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복지부, 정밀의료 기술개발 본격 추진…현실적 문제 확인 우선 - 암 생존률 ↑, 신약 개발 등으로 10.3조원 부가가치 창출 기대
  • 기사등록 2016-08-10 13:00:20
  • 수정 2016-08-10 13:09:17
기사수정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가 개인 맞춤의료를 실현하고, 미래 신성장 동력 확보를 위해 ‘정밀의료 기술개발’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힌 가운데 현실적 문제들에 대한 검토와 해법마련이 우선이라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다. 

정밀의료 기술개발 계획은 10일 개최된 대통령 주재 과학기술 전략회의에서 국가전략 프로젝트로 선정됐다.

정밀의료는 유전체 정보, 진료·임상정보, 생활습관정보 등을 통합 분석하여 환자 특성에 맞는 적합한(맞춤형)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진료의 정확도와 치료 효과를 동시에 높일 수 있는 새로운 의료 패러다임이다.

◆정밀의료 기술개발 주요 내용
정부가 추진하는 정밀의료 기술개발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정밀의료 기술 기반 마련
일반인 최소 10만명의 유전정보, 진료정보, 생활환경·습관 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축적하는 ‘정밀의료 코호트’를 구축하고, 글로벌 표준에 부합하도록 국제 표준을 도입 또는 표준 제정에 적극 참여한다.

축적된 연구자원을 연계·분석하여 기업체, 병원 등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연구 자원 연계·활용 플랫폼’을 구축(Hub-Spoke 모델)하고, 병원에서 정밀의료 서비스를 지원할 수 있도록 ‘차세대 병원 의료정보시스템’을 개발한다.

▲정밀의료 서비스 개발 및 제공
한국인 3대 암(폐암, 위암, 대장암) 1만명의 유전체 정보를 확보하고, 이를 기반으로 맞춤형 항암 진단·치료법을 개발한다.

직장인, 신고령층(Digital Seniors; 인터넷, 스마트폰 등 디지털 도구에 적응력이 향상된 50~60대 인구), 암 생존자를 대상으로 하는 ‘만성질환 건강관리서비스 프로그램 및 첨단 모바일 기기 개발’도 한다.

인공지능을 활용하여 의사의 진단·치료를 지원하는 ‘인공지능 기반 진단·치료 지원 시스템’을 개발한다.

▲정밀의료 생태계 조성
정밀의료 기술 사업화 전주기 컨설팅을 지원하는 ‘정밀의료 지원센터’를 설치한다. 

아바타 시스템(삼성서울병원, 맞춤 항암치료 시스템) 등 정밀의료 기술이 해외 신시장을 적극 공략할 수 있도록 재정·금융 지원[‘의료 해외진출 프로젝트 지원사업’, ‘글로벌 헬스케어 펀드’(’16년 1,600억원) 활용] 및 각국의 인허가 정보를 제공한다.

또 국제협력을 통해 해외 진출 판로 개척도 지원한다.

실제 Medical Korea(‘16.10), Bio Korea(’17) 개최시 기업간 파트너링, 상담회 등을 개최한바 있다.

▲정밀의료 인프라 구축
‘정밀의료 특별법’을 제정하여 종합적·체계적 지원체계를 마련한다.

또 NGS(Next Generation Sequencing, 차세대 염기서열분석) 기반 유전자 검사법 건강보험도 적용한다.(‘16년말)

유전체 의학, 생물정보학(Bioinformatics) 등 정밀의료 전문가 양성을 위한 특성화대학원 설립 및 기존 전문가에 대한 재교육 과정도 마련한다.
 
 
◆정밀의료 실현시 기대 효과
복지부는 정밀의료 기술개발을 통해, 2025년 기준으로 △건강수명 3년 연장(73세 → 76세) 및 현재의 절반 수준으로 의료비 증가율 감소(7% → 3%) △3대 전이암(폐암, 위암, 대장암) 5년 생존율 6% 증가(8.4% → 14.4%) △147조원 세계 정밀의료 시장[ ‘15년 45조원 → ‘25년 147조원 추정(연평균 12.6% 성장, ’16. Research & Markets)]의 7%를 점유, 10.3조원 부가가치 창출 및 약 12만명의 고용 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히 정밀의료가 실현되면 환자는 자신에게 맞는 치료법과 의약품을 처방받게 되어, 치료효과는 높이고 부작용은 줄일 수 있으며, 미래 발생할 수 있는 질병을 예측하여, 이에 맞는 건강관리를 통해 질병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제약기업은 유전체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신약개발에 활용할 수 있어 신약개발 성공확률을 높이고, 유전질환 등 난치병 치료약 개발 가능성도 한층 높아진다.

의료기관은 질병을 보다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어 오진율과 불필요한 치료 및 처방을 줄일 수 있고, 환자에게 딱 맞는 치료법·의약품 처방이 가능하여 치료효과를 높일 수 있다.

또 다양한 정보를 질병 진단 및 치료에 활용할 수 있어 난치병을 극복할 가능성이 높아진다.

연구자는 글로벌 표준에 맞는 다양한 연구자원을 활용할 수 있어 높은 수준의 연구 성과를 창출하고, 관심 분야의 연구를 원활히 수행할 수 있다.

복지부 이동욱 보건산업정책국장은 “정밀의료는 미래 의료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4차 산업혁명을 이끌 핵심 산업이다”며 “연구·산업화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종합적·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전문가들…현실적 문제 확인, 해법 마련이 우선 
이에 대해 전문의들은 정부의 정밀의료 추진의지에는 동의를 하지만 실질적인 문제들에 대한 검토 및 해결이 중요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7월 20일 국회도서관에서 개최된 제27차 방사선의학포럼에서도 정밀의료(의학)이 성공하기 위한 조건 등이 논의된 바 있다.

이 자리에서 참석자들은 국내에서 정밀의료가 성공하기에는 어려움이 너무나 많기 때문에 현실적인 방안들을 마련, 실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

실제 정밀의료의 경우 맞춤형 치료를 해야 하기 때문에 대상자가 적고, 따라서 객관적인 근거를 확보하기 위한 임상시험 진행이 어려울 수 밖에 없다.

또 대상자가 적기 때문에 제약회사 입장에서는 매출이 적은 정밀의료(의학)에 대한 관심도도 적은 것이 사실이다.

특히 대형제약회사들의 경우 투자대비 매출이 높지 않은 것으로 분석, 적극적인 투자는 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실제 한 외자사 관계자는 “미국이나 유럽에서도 빅파마 보다는 벤처제약사 등에서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며 “현실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가 너무 많기 때문인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그동안 정밀의료(의학)를 집중적으로 해왔던 대한핵의학회 강건욱 대외협력이사도 “핵의학과의 특성상 정밀의료(의학)가 될 수밖에 없는 것들이 많았다”며 “현실적으로 이런 부분들을 해결하기는 쉽지 않았던 만큼 정부가 추진하는 정밀의료(의학)가 현실화되기 위해서는 보다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 실행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08014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