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환자 중심 암치료 보장성 강화 목표 민간 주도 상설기구 탄생 ‘화제’ - 10일 ‘한국 암치료 보장성 확대 협력단’ 본격 발족
  • 기사등록 2016-05-11 01:17:14
  • 수정 2016-05-11 01:21:23
기사수정

국내 최초의 환자 중심 암치료 보장성 강화를 목표로 하는 민간상설 기구가 본격 탄생했다.

‘한국 암치료 보장성 확대 협력단(Korea Cancer care Alliance, 이하 암보협)’이라는 이름으로 탄생한 이 기구는 지난 5월 10일 발족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나섰다.
 
0-36.jpg

이는 한국인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리는 시대에 걸맞게 4기 암환자의 생명을 살리는 치료 보장성에 대한 보건정책의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 발족은 높은 유병률 및 사망률,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 등을 고려할 때 ‘암치료의 보장성 강화를 우리 사회 중요한 보건의료 아젠다로 삼아야 한다’는 점에 뜻을 모은 의료진, 환자, 국회, 언론, 제약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주축이 되어 이루어졌다.

암보협은 첫 번째 활동으로 주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20개 회원국과의 비교분석데이터 ‘한국 암치료 보장성의 현주소’백서를 발간하고, 우리나라 암치료 보장성의 현주소를 OECD와 비교하여 짚어보았다.

암보협 대표 정현철(연세의대 연세암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암 진단과 치료의 눈부신 발전으로 지난 40년간 암 환자의 5년 생존율이 40%가까이 증가했지만, 4기 암환자의 경우 그 혜택을 충분히 누리고 있지 못하다. 진단, 수술, 검진부문은 선진국과 어깨를 나란히 하지만  ▲OECD 평균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하는 항암신약 접근성 ▲OECD에서 가장 느린 항암제 도입속도 때문에 우리나라 4기 암환자들은 최선의 치료를 받는데 어려움이 크다”고 밝혔다.

이번 발간된 백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항암신약 건강보험 등재율은 OECD 평균의 절반 이하 수준이었다. 지난 6년간(2009~2014년) 새로 허가 받은 항암 신약의 보험 등재율은 OECD 평균 62%였으나, 우리나라는 29%였다.
0-24.jpg

특히 우리나라는 혁신적이거나 의학적 요구도가 높은 항암 신약일수록, 건강보험 적용에 어려움이 더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같은 기간, 미국식품의약국(FDA)과 유럽의약청(EMA)의 신속 승인 절차로 허가 받은 항암 신약의 보험 등재율은 OECD 평균 54%였으나, 우리나라는 8.5%였다.
0-25.jpg

또 다른 문제는 항암 신약이 건강보험 급여되기까지, 환자들이 오래 기다려야 한다는 점이다.

항암 신약이 허가를 받은 후 보험 등재되기까지, 다른 나라에서는 통상 8개월(245일) 정도 걸렸으나, 우리나라는 약 1년 8개월(601일) 소요되면서 2.5배 정도 더뎠다.

또 환자 및 국민들도 10명 중 8명은 “항암 신약을 사용하기까지 시간이 지나치게 오래 걸린다”고 답해 빠른 항암신약의 급여를 요구하고 있었다. 
0-26.jpg

발족식에서 백서 데이터를 발표한 김봉석 교수(중앙보훈병원 혈액종양내과)는 “항암제 보장성에 대해서는 다양한 시각이 있지만, 타질환과 비교해보면 암 질환에 대한 보장성 강화에 지속적으로 속도를 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비항암제 신약의 보험 급여율은 67%였지만, 항암 신약은 29%다”며 “암이 우리나라 사망원인 1위임에도 불구하고, 약제비 재정 지출 중 항암제 비율은 9% 수준으로 OECD 국가들 중 아직까지 낮은 수준이다. 새로운 항암제 치료에 대한 정부의 충분한 재정적 지원이 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0-27.jpg

발족식에서 암환자 가족의 사례를 발표한 난소암 환자 보호자인 이연희 씨는 “집안에 암 환자가 있으면 그 집안이 갈 길을 잃어버린다는 얘기가 슬프지만 현실이다. 항암 신약이 비싸다 보니 가족을 살리고 싶다는 간절함과 경제적 부담 사이에서 갈등을 겪는다. 효과적인 새로운 치료제를 환자들이 신속하게 치료에 쓸 수 있기를 소망한다”고 말했다.

발족식에는 의료진을 비롯 환자, 제약업계에서도 참석했다.

암환자 및 가족을 대표해 참석한 백민환 한국다발성골수종환우회 회장은 “환우회 활동을 시작하게 된 것도 혈액암에 걸린 아내에게 꼭 필요한 치료제가 몇 년째 건강보험 급여가 안돼 직접 발벗고 나서게 된 것이다. 정부, 제약사를 찾아 다니며 항암 신약을 필요로 하는 환자 목소리를 전해도 대답 없는 메아리”라고 말했다.

양현정 한국GIST환우회 대표는 “4기암 환자들에게 항암 신약을 통한 삶의 연장은 여생을 아름답게 정리하고 가족들과 추억을 쌓을 수 있는 시간이 된다. 이 가치는 돈으로 환산할 수 없다”고 말했다.

한국신장암환우회 백진영 대표도 참석해 “항암제에 대한 전향적인 건강보험 적용으로, 많은 암 환자와 가족들에게 희망을 느끼게 해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제약업계 대표로 참석한 한국다국적의약산업협회 김옥연 회장은 “그 동안 혁신적인 치료제들이 개발되면서 많은 암 환자들에게 삶의 희망을 줄 수 있게 되었다. 예를 들어 만성 골수성 혈액암은 과거에는 진단 후 5년 생존율이 30%에도 미치지 못하다가 지금은 표적치료제를 통해 90% 이상의 환자들이 5년 이상 생존하는 시대가 됐다. 지금도 전 세계적으로 유수 제약사에서 1,000여개의 항암신약을 연구개발 중이어서, 암환자 치료에 더욱 새로운 전기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우리나라 암환자들도 혁신적 항암 치료제의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제약사도 역할을 다하겠다”고 다짐했다.
 
0-37.jpg

정현철 대표는 “높은 유병률과 사망률, 환자들의 경제적 부담 등을 고려할 때, 4기 암은 이제 정부 보건정책에서 우선 순위를 높여야 하는 질환이다. 이제는 우리 국민 3명 중 1명이 암에 걸리는 시대에 걸맞은 선진화된 치료 정책과 환경이 마련되어야 할 때”라며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은 의료진, 환자, 국회, 정부, 언론, 제약업계 등이 뜻을 모은 민간 상설기구인만큼, 앞으로 우리 사회 중요한 보건의료 아젠다로써 암치료의 보장성 강화를 강화를 위한 정책 결정 과정에 암 환자와 가족의 바램과 학술적 근거를 정확하게 전하는 씽크탱크의 역할과 기여를 하겠다”고 포부를 밝혔다.

한편 한국 암치료 보장성확대 협력단(Korea Cancer Care Alliance, 이하 암보협)은 ‘환자 중심’의 암치료 보장성 강화를 목표로 의료진, 환자, 국회, 정부, 언론, 제약업계 등 다양한 분야의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주축이 되어 2016년 5월 발족됐다.

국회의 항암제의 접근성 강화 방안으로 전문가 및 이해 당사자가 참여하는 상설기구의 설치 권고에 따라, 설립이 추진됐다. 암보협은 암치료의 보장성 강화를 우리 사회 중요한 보건의료 아젠다로써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 내는데 건설적인 역할과 기여를 할 예정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28968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