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직장암, 항암방사선 치료…5회나 28회 치료효과 차이 없어 - 강동경희대병원, 5회 방사선 및 고농도 항암 치료로 효과 극대화
  • 기사등록 2016-09-07 21:50:11
  • 수정 2016-09-07 21:51:15
기사수정

강동경희대병원 대장암 다학제팀(외과 이석환/방사선종양학과 정미주·정원규 교수)이 진행성 직장암으로 수술 전 항암방사선 치료 후 수술을 받은 환자 중 항암방사선 치료를 5회 시행한 환자와 28회 시행한 환자를 비교분석한 결과, 치료효과에 차이가 없음을 밝혔다.

이에 따라 환자는 치료비의 절감과 함께 치료 후 일찍 일상생활에 복귀할 수 있게 되었다.

◆수술 전 방사선 28회, 항암 2회가 표준치료
현재 우리나라 대부분의 병원에서는 진행성 직장암(2, 3기) 환자에게 수술 전 방사선 치료를 28회 시행하면서 처음과 끝날 때쯤에 두 번에 걸친 항암요법 치료 이후 6주에서 8주 사이에 수술을 하는 게 일반적인 치료 방법이다.

이 치료 방법의 목적은 환자의 진단 시 병기를 낮춰서 수술 후에 암 재발률을 낮추고, 가능한 한 항문 괄약근을 유지하여 복부에 인공 항문을 만들지 않음으로 환자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함이다.

단기 항암방사선 치료법 개발로 치료기간 5주 단축
강동경희대병원 대장암 다학제팀은 2010~2015년 강동경희대병원과 타병원에서 확진된 진행성 직장암(2, 3기) 환자를 대상으로 수술 전 항암방사선 치료 후 근치적 수술을 시행한 72명의 환자 중 방사선 치료를 5회(1주) 시행 한 군(19명)과 28회(6주) 시행한 군(53명)의 치료 성적을 분석했다.

분석결과, 방사선 치료를 5회 시행한 군과 28회 시행한 군의 병기 감소율(Downstaging), 항문 괄약근 보존율, 주변 부위 재발률 또는 원격 전이율, 환자들의 전체 생존율, 무병 생존율 등 모든 임상결과 항목에서 두군 간의 통계학적 차이가 없었다.

또 치료에 따른 급성, 만성 독성 합병증의 유의한 차이가 없었다.

이석환 교수(소화기외과)는 “강동경희대병원의 단기간 치료방법은 방사선 5회 치료 시, 장기간 치료 시에 비해 고농도 항암요법 치료를 하면서 치료 후에 8주 동안의 과정에서 3번의 항암 치료를 추가로 시행해 치료 효과를 극대화 시켰다”고 말했다.

정미주·정원규 교수(방사선종양학과)는 “단기 항암방사선 치료는 5회 치료 시 기존 28회 치료와 비교해서, 생물학적으로 동등한 방사선 양이 들어가기 위해서는 한 번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이 많아야 하고 이를 위해 IMRT(세기조절 방사선치료)와 같은 고난도의 방사선 치료 기법을 이용해야 한다. 이 치료 방법으로 인해 기존 치료 보다 고농도의 항암 치료를 시행하면서도 대장, 소장에 들어가는 방사선 양을 최소화하여 결국에는 부작용과 치료 효과는 비슷하면서도 전체 치료기간을 5주 이상 줄이는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었다” 며 “이로 인해 환자에게 같은 치료 효과를 보이면서도 치료비 절감과 함께 환자가 치료 후 일상생활에 빨리 복귀 할 수 있게 되었다” 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종양학 분야의 권위 있는 국제학술지 ‘온코타겟(Oncotarget)’에 게재됐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325254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