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IASGO2016 각 분야별 최신동향과 치료법 대건 논의 - 직장암 수술법 끝장토론부터 위암, 항암방사선치료 등
  • 기사등록 2016-09-12 13:00:00
기사수정

지난 8일~10일 서울쉐라톤워커힐호텔에서 개최된 제26차 세계소화기암 학술대회(26th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of Surgeons, Gastroenterologists and Oncologists, 이하 IASGO 2016)에서 각 분야별 최신동향과 치료법 등이 논의돼 관심을 모았다.

이번 학술대회에서 가장 주목을 받은 부분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직장암 수술법에 대한 끝장토론.
 
입구.jpg

이 자리는 국내외 저명한 연자들이 한명씩 최근 유행하고 있는 항문을 통해 직장암을 수술하는 경항문직장간막절제술과 직장암수술에 로봇을 사용하는 로봇직장간막절제술에 대해 찬반 토론을 벌이고 투표로 승패를 가리는 형태로 진행됐다.

위암분야에서는 예방과 관련하여 헬리코박터, 식이 및 영양과 관련된 예방원칙에 대한 발표와 위암에 대한 완치목적의 절제술 중 내시경을 이용한 절제술 및 수술적 절제술에 대한 내외과측면에서의 활발한 의견교환이 진행됐다.

또 위암 치료에 대한 동서양의 차이를 살펴보고, 우리나라에 특화된 위암치료 방법을 논의하는 자리도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항암방사선치료 분야에서는 수술전 항암방사선 동시치료의 필요성 및 장점에 대한 세계적인 해외연구자의 강의가 진행됐다.

또 위암진료의 최첨단 분야에 대한 소개로 호기가스를 이용한 위암검진, 위암에 대한 유전자 수준의 접근법, 위암을 진단하기 위한 새로운 내시경 기구 등에 관한 논의가 이루어졌다.
 
학회장3.jpg

이외에도 난치성 간암, 담도 및 췌장암의 최신치료법과 대장암, 직장암의 다양한 수술기법 및 조기대장암의 내시경치료부터 전이성 대장암에 이르기까지 소화기내과, 종양내과, 외과, 치료방사선과 등 다학제적 접근의 최신경향과 대장암의 병리기전과 표적에 기초한 미래 치료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분야를 한눈에 볼 수 있는 유익한 학술대회로 평가받았다.

또 최근 암환자 치료에서 이슈가 되고 있는 소화기암의 면역치료, 암예방과 암환자의 영양 등에 대한 심포지엄도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이와 함께 간이식, 복강경 간절제술, 담낭암의 복강경수술에 대한 의견교환 등 소화기암 치료와 정복뿐 아니라 국민과 인류의 건강증진 및 삶의 질 향상에 기여할 다양한 분야 의견교환이 이어졌다.

한편 이번 IASGO2016에는 약 150명의 참가자들에게 Travel Grant를 수여해 참여를 독려했다.

이를 통해 수단, 이집트, 네팔, 말레이시아, 가나, 파키스탄 등에서도 일반참가자로 적극적인 참여를 해 전 세계 의료기술의 간극을 줄이고, 차별없는 의료서비스 구현을 위한 대회의 초기 설립 목적과 취지에 부합하게 진행됐다는 호평을 받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360245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