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서울의료원, 시민과 함께 헬스케어 메이커톤 개최 - “서울시립병원이 시민들의 아이디어를 삽니다”
  • 기사등록 2016-05-25 19:07:50
  • 수정 2016-05-25 19:10:29
기사수정

서울특별시 서울의료원이 지난 21일~22일 동대문 디자인 플라자(DDP) 3층 살림관 내 디자인전시관에서 헬스케어 메이커톤 행사를 개최했다.

‘메이커톤(Make-A-Thon)’은 메이킹(Making)과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정해진 시간 동안 아이디어를 기획하고 간단한 시제품으로 구현하는 경진대회다.

최근 3D프린터 등 제작 기술이 고도화되고 세계적으로 제조업 혁신 바람이 불면서 일반 대중의 제작 활동이 활발해지고 있으며, 이와 관련해 메이커톤에 대한 관심도 증가 추세다.

서울의료원이 주최하고 시민공감서비스디자인센터가 주관한 이번행사는 의료와 IT, 디자인 등 서로 다른 영역의 융복합을 통해 청년 혁신가를 비롯한 관련 기관, 전문가들이 세계적으로 급속하게 성장 중인 헬스케어 산업 분야를 선도하고, 공공의료서비스를 혁신하는 계기를 마련하기 위해 기획됐다.

이번 헬스케어 메이커톤에는 10대 청소년에서 대학생, 직장인, 의사 등 사전 공개모집을 통해 선정된 다양한 분야와 연령대의 시민 70명(14개팀)이 참가해 앞서 서울의료원을 비롯한 13개 서울시립병원이 선정한 5대 서비스 혁신과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제품을 제작했다.

5대 혁신과제는 스마트한 병실환경 조성, 수술 전 환자 및 보호자의 감정 치유, 어린이 친화병원 조성, 병원 내 손 씻기 활성화, 헬스케어와 관련된 자유주제 등이다.
 
 
이날 행사에서는 박원순 서울특별시장을 포함해 김민기 서울의료원장, 이근 서울디자인재단 대표이사, 서울시립병원 장, 서울특별시 관계자, 시립병원 관계자, 의료계통의 전문가가 참석해 참가자들의 아이디어에 직접 자문을 하는 등 많은 관심을 보였다.

이외에도 대학교 산학 관계자, 투자전문, 헬스케어 전문, 의료인 등 다양한 분야로 구성된 10인의 전문심사위원이 독창성·완성도·난이도·공공성·발전가능성의 심사기준에 따라 수상작을 엄선했다.

이번 대회 결과 대상(1개 팀)을 비롯해 최종 5팀이 수상했다.

1등 대상에는 어린이의 진료공포를 줄이는 VR기기(360도 영상 감상) 및 포터블 인형수액기를 만든 아프지망고팀이 선정되며 300만원의 상금을 수여받았으며, 2등 우수상은 수액걸이바퀴로 인한 낙상사고를 방지하는 속도조절가능 폴대를 만든 IOI팀과 손을 소독해야만 열리는 병실문을 만든 쓰리팝팀이 선정돼 각 10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3등은 병실 내 코고는 소리를 차단하는 소음제거 베개를 만든 HAXMAX팀과 다인실 병실에서 일인실 효과를 누릴 수 있는 천장형 프라이버시 보호 커튼을 만든 Unigen팀이 선정되어 각 50만원의 상금을 받았다.

수상작품 이외에도 네이버 라인에서 근무하고 있는 직원들이 참여한 제주도 푸른밤팀이 병원 내 입원환자간의 소통 및 공감을 위한 병원 SNS를 세브란스 병원에서 현직으로 근무하는 의료인들이 만든 환자 진료일정에 맞춰 병원 내부의 길을 안내해주는 어플과 함께 광파센서를 이용한 수액관리 솔루션, 손목팔찌형의 손세정제 등 다양하고 참신한 아이디어들이 시제품으로 만들어졌다.

서울의료원은 수상작으로 선정된 시제품을 서울산업진흥원(SBA)과  연계하여 실제 제품 개발이나 창업으로 이어질 수 있도록 입주 등 지원 방안을 적극 검토하고 투자자를 유치할 수 있도록 K-Hospital 컨벤션에 전시 기회를 제공할 예정이다.

김민기 서울의료원장은 “이번 헬스케어 메이커톤에서는 서울시립병원뿐 아니라 모든 병원들이 서비스를 혁신할 수 있는 참신하고 수준 높은 아이디어 시제품이 많이 나와 수상작을 결정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며 “수상작 외에도 발전가능성이 높은 아이디어가 시제품으로 개발될 수 있도록 서울의료원이 지속적인 지원과 함께 시험적용이 가능한  테스트베드의 역할을 할 것이며, 앞으로 의료현장을 혁신할 수 있는 아이디어와 인재를 발굴 하고 육성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행사를 개최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417083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