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비만약물,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라 달라져야” - 국제성모병원 황희진 교수, 대한비만건강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강조
  • 기사등록 2016-10-07 09:00:01
  • 수정 2016-10-07 09:41:27
기사수정

비만약물도 환자의 라이프스타일에 따라 달라져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제성모병원 건강증진센터장 겸 가정의학과 과장 황희진 교수는 지난 8월 28일 강남SC컨벤선센터에서 개최된 대한비만건강학회(회장 오한진) 추계학술대회에서 ‘새로운 비만약물들의 비교’ 강의에서 이같이 밝혔다.

황희진 교수는 “비만은 지속적인 치료와 꾸준한 관리가 필요한 질병임에도 불구하고, 단기간에 해결해준다는 인터넷 광고의 홍수 속에 정작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이 올바른 치료와 관리를 받지 못하고 헤매고 있다”며, 비만으로 인한 각종 합병증 발생 및 의료비 사용을 줄이는데 필수불가결한 복약 순응도를 제고하기 위한 환자 개개인의 라이프 스타일에 따른 다양한 맞춤형 접근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황 교수에 따르면 사람의 식욕에는 세로토닌, 노르에피네프린, 도파민, 글루탐산, 아편양 수용체 등 다양한 신경전달물질들과 그 수용체들이 관여한다.

1997년에 출시되어 2010년 퇴출되기 전까지 비만약 시장의 선두를 달렸던 시부트라민 제제(대표 제품: 애보트 리덕틸)는 세로토닌 수용체를 억제하여 식욕을 떨어트렸는데, 식욕에만 작용하지 않고 각종 심장질환도 유발하여 퇴출되었다.

이를 개선하여 식욕에 관여하는 세로토닌 수용체만을 특이적으로 억제하는 성분인 로카세린(일동제약 벨빅)이 2015년에 출시되면서 심장문제에 안심하고 장기간(2년)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어서 식욕뿐만 아니라 식탐(食貪)까지 억제해 주는 부프로피온/날트렉손 복합제인 콘트라브(광동)가 최근 출시되었다.

현재까지 국내에 출시되어 있는 식욕억제제 중 가장 많이 처방되고 있는 노르에피네프린을 억제해서 식욕을 떨어트리는 펜터민제제(대웅제약 디에타민, 광동 아디펙스, 휴온스 휴터민)/펜디메트라진(알보젠 푸링) 제제들이 단기간 체중감소에는 가장 효과적이기 때문에 노출이 많은 의상을 입어야 하는 행사나 촬영이 있는 비만환자들에게는 효과적이다.

하지만 이들 제제는 미국 마약단속국으로부터 약물 남용가능성에 대하여 각각 4등급/3등급으로 분류되어 가급적 단기간(12주) 이내 복용이 권장된다. 장기간 사용에 대한 안정성이 확보된 벨빅(일동제약)은 특히 만성질환(고혈압, 고지혈증, 당뇨)를 동반한 비만 환자들에게 효과가 증명된 약제로 이들 만성질환과 비만이 함께 있는 경우, 환자와 의사가 잘 상의하여 기존 약물에 추가를 고려해보는 것이 필요하다.

또 단순한 식욕 문제가 아닌, 뇌의 보상중추에 음식섭취 행동시 또는 섭취 후 즐거운 감정이 발생하여 배가 부른데도 계속 먹게 되는 식탐(食貪)이 문제가 되는 경우에 효과적인 콘트라브(광동)가 출시되어, 이제는 비만 환자 각자의 라이프 스타일에 가장 적합한 맞춤형 치료가 가능하게 되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416010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