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급격한 일교차, 관상동맥질환 유발 가능성 높아 - 50대 이상 중·장년층 90% 차지, 평소 예방을 위한 건강관리에 유의바쁜
  • 기사등록 2016-10-18 00:46:25
  • 수정 2016-10-18 00:47:45
기사수정

일상에도 운동을 게을리하지 않았던 직장인 박 모씨(남,50). 평일 과도한 업무와 회식에도 주말 아침 평소처럼 일찍 조깅에 나섰다.
 
그러나 운동 중 갑작스럽게 가슴이 찢어지는 듯한 통증에 몸을 움직일 수 없었다. 다행히 잠시 후 통증이 가라앉았고, 근처에서 운동을 하던 동네 주민의 도움으로 무사히 집에 돌아왔다.

평소 꾸준한 운동을 했기에 건강이라면 자신 있던 터라 대수롭지 않게 여겼으나 아내의 성화에 못 이겨 병원을 찾았다가 협심증이란 진단을 받았다.

최근 가을철을 맞아 야외활동으로 여가를 즐기는 사람들이 많다. 하지만 연일 급격한 일교차는 건강에 적신호가 될 수 있어 유의해야 한다.

특히 갑자기 기온이 낮아지면서 혈관이 수축하여 혈관질환이 발생할 확률이 급격하게 상승한다. 그중에서도 평소고지혈증, 고혈압, 당뇨병, 비만 등이 있는 경우엔 더욱 각별한 주의를 요한다.

우리 몸의 모든 장기는 혈액의 공급을 통해 영양분과 산소를 얻는데 심장은 관상동맥이란 혈관으로부터 혈액을 공급받는다.

관상동맥질환이란 보통심장의 관상동맥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 근육에 충분한 혈액 공급이 이루어지지 못할 때 나타나는 질환으로, 혈관 벽에 콜레스테롤과 같은 지방질이나 혈전으로 인해 발생한다.

이는 혈관이 좁아지는 협심증, 혈관이 막혀 혈류가 차단되는 심근경색증, 심할 경우 심근경색으로 인한 급사(돌연사)로 이어질 수 있다.

이미 서구권 국가에서 관상동맥질환은 오래전부터 가장 흔한 사망 원인으로 알려져 있으며, 우리나라도 식생활 습관이 서구화되어감에 따라 매년 급증하는 추세다.

최근 세계 심장의 날을 맞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 5년간 심장질환에 대해 분석한 자료에 따르면, 2011년 약 75만 5천여 명에서 2015년 약 86만명으로 연평균 3.3%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

또 환자 중 50대 이상이 90%를 넘게 차지해 중·장년층의 관상동맥질환의 취약성을 나타내고 있다.

관상동맥질환의 치료방법으로는 크게 내과적 치료 방법과 외과적 치료 방법이 있다.

내과적 치료 방법으로는 흉통 발작 시에 복용하는 니트로글리세린이라는 알약과 스프레이가 있다.

또 최근 많이 이용되고 있는 시술로 경피적 관상동맥 성형술이 있는데, 이는 관상동맥의 좁아진 부위를 풍선을 이용해 확장 시킨 후 스텐트라는 그물망을 삽입하여 협착 상태를 해소해 주는 방법이다.

위와 같은 내과적 치료가 효과가 없는 경우 외과적 치료 방법이 행해지며, 관상동맥우회로이식술이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된다. 다리에 있는 정맥(대복재정맥)이나, 흉곽 내에 있는 내유동맥을 주로 사용하여 협착부 원위부를 우회하여 연결시켜 주는 방법이다.

고대안산병원 흉부심장혈관외과 조원민 교수는 “관상동맥질환은 평소 고혈압과 당뇨, 비만 등과 같은 만성질환이 있는 경우 환절기와 같이 일교차가 큰 날씨에 더욱 주의를 필요로 한다”며, “특히, 협심증이 있는 환자의 경우 운동과 스트레스와 상관없이 통증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니트로글리세린을 항상 몸에 지니고 다니는 것이 좋다”고 말했다.

또 “통증 발생 후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경우에 일시적으로 통증이 사라지는 경우도 있으나, 만일 흉통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즉시 병원을 내원해 전문의에게 상담을 받아보는 것이 좋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조 교수는 “관상동맥질환의 경우 무엇보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 사전 예방에 신경 써야 한다”며, “콜레스테롤이 적고, 채소류와 같은 식물성 식품을 많이 섭취하는 한편, 흡연과 과도한 스트레스를 피하고, 운동을 꾸준히 하여 평소 건강관리에 힘쓰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671910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