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관리 하나둘셋’ 생활수칙 발표 - 세계보건기구(WHO), 2016세계보건의 날 ‘당뇨병과의 전쟁(Beat Diabetes)’선포
  • 기사등록 2016-05-11 21:07:02
  • 수정 2016-05-11 21:10:00
기사수정

대한당뇨병학회(이사장 이문규)가 11일 한국인을 위한 ‘당뇨병 관리 하나둘셋’ 생활수칙을 발표했다.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가 320만명, 당뇨병고위험군 660만명 등 당뇨병 인구 1천만명 시대에 돌입했다는 위기 의식에서다.

당뇨병은 적절한 관리로 충분히 증상을 완화하고 치료할 수 있는 질환임에도 우리나라 당뇨병 환자들의 관리실태는 낙제 수준이다.

국민건강영양조사의 2014년 조사결과에 따르면, 30세 이상의 당뇨병환자 중 당뇨병 관리목표인 당화혈색소(A1C) 6.5% 미만, 혈압 140/85 mmHg 미만, 콜레스테롤 100 mg/dL이하로 당뇨병관리목표에 모두 도달한 환자는 10.8%밖에 되지 않아 환자들의 당뇨병관리실태에 심각성을 드러냈다.

대한당뇨병학회 ‘당뇨병관리하나둘셋’ 생활수칙은 그동안 파편적으로 산재해 있는 수많은 당뇨병관리지침들 대신, 우리나라의 당뇨병 유병률, 조절율, 치료율 등 최신의학적 통계자료와 진료 지침에 기반하여 집대성한 핵심적 관리지침에 한국인의 생활패턴을 반영하여 만들어진 최초의 한국인 맞춤형 생활수칙이다.

‘당뇨병 관리 하나둘셋’ 생활수칙은 3개의 관리목표와 18개의 생활수칙으로 구성돼 있다.
 
1-16.jpg

3개 목표 중 ▲첫번째는 당뇨병 치료의 ‘1순위 목표인 혈당조절’로 당화혈색소(AIC) 수치 관리를 제시하고 있으며 ▲두번째 목표는 고혈압과 고지혈증 등 당뇨병의 ‘2가지 동반질환관리’ ▲세번째 목표는 망막·콩팥·신경의 ‘3대 합병증 예방’이다.

그리고 이 3가지 관리 목표를 위해 꼭 필요한 수칙 18가지를 환자들이 일상생활에 쉽게 적용할 수 있도록 생활 계획표 형식의 디자인에 담았다.

▲매일 매일 관리해야 하는 수칙으로는 ‘규칙적·건강한식사’, ‘규칙적운동’, ‘금연·절주’, ‘자가혈당측정’, ‘저혈당주의’ 등 ▲병·의원 방문시 확인할 수칙으로는 ‘당화혈색소’, ‘혈압·지질’측정과 ‘금연상담’ 등 ▲매년 한번씩 꼭 점검할 수칙으로는 3대 주요 합병증과 심혈관 질환위험도 등을 담았다.

이번 ‘당뇨병 관리 하나둘셋’ 생활 수칙은 대한당뇨병학회홈페이지(http://www.diabetes.or.kr)에서 11일부터 확인할 수 있다.

대한당뇨병학회 김대중 홍보이사는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부담을 가중시키는 대표적인 만성질환 당뇨병의 극복 열쇠는 환자의 자기 주도적인 생활습관개선이기 때문에, 의학적 데이터를 근거로 한 대한당뇨병학회의 ‘당뇨병 관리 하나둘셋’ 생활수칙을 기반으로 환자 대상의 교육 및 홍보 활동에 박차를 가할 것이다”며 “이와 더불어 현재 1차 의료기관 이외에 당뇨병 관리실태조사의 사각지대로 남아 있는 종합병원의 당뇨병관리평가기준을 개선하여 환자와 병원, 정부 모두의 촘촘한 360도 당뇨병 관리 시스템을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대한당뇨병학회는 오는 12일부터 14일까지 경주에서 개최되는 제29차 춘계학술대회를 시작으로 이번에 새롭게 발표한 ‘당뇨병 관리 하나둘셋’ 수칙을 당뇨병 환자는 물론 일반 국민을 대상으로 알려 나갈 예정이며, 병·의원의 당뇨병 관리에 대한 의료질평가지표 개발에 대해서도 의견을 개진해 나갈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296830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