은 66.7%(26eyes) 였다.

PCV는 습성 연령관련 황반변성(wet Age related Macular Degeneration, wAMD)의 한 종류로, wAMD는 출혈, 삼출물, 황반부종, 원반 반흔 형성으로 인한 영구적인 시력 손상을 야기할 수 있다.

PCV는 서양 wAMD 환자의 약 10%에서 나타나는 반면, 아시아인에서는 약 50%에서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한편, 이번 학술대회 중 설치된 아일리아 부스에서는 가상현실(Virtual reality, VR) 기술로 wAMD와 당뇨병성 황반부종을 체험할 수 있는 기회가 마련됐다.

가상현실 기술을 통해 가정이나 직장, 운전 등의 상황에서 선이 굽어져 보이거나, 시야가 얼룩져 보이는 등의 질환 증상을 구현했다. 체험에 참여한 학회원들은 환자들이 겪는 고통을 실제 체험함으로써 환자를 더 이해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전했다.

바이엘 제임스 크리스토퍼 알렉산더 특수치료제 사업부 총괄은 “이번 학술대회를 통해 아일리아에 관한 최신 연구결과를 공유하고 다양한 안과질환에서의 아일리아의 효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어 기쁘게 생각한다”며, “바이엘은 이번에 선보인 가상현실 체험과 같은 새로운 미디어 툴을 통해 의료진이 질환과 환자를 더 쉽게 이해하고 공감하는데 도움이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850739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