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전공의 참여, 내과 전공의 수련기간 단축 - 보건복지부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 및 시행규칙’개…
  • 기사등록 2016-08-01 12:14:33
  • 수정 2016-08-01 12:15:37
기사수정

내과 전공의 수련기간이 단축되고, 수련환경평가위원회에 전공의를 참여시키는 등 전공의 수련환경 개선을 위한 발판이 마련된다.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전문의의 수련 및 자격 인정 등에 관한 규정(시행령)’ 및 시행규칙 개정안을 마련하여, 8월 1일부터 9월 12일까지(40일간) 입법예고한다고 밝혔다.

이번 개정안은 작년 제정·공포(‘15.12.22)된 ’전공의의 수련환경 개선 및 지위 향상을 위한 법률(이하 전공의법)‘에 따라, 전공의 수련병원 등의 지정 및 수련환경 평가를 심의하는 ’수련환경평가위원회‘(수련환경평가위원회의 독립성·객관성 보장을 위해 복지부에 설치)의 참여위원 구성·운영 등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한다.

또 전공의 수련계약 및 수련규칙에 포함되는 사항, 수련환경평가 항목·절차, 지도전문의(수련병원 등에서 전공의 수련을 지도하는 사람) 교육 방법 등을 정한 것이 주요내용이다.

이번 개정안은 내과 전공의 수련기간을 2017년 임용되는 전공의부터 현행 4년에서 3년으로 단축하여 내과 전공의 수련체계를 일반전문의(General internist:소화기내과, 순환기내과 등 고도화된 전문가 양성에서 개원의, 입원전담의 등 일반전문의 양성으로 개편)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개편한다.
 
이번 입법예고안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수련환경평가위원회 참여위원 구성  
수련환경 개선 정책 등을 심의하는 ‘수련환경평가위원회’의 위원은 총 13인이고 세부 구성은 대한의사협회 1명, 대한병원협회 3명, 대한전공의협의회 2명, 대한의학회 3명, 복지부 1명, 전공의 수련 관련 전문가 3명으로 구성된다.

수련환경평가위원회는 전공의 수련관련 정책, 수련병원 지정기준, 연차별 수련과정 등을 보다 전문적으로 심의하기 위해 산하에 5개의 분과위원회(기관평가위원회, 교육평가위원회, 조사위원회, 정책위원회, 전형위원회)를 설치(시행령 제9조의2)토록 하였다.

복지부에 설치되는 ‘수련환경평가위원회’는 이전과 달리 전공의 참여가 보장되는 등 전공의 수련 관련 모든 단체가 고루 참여하게 되어 전공의 수련환경 평가 정책 심의의 독립성·객관성이 보장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수련환경평가위원회 기능을 수행하는 병원신임실행위원회(병협 설치)는 병협(5명)·의학회(5명), 정부(1명)로 구성된다.

▲내과 전공의 수련기간 단축
전공의 수련과정을 전문의로서 필요한 역량중심으로 내실화하기 위해 내과 전공의 수련체계를 일반전문의(General internist)를 양성하는 방향으로 개편하고 내과 전공의 수련기간을 현행 4년에서 3년으로 단축(시행규칙 제4조)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결핵과, 예방의학과, 가정의학과의 수련기간이 3년이고 그 외 전문과목은 4년이다. 또 소화기내과 등 특정분과(9개)에 치중하지 않고 내과 질환 전반의 필수증상과 질환에 대한 지식 및 술기역량 교육을 강화하는 방향으로 개편한다.

이는 현행 내과 수련체계가 대학병원급 세부전문가 양성에 치중되어 다수의 내과전문의가 수련 후 개원의 등으로 종사하는 현실에 맞지 않다는 인식에 따른 개편이다. 

▲전공의의 휴식시간을 보장해야 하는 연속수련의 정의·범위 규정
주간근무 이후 연속하여 당직근무를 한 경우를 전공의법(제7조)에 따라 10시간 이상의 휴식시간을 보장해주어야 하는 연속수련으로 규정했다.(시행령 제5조의2)

▲전공의-수련병원 간 권리·의무 사항 명확화
전공의가 수련병원등과 수련계약 체결시 수련계약서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 전공의법(제10조)에서 정한 수련규칙, 보수 외에 계약기간, 수련시간 및 수련장소, 휴일·휴가, 계약 종료·해지 등을 신설했다.(시행령 제5조의3)

전공의 수련규칙[각 수련병원 등은 복지부에서 정한 표준안에 따라 ‘전공의 수련 및 지도·감독에 관한 규칙’(수련규칙)을 작성하고 준수하여야 한다]에 포함되어야 할 사항으로 전공의법(제9조)에서 정한 수련시간·당직일수 상한, 당직수당 산정방법 등 외에 선발·채용, 교육과정, 모성보호, 휴·퇴직, 포상·징계, 전공의 및 수련병원의 책무, 폭력 및 성폭력 예방 등(시행규칙 제5조의2)이 규정되었다. 

▲수련환경평가 항목·절차 및 수련병원 지정 취소기준 규정
수련환경평가를 위해 수련병원 지정기준 유지, 수련규칙 이행, 수련 교육과정 제공 여부 등의 항목을 매년 평가단을 구성하여 서면 및 현지조사를 실시토록 했다.(시행규칙 제7조의2)

전공의법(제13조)에 명시된 수련병원 지정취소 기준(거짓·부정한 방법으로 지정받은 경우, 지정취소를 원하는 경우, 시정명령 미이행) 외에 수련병원 지정기준의 중대한 위반, 수련환경평가 결과 중대한 문제 발견, 수련환경평가 거부 등 발생시 지정취소 가능토록 했다.(시행령 제7조의2)

▲지도전문의 교육의 내용·절차 마련
각 수련병원별·수련과목별로 책임지도전문의(수련병원 등에서 각 전문과목별로 전공의 수련을 총괄하는 사람 )를 두도록 하고, 책임지도전문의 및 지도전문의는 주기적으로(각 3년, 5년 마다)으로 지도전문의 교육을 받도록 했다(시행규칙 제5조의3).

지도전문의 교육의 내용으로 수련 관련 법·규정, 전공의 교육·평가 방법 등을 정했다.(시행규칙 제5조의3)

복지부는 입법예고 기간 중 국민의 의견을 폭넓게 수렴한 후 개정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이번 개정안에 대하여 의견이 있는 단체 또는 개인은 2016년 9월 12일까지 보건복지부 의료자원정책과로 의견을 제출할 수 있다.

개정안에 대한 상세한 사항은 보건복지부 홈페이지(www.mohw.go.kr)→ 정보 → 법령 → ‘입법·행정예고 전자공청회’에서 확인할 수 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70021204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