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단국대병원, 최소침습 심장수술 성공 - 급성심근경색 환자, 하이브리드 심장수술로 새 생명 얻어
  • 기사등록 2016-08-02 11:57:43
  • 수정 2016-08-02 11:58:18
기사수정

단국대학교병원(병원장 박우성)이 최근 급성심근경색으로 응급실에 내원한 44세 남성 환자를 대상으로 에크모 거치 하에 최소침습적 관상동맥우회술을 혼용한 하이브리드 심장수술을 성공적으로 마쳤다.

흉통과 호흡곤란으로 응급실에 방문한 이 환자는 급성심근경색으로 진단받고 곧바로 심장혈관내과 의료진으로부터 응급 혈관조영술 및 스텐트 혈관 확장시술을 받았다.

내원 당시 이 환자는 심장을 둘러싸고 있는 세 개의 혈관 모두가 중증 이상으로 막혀 있었으며, 가장 중요한 혈관인 좌측전방하행지(LAD)가 완전히 막혀있는 위급한 상태였다.

또 심장초음파 상 심실박출률이 저하되어 있는데다 심한 부정맥까지 동반되어 있어 좁은 혈관을 넓혀주는 스텐트 삽입술 만으로는 완전한 회복을 기대하기 어려웠다.

이에 에크모 전담팀이 환자에게 심장과 폐 기능을 대신하는 에크모 장비를 거치했으며, 흉부외과는 마취통증의학과와의 협진으로 신속하게 심장수술을 진행했다. 수술을 집도한 흉부외과 서필원 교수는 무심폐기 관상동맥우회술 하에서 최소침습적 관상동맥우회술(MIDCAB)을 시행했다.

‘MIDCAB-Off pump CABG(무심폐기 관상동맥우회술 하 최소침습적 관상동맥우회술)’는 과거 전통적으로 시행하던 방법처럼 흉골을 절개하지 않고 옆구리 피부를 절개한 뒤 늑간을 통해 수술하는 방법이다.
 

심장수술 경험이 많은 서울이나 수도권 소재 대학병원을 중심으로 시행되고 있으나, 중부지역에서는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다.

이 수술은 시야 확보가 어렵고 고난이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매우 어려운 수술이지만, 통상적인 흉골 절개에 따른 여러 합병증을 예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무엇보다 수술 절개부위가 작아 미용적인 효과도 우수하고 수술 후 환자의 회복력도 빠르다.

서필원 교수팀은 그동안 수차례의 최소침습적 관상동맥우회술을 시행해 왔지만 이번 경우처럼 촌각을 다투는 위급한 상황에서 에크모를 거치한 후 응급으로 수술을 시행한 경우는 처음이며, 중부권에서도 최초로 시도된 것으로 알려졌다.

환자는 중환자실에서 일반병실로 옮겨 빠른 회복력을 보이다 입원 열흘만인 지난 7월 30일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했다.

한편 에크모(ECMO, 체외막 산소화 장치)는 심장과 폐의 기능이 심각하게 저하되어 생명유지에 위협을 받는 질병이나 외상이 발생했을 때 환자의 정맥에서 혈액을 체외로 빼내어 동맥혈로 전환한 뒤, 다시 환자의 정맥이나 동맥으로 주입하여 주는 장치다.

가슴을 열지 않고도 대퇴동정맥과 경정맥 등에 카테터를 삽입한 후 즉시 가동할 수 있어서 위급한 상황에서 매우 유용한 의료장비로, 단국대병원은 지난 메르스 때 119번 환자에게 적용해 성공적으로 치료하기도 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010659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 numChk++; }else{ numChk = 0; } }; var timer = setInterval(autoRolling,3000); })(jQuery)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