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세계 간질환 석학 천여명, ‘생체 간이식 메카’ 방한 - 5월 3일 수술 생중계·4∼7일간 60개 초청강연 및 600편 논문발표
  • 기사등록 2016-05-04 20:17:33
  • 수정 2016-05-04 20:22:19
기사수정

간이식 분야 역대 최대 규모의 국제학술대회인 ‘2016 세계간이식학회(조직위원장 서울아산병원 이승규 석좌교수)’가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5월 3일(화)부터 7일(토)까지 5일간 서울 코엑스 컨벤션센터 등에서 개최됐다.

이번 ‘제22회 세계간이식학회(ILTS; International Liver Transplantation Society) 학술대회’에는 미국, 유럽 등 54개국의 1,000여 명 및 국내 200여 명 등 총 1,200여 명의 외과, 내과, 마취과 등 전세계 간질환 전문가들이 한자리에 모이게 된다.
 
4-6.jpg

세계적인 간암 및 간이식 수술 권위자로 알려진 서울아산병원 간이식외과 이승규 석좌교수가 이번 대회를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유치하는 데 성공했고, 조직위원장으로서 간이식 등 말기 간질환 치료의 최신 지견 및 발전 방향에 대한 심도 깊은 논의를 이끈다.

학회 첫날인 3일(화)에는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이 고난도 수술인 2 대 1 생체 간이식 수술을 생중계로 시연하며, 4일(수)부터 7일(토)까지 나흘간에는 심포지엄 등의 다양한 학술 프로그램에서 60여 개 초청강연과 600여 편의 논문 발표가 진행된다.

특히 이번 수술 생중계 시연은 세계간이식학회에서 처음으로 열리는 행사로, 세계 50여 개국 500여 명의 외과 의사가 지켜보는 가운데  2 대 1 수술 과정 중 기증자 한 명에게 최고난도의 술기를 요구하는 복강경 기증자 간우엽 절제술을 시행해 간이식 분야에 대한 최소침습수술의 발전 모습도 자세히 볼 수 있다.
 
4-8.jpg

한국은 B형 간염과 잦은 음주 등으로 인해 말기 간질환 유병률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는 등 OECD 국가 중 간질환 사망률 1위의 국가다. 간암은 암으로 인한 사망 원인 중 전세계 3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미국, 유럽 등에서는 식생활 등에 따른 지방간질환(NAFLD)이 급격히 증가해 말기 간질환의 위험성 역시 계속해 높아지고 있는 추세다.

이러한 전 세계적인 간질환의 증가세 속에 매년 미주, 유럽, 아시아 대륙을 순회하며 개최되는 최고 권위의 세계간이식학회는 말기 간질환의 가장 효과적인 치료법인 생체 간이식 수술의 완성형을 선보이며 최다 시행·최고 성공률을 거둔 한국을 찾게 되었다.

현재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은 생체 간이식 4,180례를 기록, 단일병원으로는 세계에서 가장 많은 수술을 시행하고 있는 등 한국의 생체 간이식 증례는 세계 최다이다.

2014년 인구 100만명당 간이식 건수 역시 한국이 25.2명으로 미국(21.7명)과 일본(3.8명)을 앞선 바 있다.

또한 1994년 국내에서 처음으로 생체 간이식을 성공한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이 최근 보고한 장기 생존율을 살피면, 20년 생존자는 총 7명이며 10년 생존율은 86.9%으로 간이식 치료가 장기 생존을 가능하게 하는 본격적 궤도에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아산병원의 전체 생체 간이식 환자의 생존율 역시 97%(1년), 89%(3년), 88.5%(5년)로 확인되었는데, 이는 미국(UNOS)의 간 이식 생존율 88.7%(1년), 82.7%(3년), 79.7%(5년)를 훨씬 뛰어넘는 기록이다.

아울러 국내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간이식 수술법은 아시아권은 물론 미국과 유럽, 일본 등 의료 선진국의 국제 표준 치료의 프로토콜로 자리잡고 있다.

서울아산병원 간이식팀은 지난 1999년 1월 간이식을 받는 환자에게 좌엽보다 크기가 더 큰 우엽의 간 기능을 극대화해 이식 수술의 성공률을 크게 향상시킨 ‘변형우엽 간이식’을 세계 최초로 개발했다.

이전 한해 30례에 그치던 생체 간이식은 이 수술법을 통해 100례를 넘기며 성공률도 당시 70%에서 95%를 넘는 획기적인 발전을 이뤄냈다.

‘변형우엽 간이식’은 간이식 수술법에 대한 기존 개념을 바꾸어 놓은 획기적인 업적으로 평가 받고 있으며, 세계 간이식계는 이 방법을 기본(프로토타입) 표준 술기로 삼고 있다.

나아가 서울아산병원은 2000년 3월 세계 최초로 ‘2 대 1 생체 간이식’이라는 이식 수술의 기증자 영역을 크게 확장시킨 고도의 수술법을 성공했다.
 
4-7.jpg

환자에게 주어야 할 간의 양이 적은 경우 두 사람의 간 기증자로부터 간의 일부를 각각 떼어내 한 사람의 환자에게 기증하는 수술법으로, 당시 시행하던 우엽 단독 이식만으로는 생존이 불가능했던 432명의 생명을 이 수술로 지금까지 구할 수 있었다. 세계 전체 시행의 90%를 차지하며 현재 성공률 100%를 자랑한다.

또한 혈액형이 달라도 이식을 가능하게 한 ABO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은 일본을 넘어 세계에서도 독보적인 위치에 있다. 서울아산병원은 이식이 까다로운 성인 환자에게서만 현재 국내 최다인 370건의 수술을 기록해, 불가능해 보이던 ABO 혈액형 부적합 간이식 활성화의 토대를 마련하고 있다.

2010년 이후 국내를 중심으로 성적 향상이 이뤄져 현재는 전세계에서 가장 많은 증례가 보고되고 있으며, 성적 또한 혈액형 적합 간이식과 동등한 결과를 보여주고 있다.

이승규 조직위원장은 “간이식 분야 국내 최대 규모의 국제학술대회를 유치함으로써 말기 간질환 치료 및 연구 분야의 한국의 위상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끌어올리는 계기가 되었다”며, “세계 석학들을 초청해 간이식 수술에 대한 최신 현황과 발전 방향을 논의하게 됨으로써 국내 의학자들은 물론 말기 간질환 환자들에게 새로운 청사진을 제시하게 될 것이다”고 밝혔다.

한편 서울아산병원 이승규 석좌교수는 지난 2013년 파리에서 개최된 세계간이식학회 이사회에서 미주, 유럽, 아시아 등 각 대륙을 대표하는 이사들을 설득해 만장일치로 2016 세계간이식학회를 국내에 유치했다.

이승규 석좌교수가 대회 조직위원장을 맡으며 삼성서울병원 이석구 교수, 서울대 병원 서경석 교수, 서울아산병원 송기원 교수가 대회 조직위 학술위원으로 활동한다.

특히 이번 대회에는 세계 급성간부전의 이식 적응증 기준(King’s criteria)을 확립한 런던 킹스대학병원의 간연구소 소장인 니겔 히튼(Nigel Heaton) 교수가 참석한다. 니겔 교수는 유럽에서 심장사 후 기증자 간이식 (DCD LT)을 가장 많이 한 권위자다.

그리고 ‘Liver Transplantation(간이식)’이라는 세계 간이식 교과서의 저자이자 전미 최고의 간이식 프로그램을 개발한 UCLA병원의 외과장 로널드 부스틸(Ronald Busuttil) 교수, 생체 간우엽 이식의 권위자이자 세계간이식학회 전 회장인 홍콩 퀸메리병원의 외과장 청 마우 로(Chung Mau Lo) 교수 등 간이식 분야 세계 석학들이 대거 참석한다.

대회 주요 내용으로는 ▲조절 T림프구, 거식 세포 등 각종 면역세포를 이용한 면역억제회피요법 ▲만능줄기세포의 분화를 유도해 이식 가능한 인체 간을 만들어 내는 인공 간개발 ▲복강경 공여자 간절제술에 대한 표준화 및 안정성 향상을 위한 수술 방법 및 기구 개발 등 최신 간이식 연구가 발표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23605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