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가습기 살균제 피해아 대상 국내 첫 소아 심장·폐 이식수술 성공 - 어린이 심장·폐 이식수술이 성인 이식보다 힘든 이유는?
  • 기사등록 2016-05-02 22:49:07
  • 수정 2016-05-02 22:49:44
기사수정

가습기 살균제로 인해 폐 섬유화 등 폐 손상을 입은 4세 여아에게 국내 첫 어린이 심장·폐 이식수술이 실시돼 성공을 거뒀다.

이 여아의 엄마·여동생 등 한 가족 세 명이 가습기 살균제 탓에 폐 손상을 입었는데 이중 1명이 숨지고 2명이 에크모 장착·장기 이식 등 사투를 벌였다.

2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서울아산병원 소아청소년 호흡기알레르기과 유진호 교수팀은 2011년 6월11일 이 병원에 입원한 4세(당시) 여아가 가습기 살균제의 독성(살균) 성분을 오래 들이마셔 간질성 폐 질환에 걸린 것으로 진단했다.

이 여아는 서울아산병원에서 100일간 에크모(ECMO, 체외막형산소화장치, 몸의 산소 순환을 도와주는 기기)의 도움으로 생명을 유지하다가 어린이로선 국내 첫 심장·폐를 함께 이식 받는 대수술을 받았다.

이 연구결과(가습기 살균제 관련 간질성 폐질환을 가진 한국 어린이에 대한 성공적인 첫 심장·폐 이식 수술)는 대한의학회가 발행하는 영문 학술지인 JKMS(Journal of Korean Medical Science) 최근호에 소개됐다. 

이 여아 가족의 고통은 가습기 살균제 사고의 비극과 참담함을 여실히 보여준다. 

유 교수팀은 논문에서 “이식수술을 한 지 3년 후에 실시한 아이의 폐 기능 검사에서 비교적 양호한 결과가 얻어졌다”며 “폐 이식 수술 후에 뒤따르기 쉬운 폐 고혈압·폐쇄성 세기관지염(bronchiolitis obliterans)도 없었다”고 기술했다. 

2011년 봄 아이에게 마른기침 등 그리 심각하지 않은 증상이 나타났다. 처음엔 감기 등 흔한 호흡기 질환으로 여겼다. 초기 증상이 나타난 지 2주 뒤부터 빈호흡(호흡수 증가)·호흡곤란 등 상태가 악화됐다. 아이의 엄마·여동생(1세)도 비슷한 증상을 보였다. 

병원 측이 항생제와 스테로이드 호르몬제(프레드니솔론) 등을 투약했지만 효과가 없었다. 

유 교수팀은 “아이의 가족은 PHMG(폴리헥사메틸렌구아디닌) 성분이 포함된 가습기 살균제를 사용했다”고 했다. PHMG는 최다 사망자를 낸 옥시의 가습기 살균제 성분이다. 

아이의 1세 여동생은 불행히도 대형 병원으로 옮겨지기 전에 숨졌다. 

아이 엄마는 5일간 에크모의 도움을 받았지만 폐 이식 후 큰 후유증이 없이 회복됐다. 

병원에 처음 입원했을 당시의 아이의 상태는 호흡수 분당 77회, 맥박 분당 136회, 혈압 113/81이었다. 이후 아이에게 공기누출증후군·폐기종 등 심각한 증상이 나타나 바로 대책을 세우지 않으면 생명 유지가 힘든 상태였다. 

아이는 에크모에 의존해 폐 등 장기 제공자가 나올 때까지 100일을 버텼다. 마침내 뇌사 판정을 받은 11세 소녀의 폐와 심장을 이식받았다.  

국제심장·폐 이식협회(ISHLT)에 따르면 심장·폐 이식수술은 성인의 경우 1963년, 어린이에선 1986년에 처음 실시됐다. 

최근엔(2012년 기준) 전 세계적으로 성인의 연간 폐 이식수술 건수는 4만3428건, 심장·폐 이식수술 건수는 3703건에 달한다. 어린이의 경우 폐 이식과 폐·심장 이식이 각각 1875건, 667건 이뤄지고 있다. 

국내에서 성인의 폐 이식 수술은 1996년에 처음 시도됐다. 어린이의 폐 이식 수술은 이번 4세 여아가 첫 사례다.

유 교수팀은 논문에서 “어린이의 폐와 폐·심장 이식엔 걸림돌이 많다”며 “장기 제공자(뇌사자) 수가 적은데다, 제공자와 수혜자의 장기 크기가 다르고 외과 기술적으로도 훨씬 고난도이 수술이기 때문이다”고 설명했다. 

이번에도 장기를 제공한 뇌사아의 체중은 23.1㎏으로 장기를 받은 아이(17㎏)보다 1.3배 컸다.

유 교수팀은 논문에서 “장기를 받기 위해 기다리는 동안 의존해야 하는 에크모·기계적 환기장치 등의 장착 기간이 길수록 이식 수술 뒤 다(多)장기 부전 등 심각한 후유증에 시달릴 위험이 높다”며 “이번에도 에크모를 5일간 장착한 아이 엄마의 수술 후 후유증은 거의 없었다”고 지적했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폐 이식 수술을 받은 어린이의 5년 생존율은 50% 정도다. 폐 이식수술을 받은 지 5년이 지난 다음에 숨지는 아이의 사인(死因) 1위는 폐쇄성 세기관지염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219690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