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박스터, 급·만성 신장질환 치료 통합적 의료 교육 프로그램 ‘BRAIN’ 출범 - 복막투석, 혈액투석, 지속적신대체요법 등 급·만성 신장질환 치료법 전문 …
  • 기사등록 2016-05-03 05:08:02
기사수정

㈜박스터(대표 최용범)가 국내 의료진 대상 급·만성 신장질환 치료법을 전문으로 하는 통합 의료 교육 프로그램 ‘BRAIN(Baxter Renal Academy for Integrated Nephrology)’을 출범한다.

박스터는 이번 ‘BRAIN’ 출범으로 복막투석(PD), 혈액투석(HD), 지속적신대체요법(CRRT)등 모든 영역의 신대체요법에 관한 교육 프로그램을 통합하여, 의료진에게 제공하게 된다.

또 기존에 박스터가 진행해 온 대표적인 복막투석 교육 프로그램,  ‘박스터 피디 컬리지(Baxter PD College)’, 혈액투석 교육 프로그램 ‘HD LET(Leader of Extracorporeal  Therapy) Course’, 지속적신대체요법(CRRT) 교육 프로그램인 ‘CRRT Master Course’도 ‘BRAIN’ 에 통합된다.

박스터는 신장내과 및 중환자실 의료진들에게 ‘BRAIN’ 연중 프로그램 개요를 소개하고, 의료진이 관심있는 치료 영역의 프로그램을 선택, 관심 분야에 대해 보다 집중적이고 효과적으로 의학정보를 제공받을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한다는 계획이다.
 
2-25.jpg

박스터 최용범 대표는 “박스터는 지난 25년 간 국내 신장질환 치료 발전을 돕기 위한 혁신적인 의약품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의료진들에게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해 왔다”며, “이제 한발 더 나아가 의료진의 요구에 맞는 차별화된 의학 정보 전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급·만성 신장질환 전문 교육 프로그램인 ‘BRAIN’을 출범하게 되었다”고 밝혔다. 

또 “박스터는 앞으로도 의료진들의 신장질환 치료의 파트너로서 국내 신장질환 치료 환경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한편 박스터는 BRAIN의 첫 번째 프로그램으로 ‘제15회 박스터 피디 컬리지(PD)’ 를 지난 4월 30일  신장내과 의료진 14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콘래드 호텔에서 개최했다.

이번 박스터 피디 컬리지에서는 복막투석 기본 원리와 처방 및 국제복막투석학회(ISPD) 최신 치료 가이드라인 업데이트를 포함한 복막투석 관련 총 9개 강의가 진행됐다. 

박스터 피디 컬리지에서 ‘복막투석 처방과 치료법’ 강의 좌장을 맡은 영남대 신장내과 도준영 교수는 “환자의 복막 특성과 체표면적, 잔여 신기능(남아있는 신장기능)을 고려하여 복막투석 처방을 최대화 할 수 있으며, 특히 가정에서 야간에 하는 자동복막투석의 경우 환자의 임상적 특징뿐 아니라 환자의 ‘라이프 스타일’, 즉 학교를 다녀야 하는 학생이나 직업을 갖고 있는지, 보호자 도움이 필요한 지 여부 등을 고려하여 선택할 수 있는 치료법이다”고 설명했다.

또 “환자의 잔여 신기능을 유지하는 것이 투석 환자의 생존율에 영향을 주며, ‘Kidney International’ 에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복막투석이 혈액투석에 비해 잔여 신기능 소실의 위험이 65% 낮았다”고 강조했다.
 
2-26.jpg

한편 대한신장학회 ‘우리나라 신대체 요법 현황’ 2014년 조사결과에 따르면, 신대체요법이 필요한 환자 수는 전체 8만 204명이다.

복막투석은 만성콩팥병 환자의 신대체 요법의 하나로, 가정에서 환자 스스로 시행하는 치료방법이다.

투석 스케줄을 스스로 조정할 수 있으며, 지속적으로 치료가 이루어져 노폐물과 수분량의 투석 전 후 변화가 덜하다. 지속성 복막투석과 밤에 자면서 할 수 있는 자동 복막투석으로 나뉘며, 자동 복막투석은 낮 시간이 자유로워 직장, 학교 생활 및 사회 활동의 제약이 적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219809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