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에스티팜-한국화학연구원, HIV 감염치료제 후보물질 기술이전 계약 체결 - 한국화학연구원 특허지분과 공동연구결과를 이전받아 독자 개발
  • 기사등록 2016-09-21 00:39:19
  • 수정 2016-09-21 00:40:05
기사수정

동아쏘시오홀딩스의 원료의약품 전문 계열회사인 에스티팜(대표이사 사장 임근조)이 지난 20일 한국화학연구원(원장 이규호)과 인간면역결핍바이러스(Human Immunodeficiency Virus, HIV) 감염치료제 후보물질 ‘STP03-0404’에 대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에스티팜은 한국화학연구원의 김봉진/손종찬 박사팀과 2014년부터 공동 연구를 진행해 후보물질 ‘STP03-0404’를 도출했으며, 관련 기술에 대한 국내외 특허 출원과 등록을 진행 중이다.

이번 기술이전 계약에 따라 에스티팜은 ‘STP03-0404’에 대한 한국화학연구원의 특허지분과 공동연구결과를 모두 이전 받아 독자 개발에 나선다.

HIV에 감염되면 면역력이 떨어져 각종 감염성 질환과 종양 발생으로 사망에 이를 수 있으며, 대표적인 질환으로는 에이즈로 잘 알려진 후천성면역결핍증후군(AIDS)이 있다. 관련 치료제 시장은 전 세계 약 18조원에 달하며, 매년 10%이상 성장하고 있다.

현재 HIV 감염치료제로 사용되는 역전사효소(reverse transcriptase) 저해제, 단백질분해효소(protease) 저해제는 부작용, 약물상호작용, 약제내성발현 등의 문제로 사용에 제한이 있다.

최근 이러한 점들이 개선된 촉매활성부위 인테그라제(catalytic site integrase) 저해제가 개발되었지만 또다시 약제내성 발현문제가 나타나면서 새로운 치료제에 대한 요구가 높은 상황이다.

‘STP03-0404’는 비촉매활성부위 인테그라제(non-catalytic site integrase)를 저해하는 새로운 기전을 통해 기존 치료제들의 약제내성을 극복할 수 있는 후보물질이다.

실험실 내 세포 실험과 동물을 이용한 약물동력학, 초기 독성 연구 등에서 기존 치료제 대비 우수한 효능과 안전성이 확인되어 HIV감염 치료제로의 개발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예측됐다.

에스티팜 연구소장 김경진 전무는 “후보물질STP03-0404는 기존의 치료제뿐 아니라 촉매활성부위 인테그라제(catalytic site integrase) 저해제에 대해 내성을 갖는 바이러스에서도 훌륭한 효능을 보여줌으로써 기존의 치료제를 대체하거나 병용투여제로서의 시너지 효과도 기대할 수 있다”며 “현재 first-in-class의 혁신신약개발을 목표로 후속 비임상시험을 계획 중이며, 신속하고도 효율적인 해외임상을 통해 후보물질의 상품화를 추진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국화학연구원 이규호 원장은 “본 후보물질은 기존 약물에 내성을 갖는 HIV 감염 치료에 탁월한 효능을 갖고 있기 때문에, 향후 상용화 시 획기적인 에이즈 치료제로 주목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화학연은 금번 사례와 같이 효과적인 산-연 협력을 통해 인류의 건강을 위협하는 질병 치료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한편, 에스티팜은 미국 FDA를 비롯해 국내외 기관의 우수의약품 생산관리 기준을 통과한 설비를 갖추고 간염치료제와 올리고핵산치료제 등의 원료의약품을 생산하고 있다.

특히 올해 상반기 매출액 1,007억 원, 영업이익 399억 원을 달성해 전년동기대비 각각108.8%, 561.3% 성장했으며, 해외 수출 비중은 81.2%에 달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43858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