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셀트리온 램시마 2016년 1분기 유럽 시장 점유율 전년말 대비 증가율 70% 상회 - 연내 유럽 시장 점유율 40~50% 도달 예상, 미국 시장 진출시 동일한 시장침투 …
  • 기사등록 2016-07-14 17:24:35
  • 수정 2016-07-14 17:25:25
기사수정

셀트리온이 개발한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 증가율이 70%를 넘어서는 쾌속 항진을 계속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의약품시장조사기관인 IMS Health집계 데이터와 글로벌 판매를 담당하고 있는 셀트리온헬스케어의 실제 판매 데이터를 종합해 보면, 지난 1분기 전체 infliximab 시장 내 램시마의 시장 점유율 증가율은 73%로 2015년 4분기 증가율인 37%에 비해 큰 폭으로 증가해 시장 확대에 가속도가 붙고 있다.

1분기 기준 유럽 infliximab 시장 내 램시마의 시장 점유율은 30%를 넘어선 것으로 분석된다.

셀트리온은 지난 2013년 8월 EMA(유럽의약품청: European Medicines Agency)으로부터 램시마 판매 허가를 받아 유럽 발매에 돌입했다.

특히 지난 해 2분기부터는 빅5 마켓으로 불리는 독일, 프랑스, 이탈리아, 스페인, 영국 등 주요 국가에서 판매가 시작되면서 램시마의 시장 점유율이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영국, 독일, 이태리 등은 시장 점유율이 출시 후 약 9개월여 만에 30%에 도달했고, 노르웨이와 핀란드 등 북유럽 주요국가에서는 램시마의 시장 점율율이 90% 수준에 이르러 대부분의 환자에게 오리지널 의약품 대신 램시마가 처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규 환자뿐 아니라 기존 오리지널 의약품을 처방 받던 환자들이 모든 적응증에 대해 램시마로 교체처방 받았음을 의미한다.

이런 점유율 확대는 유럽 내 주요 국가들이 의료재정 절감 효과에 따른 바이오시밀러 처방 장려정책을 펼치고 있는 것이 주요인이라는 분석이다.

영국의 경우 NICE(영국 국립보건임상연구소: The National Institute for Health and Care Excellence)를 통해 류마티스 관절염 및 강직성 척추염 환자의 바이오의약품 사용 시 가장 저렴한 인플릭시맙인 램시마를 우선 사용할 것을 권고한 데 이어, 바이오시밀러 처방률 제고를 위한 산업무역기구가 출범하는 등 활발한 바이오시밀러 처방 장려에 나서고 있다.

특히 그간 바이오시밀러에 대해 교체처방을 허가하지 않았던 프랑스는 5월 3일 의약품 판매 허가 기관인 ANSM(프랑스 국립의약품: Agence Nationale de Sécurité du Médicament et des Produits de Santé)을 통해 오리지널 제품과 바이오시밀러 간 교체처방을 허가하도록 고시하는 등 각국의 바이오시밀러 처방 장려 정책이 이어지고 있다.

셀트리온 관계자는 “현재까지의 시장 점유율 증가 추이로 볼 때, 올 연말에는 램시마의 유럽 시장 점유율이 40~50%까지 도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램시마 처방환자수가 증가하면서 이에 따른 안전성과 동등성에 대한 대규모 실증 데이터가 축적되고 있고 이를 근거로 램시마의 유럽 내 처방과 판매가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또 “방대하게 축적되고 있는 램시마의 실제 처방 데이터와 이를 통한 브랜드 파워가 향후 미국 시장 진출시 시장침투 가속화 및 후발 경쟁자 대비 월등한 마케팅 파워를 발휘하게 될 것으로 본다”고 덧붙였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848464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jQuery)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