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내연구자들, ASCO서 표적치료제 초기임상연구 구연발표 - ASCO 발표 국내 연구자들 초록건수 매년 증가추세
  • 기사등록 2016-06-25 09:17:00
기사수정

국내 연구자들이 미국임상암학회(이하 ASCO)에서 발표하는 연구결과들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항암요법연구회(회장 강진형)에 따르면 최근 개최된 ASCO에서 국내 연구자들이 제출한 초록이 약 100건씩 채택·발표되고 있으며, 그 건수도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이번 학회에서 국내 연구자들은 중개 연구를 포함하는 3개의 초기 임상연구에 대한 구연 발표를 진행했다.

또 면역항암제에 대한 초기임상연구 결과, 국내 다기관 2상 및 3상 연구결과 등 다양한 분야에서 국내 연구자들의 발표가 진행됐다.

[그래프]한국인 연구자가 ASCO에 제출한 연도별 초록수 (e-pub 포함)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안명주 교수는 이번 ASCO에서 비소세포폐암의 새로운 EGFR 표적치료제인 AZD3759의 1상 임상결과에 대해 구연 발표를 했다.

EGFR 돌연변이가 있는 진행성 비소세포폐암환자의 약 40%에서 뇌전이 또는 뇌수막전이(Leptomeningeal metastasis)가 나타나며, 이런 환자의 예후는 극히 불량한 것으로 보고돼 왔다.

이번 1상 임상연구에서 AZD 3759는 기존의 1, 2세대 EGFR 티로신키나제약제(게피티닙,  엘로티닙, 아파티닙 등)에 비해 뇌-혈관장벽의 투과율이 매우 높아 뇌 또는 뇌수막 전이가 있는 환자들에서 고무적인 반응률을 보였으며 내약성이 양호하고, 용량-관련 부작용도 관리가능한 수준이라고 보고했다.

서울대병원 종양내과 김동완 교수도 ALK 양성비소세포폐암 환자에서 일차적으로 사용하는 ALK 억제제에 저항성이 생긴 환자들을 대상으로 차세대 ALK인 브리가티닙의 안전성 및 효과를 보여준 2상 임상데이터를 발표했다.

임상결과 브리가티닙 180mg을 투여받은 환자의 54%에서 객관적 종양 반응이 관찰됐으며, 무진행 생존기간이 1년 이상(12.9개월)인 것으로 확인됐다.

또 이 약제는 뇌전이병변에 대해서도 효과를 보여, 브리가티닙이 ALK양성비소세포폐암환자의 새로운 치료제로서의 가능성을 시사했다.

또 삼성서울병원 혈액종양내과 이지연 교수는 초기 임상세션에서 위암에서 불량한 예후와 관련 있는 FGFR2를 타겟으로 하는 표적면역치료제인 FPA144라는 항체신약으로 위암을 포함한 고형암환자를 대상으로 시행한 1상 임상연구의 항암효과와 안전성에 대해 발표했다.

더불어 이지연 교수는 ASCO교육세션에서 위암에서 최근의 표적치료연구동향을 소개하고, 최신의 바이오마커 및 유전체기반 엄브렐라임상시험, 진행성 위암환자들의 유전체 데이터를 기반으로 향후 위암치료에 있어 적합한 임상연구모델을 제시하는 강의를 진행하기도 했다.

한편 구연 발표 이외에도 4개의 포스터 디스커션 연제가 발표됐는데, 면역치료를 이용한 초기임상연구 및 우리나라 환자로 구성된 국내 다기관 연구로 진행된 2상 및 3상 연구가 주를 이뤘다.

삼성서울병원 이세훈 교수는 국내 비소세포폐암환자를 대상으로 RET 유전자변이를 보이는 환자 18명에게서 표적치료제 반데타닙의 2상 임상결과에 대해 발표했다.

연세암병원 정현철 교수는 Anti-PD-L1 항체면역항암제인 아벨루맙을 위암 환자에 사용한 1상 임상연구에 대해 소개했다.

이를 통해 약제의 안전성과 임상효과를 보고하여 위암에서의 AntiPD-L1 항체면역항암제의 가능성을 보여주었다.

국내 다기관연구로 위암에서 진행된 3상연구에 대해 서울아산병원 강윤구 교수와 류민희 교수가 각각 발표를 진행했다.

강윤구 교수는 진행성 위암의 2차 치료로 국내에서 개발한 경구 파클리탁셀이 정맥파클리탁셀에 비해 효과나 안전성 면에서 비열등하다는 것을 보여주었다.

류민희 교수는 진행성 위암의 1차 치료에서 표준 치료의 하나인 S-1과 시스플라틴병용요법에 비해 S-1과 옥살리플라틴 병용요법이 무진행생존기간(PFS), 반응률(RR), 전체생존기간(OS)에서 열등하지 않음을 보여주어, 1차 치료로 추천될 수 있음을 보여주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667703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