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자살위험 등 고위험군 학생 정신의학적 지원 강화 - 교육부·대한신경정신의학회·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업무협약 체결…W…
  • 기사등록 2016-07-20 19:51:21
  • 수정 2016-07-20 19:52:03
기사수정

교육부(부총리 겸 장관 이준식)와 대한신경정신의학회(이사장 정한용),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이사장 정유숙)가 지난 18일 ‘고위기군 학생 정신의학적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학교폭력, 자살위험, 우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한 고위기학생들의 학교적응과 치유를 위하여 상호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이번 업무협약을 통해 교육부와 양 학회는 학회 소속 정신과 전문의를 위(Wee)센터 자문의로 위촉하여 고위기학생 심리치료에 대한 자문과 상담서비스를 제공하고, 위(Wee)센터 등의 전문상담인력 역량강화연수를 지원하며, 학생·학부모·일반인 대상 심리치료에 대한 이해와 인식 개선 등의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또 교육부와 양 학회는 고위기학생 심리치료 활성화를 위한 연구 활동에도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교육부와 양 학회는 우선 2016년도에 수도권(서울,인천,경기) 지역에서 위(Wee)센터 자문의(약 40명)를 위촉·운영하고, 운영 결과를 분석하여 2017년부터 전국 모든 위(Wee)센터(약 200명)로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관련하여, 교육부는 ‘학교-위(Wee)센터-전문기관’간 원활한 연계를 위한 ‘고위기군 학생 심리치료 이행 매뉴얼’을 개발하여, 올 하반기에 전국 위(Wee)센터에 보급할 예정이다.

이 매뉴얼에는 학교 내 고위기군 학생 진단·상담·선별과 필요시 지역 전문기관으로 연계할 수 있는 절차와 모델 등이 포함될 예정이며, 이를 통해 고위기군 학생들이 조기에 적절한 심리치료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업무협약식에서 이준식 부총리는 “현재 우리나라는 짧은 기간동안 높은 경제적 발전을 이룩하여 세계 10대 경제대국으로 성장했지만, 학교폭력, 가정폭력, 성폭력 등 다양한 사회적·정서적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학교단계에서부터 학교부적응 등 고위기군학생을 위한 정신의학적 지원이 조기에 이루어지면 학생이 안전하고 행복한 학교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뿐만 아니라, 건강한 성장을 통해 장차 성인이 되어서도 사회적응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대한신경정신의학회 정한용 이사장은 “정신의학적 지원이 필요한 위기학생과 학부모가 위(Wee)센터에서 정신과 전문의와 상담을 통하여 적기에 심리치료를 이행하도록 도와주고, 심리치료에 대한 거부감을 나타내는 이들에게 이해와 인식이 개선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대한소아청소년정신의학회 정유숙 이사장은 “이번 업무 협약을 통해 위(Wee)프로젝트 등 위기학생들을 위한 교육부의 정책과 소아청소년정신과 전문의의 전문성이 더해져 더 큰 시너지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이다”고 기대를 나타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90117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