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위기의 일차의료, ‘동네의사협동조합’으로 반전모색 - 의료정책연구소, 일차의료기관 개설자 중심 조합 제안
  • 기사등록 2016-08-21 21:36:32
  • 수정 2016-08-21 21:38:11
기사수정

존폐의 기로에 서 있는 동네의원 경영에 활로를 모색할 수 있는 새롭고 현실적인 대안이 제시돼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대한의사협회 의료정책연구소(소장 이용민)는 (가칭)‘동네의사협동조합’ 설립 관련 제안을 했다고 밝혔다.

연구소에 따르면 이번 제안은 저수가의 구조적 모순과 이로 인해 동네의원이 존폐의 한계점에 이른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 고민에서 출발했다는 설명이다.

또 진료 외에도 기타 수익창출이 가능한 대형병원과 비교해볼 때, 동네의원 경영에 실질적인 도움이 되기 위한 방법을 찾고자 이번 제안을 하게 되었다는 것이다.

◆동네의원 운영 원장…조합원
연구소가 제안한 (가칭)‘동네의사협동조합’ 설립 제안을 살펴보면, 조합원의 자격과 조합의 형태, 출자금의 액수 등이 제시됐다.

▲조합원의 자격은 일차의료기관 개설자로 하여, 동네의원을 운영하는 원장이 주축이 되도록 한다. 다만, 정관 및 규약사항으로 병원급 의료기관 원장 및 기타 대상에 따라서는 이사회 의결로 조합원의 자격을 부여하도록 한다.

▲조합의 형태로는 △전국을 대상으로 하는 단일협동조합 설립 후 지역에 지부를 구성하는 안 △각 지역 협동조합 설립 후 전국단위 협동조합연합회를 구성하는 안 △각과 개원의사회 협동조합 설립 후 연합회를 결성하는 안 등이 제시되었다.

▲출자금의 액수는 △조합원 1인당 1구좌 10만원 △조합원 1인당 1구좌 100만원으로 하는 방안 외에도 다양한 방안이 제시될 수 있으며, 발기인 등의 사전의견수렴 후에 최종결정하는 것으로 제안했다.

협동조합 기본법에서 출자한도는 출자총액 30% 이내로 제한한다.

◆조합 추진…생사의 갈림길 ‘생존전략’
연구소는 (가칭)‘동네의사협동조합’이 각종 수익사업의 주체가 되어 일차의료기관 경영난 해소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조합이 추진할 수 있는 사업영역으로는 EMR 등 의료정보화 사업, 의료기기 제조/유통, 의약품 유통, 건강관리서비스 관련 사업, 의료기관 소모품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는 전자상거래사업 등이 유망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연구소는 새롭게 대두되고 있는 EHR 시장과 헬스케어 시장에서 조합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현재 EHR 시장은 10%내외의 연평균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된다. 또 기존 EMR 시장에서 프로그램의 가격적정성, 유지보수료, 타제품과의 DB호환성, 국제기준 미달 등이 문제로 제기되는 만큼 시장의 수요는 충분할 것으로 전망된다.

앞으로 의료의 흐름이 개인맞춤형 예방관리로 전환되면서, 헬스케어 시장의 잠재력은 무궁무진하다.

특히 동네의사들을 중심으로 한 협동조합이 건강관리 등 헬스케어 분야에 진입하게 될 경우, 의료소비자들에게 신뢰감을 주어 상당한 주목을 받게 될 것으로 전망된다.

(표)관련조합별 특성비교 및 유사 사례
1-20.jpg
 
▲조합의 최대장점으로는 규모의 경제 실현과 구매력/협상력의 극대화, 민주적 의사결정을 통한 투명경영, 지역사회 기여를 통한 신뢰도 증가, 수익창출에 따른 배당배분 등을 꼽았다.

실례로 2014년에 설립된 비뇨기과의사회 협동조합의 경우 협동조합몰 홈페이지 등을 운영해서 지난해 1억 5,000여 만원의 수익을 올렸고, 이중 2,000만 원을 조합원 배당금으로 지급했다.

의료정책연구소 이용민 소장은 “일차의료기관의 경영 적자를 해소하기 위해서는 수가를 정상화시키는 것이 정도(正道)이다”며 “당장 생사의 갈림길에 서 있는 일차의료기관의 사정이 너무 급박하여 동네의사협동조합이라는 생존전략을 고민하게 되었다”고 이번 제안의 배경을 설명했다.

또 “조합원들은 각자 일차의료기관을 운영하면서, 협동조합을 통해 다양한 수익사업에 진출하게 된다”며 “규모의 경제 실현 뿐 아니라, 의사 개인으로서는 시도해보기 어려웠던 신사업 분야에 접근할 수 있고 공동으로 위기에 대응하는 등의 여러 장점이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동네의사협동조합 플랫폼을 통해 전문성과 현장성을 갖춘 일차의료 의사들이 많이 참여하게 되면, 혁신적인 헬스케어 사업영역도 창출될 수 있다”며 “결과적으로 국민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 미래의료산업도 선도할 수 있다”고 기대감도 드러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178293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