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40세 이상 남성 5명 중 1명 COPD, 폐기능 유지 위해 조기진단 중요 -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제 14회 폐의 날 맞아 만성폐쇄성질환(COPD) 인지도 …
  • 기사등록 2016-09-28 01:47:07
  • 수정 2016-09-28 01:49:10
기사수정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회장 강경호, 이사장 신동호)가 지난 27일 제 14회 폐의 날을 맞아 세종문화회관 예인홀에서 만성폐쇄성폐질환(COPD)의 조기 진단 필요성에 대한 대국민적 인지 촉구를 위한 기자 간담회에서 COPD 국내 인지도와 유병률이 발표됐다.

COPD는 국내 성인 40세 이상에서 14.6%의 유병률을 보였다. 남성 유병률은 23.4%로 여성 7.9%보다 높았다.

특히 70세 이상 남성 환자는 최근 5년간 약 2만명이 증가해 가장 큰 폭의 증가율을 보였다. 70대 성인에서는 유병율이 38.4%로 매우 높았다. (2012년 기준)

높은 유병률에도 질환 인지도는 매우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실제 환자 중 2.9%만이 질환을 인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 만성폐쇄성폐질환은 특정할 만한 초기 증상이 적은데다, 질환 자체의 인지도가 매우 낮아 진단을 위한 폐기능검사(PFT) 수행률 역시 의원의 경우 38% 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낮은 인지도는 환자 건강행태에도 영향을 미쳐 COPD환자 중 3명 중 1명이 현재 흡연자로 조사됐다.

만성폐쇄성폐질환은 국내 사망 원인 중 7위에 해당하는 심각한 질환으로 한 번 진행되면 회복이 불가능해 조기에 진단해 진행을 막는 것이 중요하다. 폐기능 악화를 미리 방지하기 위해서는 특별한 증상이 없는 일반인이라도 건강 진단을 위해 주기적인 폐기능검사가 필요하다.

특히 하루에 한갑씩 10년간 담배를 피웠고 40세 이상이라면 현재 금연을 했을지라도 매년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또 가장 초기에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흡입용 기관지확장제 처방률이 낮아(ICS/LABA 복합제 29.8%, 메틸잔틴 유도체 68.2%) 치료 지침에 따른 적정 관리가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증 환자만을 대상으로 분석한 결과에서 1년 째 지속적으로 흡입제를 사용해 치료를 유지하는 환자 비율은 34.7%에 그치고, 점차 그 비율이 감소해 4년 후에는 22.3%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나 낮은 순응도 역시 질환 치료의 걸림돌이 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김영균 총무이사는 “실제 국내 만성폐쇄성폐질환 환자는 354만명으로 추정되지만, 치료 혹은 관리를 받는 환자는 약 20만명으로 5.6%에 불과하다. 향후 고령화와 대기 오염 등으로 유병률은 더욱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전국민이 이 같은 질환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폐기능검사를 통한 조기 검진을 통해 악화를 적극적으로 예방해야 한다”고 말했다.

더불어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 안중현 정보이사는 “최근 기타 만성 질환의 유병률은 조기진단과 치료를 통해 감소하는 반면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유병률은 전세계적으로 증가하여 사망률 3위를 기록하는 매우 심각한 질환이다”며, “폐기능 악화로 인한 삶의 질 저하 및 사망 위험성을 줄이기 위해서는 진료지침에 따른 적극적인 치료와 지속적인 치료 유지가 중요하다”고 밝혔다.

한편 대한결핵 및 호흡기학회는 매년 10월 둘째주 수요일을 폐의 날로 지정하고 만성폐쇄성폐질환의 인식을 제고하기 위한 대국민 캠페인을 실시한다.

올해로 14주년을 맞이한 2016년 폐의 날은 ‘건강한 숨, 행복한 날’을 주제로 10월 5일 송파구 올림픽공원에서 개최되며, 호흡기 내과 전문의 미니 강연 및 무료 폐기능 검사가 함께 진행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499467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