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근혜 대통령 순방계기, 우간다와 보건의료·사회복지분야 협력 강화
  • 기사등록 2016-05-30 14:26:54
  • 수정 2016-05-30 14:32:36
기사수정

박근혜 대통령의 우간다 순방(5.28∼5.30)을 계기로, 보건복지부(장관 정진엽)는 5월 28∼29일 양일동안 ‘암 및 결핵 진단 치료 역량 강화’ 등 총 4건의 양해각서를 체결, 양국 간 보건의료 및 사회복지 분야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복지부는 지난 29일 양국 정상 임석 하에 우간다 보건부 및 여성노동사회부와 각각 보건의료, 사회복지 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우선 의료인력 초청 연수 및 현지 훈련, 감염병 예방 및 진단, 만성질환 진단 및 치료, 건강보험분야 경험 공유 및 자문, 원격의료 등 보건의료 분야 포괄적 협력에 대해 양측이 합의했다.

이에 따라 경제성장과 인구증가에 따른 우간다의 보건의료 수요에 체계적으로 대응하고, 국내 보건의료의 아프리카 현지 시장 진출 기반을 마련했다. 

또 사회복지 분야 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통해 인력 단기 초청연수, 전문가 자문, 국내 외 컨퍼런스 등 양국 국민들의 사회복지 증진을 위한 다양한 정책경험을 공유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지난 28일에는 보건복지부와 우간다 보건부 장관 임석 하에 양국 보건의료 전문 기관 간 협력 양해각서 체결과 함께 말라리아 치료제 기증식을 진행했다. 

우선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 국립암센터는 우간다 국립암센터와 암 진단 역량강화 양해각서를 체결했다.

이를 통해 국가 암 관리체계를 구축한 선진 사례 공유를 통해 우간다에서도 체계적인 암 진단 및 치료가 가능토록 우간다 국립암센터를 동아프리카 지역 종양학 거점기관으로 육성하며, 우간다를 거점으로 한국의 국가 암 관리체계를 비롯하여 선진화된 암 진단 및 치료역량을 주변국으로까지 홍보하는 기회로 적극 활용이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우간다 국제결핵연구소는 결핵 분야 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해 우간다를 거점으로 지역 결핵퇴치를 위한 협력체계 구축을 지원하고 새로운 결핵 검사 및 치료방법 등 주변국가의 결핵 대응 능력까지 제고하여 ‘모두를 위한 안전한 삶(Safe Life for All)’ 구상을 실천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한국국제보건의료재단과 우간다 보건부간의 말라리아 치료제 약 20만정(약 50만불)의 기증식이 진행됐다. 

특히, 말라리아에 취약한 우간다의 보건의료 환경 개선과 함께유럽, 미국 등에 비해 인지도가 부족한 한국 의약품의 위상제고와 함께 향후 아프리카 시장 저변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번 행사에 참석한 우간다 보건부 장관 Dr. Elioda Tumwesigye은 한해 약 20만명의 암 환자가 발생 중이며, 이 중 80%는 의료기술 및 인프라 부족 등으로 1년 이내에 사망한다고 언급했다.

또 우간다에서 협력이 시급한 분야에 대해 때마침 양국 간 협력 기반이 조성되었다며 향후 협력관계를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가자고 제안했다. 

복지부 관계자는 “이번 보건의료 분야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국가 감염병 관리 역량강화 사업, 이종욱 펠로우쉽을 활용한 국립 암센터 역량강화 사업 등을 추진함으로써, 우간다 내 질병 관리 대응을 위한 거점기관을 단계적으로 확대하여 개발협력 사업의 효과성을 제고하고, 추후 국내 보건산업 진출에의 거점기관으로도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또 높은 경제성장률을 기록 중인 우간다는 “급속한 경제성장에 맞추어 비교적 짧은 기간 동안 사회안전망을 구축한 우리나라의 경험에 관심이 크다”며 이번 사회복지 협력 양해각서 체결을 계기로 사회복지 관련 인력 교류, 사회복지 정책 개발 경험 컨설팅, 연금제도 전수 등 우간다 국민의 삶의 질 향상과 직결되는 다양한 사회복지 분야 관련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한편 우간다 보건의료 현황, 우간다 의약품 현황은 (http://www.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2920&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사진=청와대)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458583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