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외과전공의 수련교육에 애니메이션 이용 - 대한외과학회-(주)HealthBreeze, Medical Animation 출판계약 체결
  • 기사등록 2016-11-11 14:21:34
  • 수정 2016-11-11 14:21:36
기사수정

대한외과학회(이사장 노성훈)와 (주)HealthBreeze(대표 정희두)가 지난 10월 28일 ‘외과전공의 연수강좌용 E-learning 서비스 개발을 위한 Medical Animation 출판계약’을 체결하고, ‘애니메이션을 이용한 효율적인 외과전공의 수련교육’을 위해 양 기관이 상호 협력키로 했다.

E-learning TFT(위원장 윤동섭, 연세의대)는 지난 1년 여 동안 기존 연수강좌 자료를 수정, 보완하여 알기 쉬운 Animation 콘텐츠를 개발할 수 있도록 기초 작업을 진행했으며, 2016년 2월부터 Medical Animation 전문제작사인 (주)HealthBreeze와 Pilot Project를 진행했다.
 
6-6.jpg

특히 이번 계약을 통해 Animation 기반의 교육 컨텐츠가 전공의를 위한 E-learning 과정에 가장 효과적인 매체가 될 수 있음을 확인, 2017년 춘계 학술대회까지 외과학 8개 영역, 60여개 소주제에 대한 E-learning 콘텐츠 및 서비스 시스템 개발을 완료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계약에서 특기할 사항은 이번 사업의 진행방식이 기존에 일반적으로 행해지던 ‘콘텐츠 제작 용역’ 형태가 아니라 ‘애니메이션 출판(Animation Publishing)’의 형태를 취했다는 점이다.

‘애니메이션 출판(Animation Publishing)’은 (주)HealthBreeze가 의료영역에서 세계 최초로 도입한 콘텐츠 제작방식으로, 학회나 협회 등의 전문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Text 기반 자료를 마치 책을 출판하듯이 Animation으로 제작한다는 개념이다.

의학교육 분야에서 Animation의 효과는 이미 잘 알려져 있으나 비용문제로 인해 학회가 제대로 된 의학교육용 Animation을 제작하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6-7.jpg

하지만 Medical Animation을 출판하면 학회 입장에서는 Text 기반 자료를 별도 비용 없이 과학적으로 시각화된 Animation 자료로 제작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추가적인 인세(Royalty)수입도 기대할 수 있다.

또 출판사에서 저자에게 증정본 책자를 무료로 제공하는 것처럼, HealthBreeze는 학회가 공익목적으로 홈페이지나 모바일 앱 등에 해당 Animation을 사용할 수 있도록 ‘증정본 link(URL)’를 무상으로 제공하고 있다.

이런 장점으로 인해 올해 초부터 지금까지 대한당뇨병학회, 대한의료관련감염관리학회, 대한검진의학회 등이 HealthBreeze와 Medical Animation 출판계약을 맺고 환자/보호자 교육용 애니메이션을 개발하고 있다.

이번 대한외과학회와의 계약은 의료영역에서 Animation의 활용성이 일반인 교육을 넘어 전문가 교육에까지 확대되었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를 가지고 있다.

아울러 지금까지 비용문제로 인해 E-learning 서비스 구현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다른 학회와 협회에도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주는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 기관은 이번 계약을 계기로 외과전공의 교육콘텐츠 개발, Web 및 Mobile 기반 E-learning site 구축, 교육결과에 대한 이력조회 시스템 구축 등을 단계적으로 진행해 간다는 계획이다.

또 이번 사업에서는 화면상의 모든 Text를 영어로 제작하고 있는데, 대한외과학회는 해당 콘텐츠의 자국어 Version 제작을 원하는 해외 외과학회와의 2차적 저작물 계약을 통해 우리나라 의학교육 프로그램의 Global화 및 해외 의료진 교육양성에도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한편 대한외과학회는 현재 춘, 추계학술대회를 포함하여 분기별로 시행되고 있는 전공의 연수교육이 가지고 있는 시기적, 지역적 제한점을 극복하기 위해 지난 2015년 5월 E-learning TFT를 구성했으며, 바쁜 전공의들이 PC나 Smart phone을 통해 언제 어디서나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교육을 받을 수 있는 여건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843734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