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역사저널 그날] 기황후, 공민왕을 세우다
  • 기사등록 2016-10-21 20:53:41
  • 수정 2016-10-21 20:56:06
기사수정

1-1.jpg

1-2.jpg

고려의 마지막 등불이자 개혁 군주로 알려진 공민왕!  
그가 왕위에 오르는 데 결정적 역할을 한 여인이 있었다?   
바로 고려 여인 최초로 원나라의 황후가 된 인물, 기황후!
과연 공민왕과 기황후, 두 사람의 운명은?
 
■ 원나라를 손에 쥔 기황후, 공민왕을 고려 국왕으로 세우다? 
왕위 경쟁에서 두 번이나 조카들에게 밀린 공민왕. 1351년, 마침내 왕위에 오른다. 그런데 공민왕이 왕위에 오른 데는 기황후의 결정적 역할이 있었다고 하는데…
 
기황후는 고려 공녀 출신으로 원나라 순제의 마음을 사로잡아 황후의 자리까지 오른 입지전적 인물! 고려와 원나라를 좌지우지하던 그녀는 왜 어린 충정왕을 폐위하고, 공민왕을 선택했을까?
    
■ 공민왕의 수족 조일신, 기황후 세력 숙청에 나서다?  
공민왕을 왕위에 올리고, 그의 충성을 바랐을 기황후. 하지만 공민왕은 즉위하자마자 각종 개혁을 추진하고, 반원(反元) 행보를 걷는다. 그리고 즉위 바로 다음 해, 결정적 사건이 터진다. 공민왕의 최측근 조일신이 난을 일으킨 것이다!
 
조일신의 난은 기황후를 중심으로 세력을 키운 부원 세력을 숙청하기 위한 것이었다. 하지만 생각보다 고려 정계에 널리 퍼져있었던 친(親) 기황후 세력!
 
결국 공민왕은 자신의 수족이나 다름없는 조일신을 처단하고 일을 마무리 짓는데… 조일신의 난을 계기로 일련의 개혁을 중단한 공민왕. 그는 기황후와 부원 세력의 눈치를 보며 반원(反元) 운동을 멈추고 납작 엎드리게 된다.
   
■ 공민왕의 반격! 98년간 이어진 원나라의 간섭을 끊어내다   
부원 세력의 힘은 기황후의 아들이 황태자로 책봉되면서 더 강성해진다. 원나라와 기황후의 권세만 믿고 왕 위에 군림하려 한 기씨 일족!
 
그런데 1356년 5월 18일. 고려와 원나라의 관계를 완전히 뒤집는 사건이 벌어진다. 공민왕이 기철을 시작으로 기황후 세력을 일제히 숙청한 것이다. 이어 부원 세력의 근거지인 ‘정동행중서성 이문소’를 폐지하고, 원나라의 지배를 받던 ‘쌍성총관부’를 수복하기 위해 군대까지 출정시키는데!
 
단 하루 만에 일사천리로 진행된 공민왕의 반격! 원나라의 연호까지 금지하고 쌍성총관부를 되찾은 고려는, 98년간 이어진 원나라의 간섭을 끊어내는 데 성공한다!
    
■ 공민왕 암살 시도와 폐위 사건! 기황후의 복수전?   
기황후와 부원 세력을 상대로 승기를 잡은 공민왕. 그런데 그가 흥왕사에 머무르던 중, 공민왕의 목숨을 노린 50여 명의 자객이 들이닥친다.
 
한밤중에 벌어진 공민왕 암살 시도, 대체 누가 공민왕을 죽이려 한 걸까? 게다가 원에서 들려온 믿을 수 없는 소식! 원나라가 공민왕의 작은아버지인 덕흥군을 고려 국왕으로 세우고, 공민왕 폐위를 결정한 것이다.
 
심지어 기황후의 일족인 기삼보노를 덕흥군의 양자로 삼는데… 공민왕을 꺾고 자신의 일족을 왕으로 만들려고 한 기황후! 자신의 가족들을 죽인 공민왕에 대한 기황후의 복수가 시작된 걸까?
 
결국 덕흥군은 원나라 1만 대군을 이끌고 고려를 침입한다. 기황후와 공민왕, 최후의 대결! 과연 승리의 여신은 누구에게 미소 지을 것인가?
    
반원(反元) 개혁에 성공함으로써 원나라의 간섭을 끊고, 고려의 자주독립을 이뤄낸 공민왕! 10월 23일 일요일 밤 9시 40분 KBS 1TV <역사저널 그날> 기황후, 공민왕을 세우다 편에서 만나보자.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70508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