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두 살배기 사망’…지정 취소‘논란’ - 을지대, 전남대 권역외상센터 취소도 논의, 대한응급의학회 입장 제시
  • 기사등록 2016-10-17 21:57:23
  • 수정 2016-10-18 09:11:41
기사수정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 취소 추진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보건복지부는 오는 20일 중앙응급의료위원회를 통해 전북대병원 권역응급의료센터와 을지대, 전남대 권역외상센터 취소에 대한 최종 결정을 하기로 했다.

이번 사건은 지난 9월 30일 전주시 반월동에서 교통사고를 당한 김모(2)군은 전북대병원 응급실로 이송됐지만 응급수술실이 가득 차 수술이 어려웠다.

이에 김 군을 옮길 다른 병원을 찾는 과정에서 13곳으로부터 사실상 거부를 당하면서 김 군은 다음 날 수술 중 사망했다.

복지부는 현지조사와 전북대병원 관계자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으며, 이를 통해 ▲의료진 부족으로 비상진료체계를 제대로 구축하지 못한 점 ▲수술할 수 있는 여지가 있음에도 이뤄지지 않은 부분 ▲환자를 옮기는 전원조치를 하면서 시스템상의 문제 등 병원이 제대로 된 대응을 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면 사고 발생 당일 장기이식환자, 유방암 수술대기환자, 교통사고 환자 등 3급 이상 중증 응급환자 8명이 내원한 상황이어서 동시에 여러 명을 진료하기 어려운 상황이었다는 것이다. 병원 입장에서 2세 김 군에 대한 응급치료는 불가항력이었다는 것이다.

또 익산 원광대병원이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정을 받았지만 2018년 문을 열 예정이고, 전북대병원이 지정 취소를 당할 경우 전북지역에 응급의료 공백이 나타난다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다.

대한응급의학회, 공동조사단 구성·운영 제안
이에 대해 대한응급의학회는 적절한 외상응급의료서비스를 제공받지 못하고 사망하게 된 환자와 유가족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전했다.

아울러 지난 5년 동안 막대한 응급의료기금을 투자하여 구축해온 외상응급의료체계가 중증외상환자를 구명하지 못했다는 점에서 깊은 유감도 나타냈다.

이에 대한응급의학회는 “이번 사건의 정확한 원인 규명과 사후 재발 방지를 위한 공동조사단을 구성하여 운영할 것을 제안한다”고 밝혔다.

공동조사단에는 대한의사협회와 관련 학회의 전문가(대한응급의학회, 대한외상학회, 대한정형외과학회) 등이 참여하고, 문제점을 분석하고 대안을 모색하기 위한 응급의료 전문가와 시민사회 단체가 참여해 줄 것을 요청했다.

공동조사단의 공정하고 객관적인 조사를 통해 개인, 병원, 관리 단계에서 작용한 원인을 규명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대한응급의학회는 “현시점에서 해당 센터들에 대한 지정 취소 등의 행정적 처분을 결정하거나 재발 방지 대책과 의료공백 사태에 대한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기에는 아직 역부족일 것으로 판단된다”며, “이번과 같은 사건의 재발을 막기 위해서는 공동조사단의 운영을 통해 차분하고 객관적인 분석을 수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책임 수준을 규명, 관련 대책을 마련하는 과정이 진행되어야만 한다”고 밝혔다.

또 “대한응급의학회는 사망한 환자의 명복을 빌며, 유가족,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다시 한 번 깊은 유감의 뜻을 전한다”며, “이번 사건이 응급의료체계에 대한 지원과 투자가 적절하였는지 충분히 검토하고 나아가 한 단계 더 발전하는 계기가 되도록 국민 여러분의 지지와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덧붙였다. 

◆긴급응급, 외상 전문가 토론회에서 문제점 논의
현재 중증외상응급의료체계는 권역외상센터 지정 및 시설 등 기반 구축만으로 완성되지 못했다.

이번 사건에 대해 대한응급의학회는 지난 14일 긴급응급, 외상 전문가 토론회를 통해 문제점을 논의한 결과 ▲처음 진료를 시작한 해당 권역응급의료센터의 초기 진료가 적절하였는지 ▲이송 결정은 적절하였는지 ▲이송을 요청하는 체계는 적절하였는지 ▲이송 요청을 받은 여러 권역응급의료센터, 지역응급의료센터, 권역외상센터들에게 환자정보의 전달은 적절하였는지? ▲개별 병원마다 중증환자 이송에 대한 프로토콜이 적절하였는지 ▲환자 진료를 담당했던 개별 의사들의 치료가 적절하였는지, ▲해당 병원의 센터 운영이 적절하였는지, ▲병원과 병원을 연결하는 이송체계는 적절하였는지 등 많은 부분에서 논란이 있었고, 많은 문제점에 대한 확인과 토론이 필요하다는 점도 확인됐다.

또 이번 긴급토론회에서는 ▲사건의 원인이 개별 의사의 진료 역량의 문제인지 ▲병원 운영 책임의 문제인지 ▲외상응급의료체계의 핵심 구성 요소인 병원 간 이송 체계의 문제인지 ▲구조적 원인에 대한 정확한 분석이 필요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마련한 후 행정적 차원의 징계는 그 이후가 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모았다.

이와 함께 적절한 역할과 기능을 담당하지 못한 센터들의 지정, 평가, 관리체계 역시 평가되어야 한다는 의견도 제시됐다.

한편 중증외상응급환자를 구명하기 위해서는 현장에서의 중증도 평가, 적절한 현장처치, 응급실에서의 소생술과 외상처치, 외상전문팀에 의한 신속한 수술, 중환자실 치료, 재활과 정신건강 치료의 지원 등 많은 의료 자원의 집중적이고 신속한 제공이 필요하다.

이를 위해서는 현장 및 이송단계에서 업무를 담당하는 119 구급차에서부터 응급실, 수술실, 중환자실 등 병원응급의료자원까지 신속하게 연속적으로 제공되고, 매순간 다양한 직종의 많은 전문가가 투입되어야만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67090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