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소아∙청소년 비만, 성인으로 이행시 약 1조 3,600억 사회경제적 비용 유발 - 대한비만학회, 비만 예방 적기는 바로 ‘지금’…대한비만학회 ‘제7회 비…
  • 기사등록 2016-10-14 06:09:01
기사수정

대한비만학회(이사장 유순집)이 선진국에 못지 않게 비만율이 높아지고 있는 지금이 바로 비만 ‘예방’을 하지 않으면 안 되는 마지막 시기라고 밝혔다.

또 소아∙청소년 비만이 성인으로 이행시 약 1조 3,600억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유발된다고 지적했다.

대한비만학회는 지난 11일 ‘제7회 비만예방의 날’을 기념하여 진행된 정책토론회에서 소아청소년의 비만은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하고 치료가 매우 어렵기 때문에, 예방을 통해 비만율을 낮추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소아∙청소년의 신체활동과 영양을 모두 고려한 비만예방 정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세계비만연맹(World Obesity Federation)은 2025년에는 20만 명 이상의 한국 소아∙청소년이 비만으로 인한 성인병에 노출될 것으로 전망했으며, 우리나라 청소년 비만이 성인으로 지속되었을 때 장기적으로 약 1조 3,600억 원의 사회경제적 비용이 유발될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대한비만학회는 이러한 추세에 지금과 같이 소아∙청소년 비만율 증가가 계속된다면,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 비용은 국가 예산을 위협하는 가장 큰 지출 중 하나가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우리나라는 OECD 국가들과 비교했을 때 전체연령에서의 비만율은 아직까지 낮지만, 소아∙청소년 비만율은 평균을 넘어섰다.

이러한 소아∙청소년 비만이 당뇨병이나 심혈관 질환으로 만성화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이미 미국과 브라질 등, 국민 1/3 이상이 비만인 국가들의 사례를 보면, 다양한 정책과 국가적 프로그램 운영에도 비만율은 계속해서 증가하는 추세이다.

이러한 전철을 밟지 않도록, 치료가 아닌 예방으로 비만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하지만 이날 토론회에 참여한 많은 전문가들은, 우리 사회가 비만 예방에서 매우 중요한 요인인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간과하고 있다는데 뜻을 모았다.

하루 10분정도의 숨 가쁜 움직임(1MET=3.5ml/kg/min)만으로도 심혈관질환 위험은 15%, 사망 위험은 13% 감소시킬 수 있다.

또 신체활동은 심폐 근력 증대, 중추 및 말초신경계의 적응력 향상, 근지구력과 골밀도 강화 등, 영양만으로 충족할 수 없는 건강 지표를 개선할 수 있는 유일한 대안이다.

그럼에도 우리나라는 아직까지 비만 문제를 체중감소나 다이어트와 같은 개인적∙일차원적 문제로 보는 경향이 남아있어, 신체활동을 운동이나 스포츠로 한정하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이날 발표자로 참여한 박동호(인하대학교 스포츠과학과) 교수는 “신체활동량은 비만을 예방하고자 하는 목적인 합병증 예방, 사망률 감소와 직결되는 건강 지표로, 적정량의 신체활동 없이는 비만으로 인한 위험을 막을 수 없다”고 신체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정소정(건국대학교 의과대학 소아청소년과) 교수도 “신체활동에 대해 스포츠나 운동 이상의 개념으로 바라 봐야 한다. 지역사회 내 공원이나 안전한 활동공간의 확보, 도보 환경 개선과 같은 공중 보건의 관점에서 신체활동을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야 한다”고 밝혔다.

소아∙청소년의 신체활동량을 증진시킬 수 있는 방안에 대해서도 다양하고 구체적인 의견이 나왔다.

미국은 정부에서 신체활동 시간을 정하고 각 학교에서 실천여부에 대해 보고하도록 규정하고 있는데, 우리나라 역시 신체활동이 체육이라는 교과목 수준을 넘어 생활 전반에 적용되도록 넓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이 있었다.

또 취약계층의 비만 예방을 위해 지역 내 건강증진 시설들의 유료화를 막는 것도 필요한 조치로 꼽혔다.

오상우(동국대학교 의과대학 가정의학과) 교수는 “캐나다에서는 자녀의 신체활동에 쓴 비용에 대해 세금공제 혜택을 주고 있는데, 이것은 가정에서부터 신체활동을 실천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정책이다. 비만정책 수립에 있어서 개인과 가정은 물론 학교와 지방자치단체까지도 자발적 실천, 지속할 수 있는 동기부여 요소가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다.

대한비만학회는 “비만 정책이 수립되기 위해서는 우리나라 국민의 특성을 반영한 신체활동 지침과 이를 위한 실태조사가 우선적으로 선행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현재 우리나라 소아청소년의 신체활동 지침은 국제기구나 다른 선진국의 기준을 차용한 부분이 많아, 보다 한국인에 맞춰진 현실적이고 실효성 있는 신체활동 가이드라인 개발이 필요하다.

하지만 가이드라인 개발의 근거가 되는 우리나라 국민들의 체력 수준과 관련된 조사결과는 아직 많이 부족한 상황이다.

정소정 교수는 “주5일제 실시로 신체활동 증가를 기대했으나, 오히려 학습시간이 늘고 앉아있는 시간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왔다”며, “신체활동량 보다는 ‘앉아있는 시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는 것이 현실적인 대안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가장 큰 문제는, 이러한 신체활동 저하의 원인과 기준을 규명할 근거 데이터가 많이 부족하다는 것이다”고 설명했다.

학교체육을 담당하는 교육부와 생애주기별 건강을 관리하는 보건복지부가 소아청소년의 비만예방을 위해 실질적인 협력체계를 갖춰야 한다는 문제제기도 있었다.

실제 일선 보건소에서 학생을 대상으로 비만예방사업을 하기 위해서는 인근 학교나 교육청과의 정보 교류 및 업무협조가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특히 교육부의 스포츠클럽 도입 등 신체활동 증대 노력에도 불구하고, 신체활동을 전혀 실천하지 않거나 비만한 소아∙청소년을 대상으로 건강교실을 만들어 영양 및 신체활동을 직접 경험하게 하는 등 실질적인 체험의 기회를 만들어줘야 하다는 의견도 있었다.

이번 정책토론회는 보건복지부 주최, 대한비만학회 주관의 ‘제7회 비만예방의 날’ 기념행사와 함께 진행됐다.
 
이날 비만예방 기념식 및 토론회에는 정부 부처 및 유관기관 담당자, 학계와 교육계, 운동전문가, 학부모, 미디어 등 300명 이상의 관계자가 참석하여 청소년의 비만 예방과 신체활동량 증대를 위한 방안과 정책 환경에 대해 열띤 의견을 나누었다.

대한비만학회 유순집 이사장은 “이같은 다양한 분야의 노력과 협의가 모여, 언젠가는 그 결실로 국가적 비만정책이 수립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오늘 토론회에 모여주신 많은 전문가분들의 고견이 실제 정책에 반영 수 있도록, 대한비만학회는 정책학회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이어 갈 것이다”고 전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63533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