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옵디보-여보이 병용요법 임상연구 2년 생존 데이터 최초 발표 - 진행성 흑색종 환자에서 여보이 단독요법 대비 우월한 치료 효과
  • 기사등록 2016-05-02 22:44:26
  • 수정 2016-05-02 22:45:15
기사수정

한국오노약품공업(대표이사: 이토 쿠니히코)과 한국BMS제약(대표이사: 박혜선)이 지난 17일 과거 치료받은 적이 없는 진행성 흑색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요법의 첫 번째 무작위 2상 임상연구인 CheckMate-069의 2년 전체생존율(Overall Survival, OS)을 처음으로 발표했다고 밝혔다.

임상 CheckMate-069는 전체생존율을 1차 평가변수(Primary endpoint)로, BRAF 야생형(Wild-type)인 진행성 흑색종 환자를 대상으로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투여군과 여보이 단독투여군을 비교했다. 

이번 임상 결과,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투여군의 2년 전체생존율은 69%, 여보이 단독투여군은 53%로 나타났다(HR=0.58 [95% CI: 0.31-1.08]).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요법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기존에 발표된 연구와 동일했다. 이번 데이터는 미국 뉴올리언스에서 개최되는 2016년 미국 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American Association for Cancer Research, AACR) ‘면역항암치료 임상 시험 I 본회의’(2016 Annual Meeting during the Immuno-Oncology Clinical Trials I Plenary Session)에서 구두로 발표됐다.

또 과거 집중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 진행성 흑색종 환자를 대상으로 한 1상 임상 CA209-003에 따라 옵디보 단독요법에 있어서 5년 전체생존율을 포함한 장기간에 걸친 추적관찰 결과 데이터가 발표됐다.

이번 임상에서 살펴본 5년 전체생존율은 anti PD-1 치료 받은 환자 대상으로 진행된 임상 데이터 중 최장 생존 추적 기간이다.

옵디보 투여군의 5년 전체생존율은 34%로 나타났고, 생존효과 또한 약 4년 간 안정적으로 관찰됐다.
 
2-11.jpg

이번 연구에서 옵디보의 안전성 프로파일은 기존에 발표된 연구와 유사했고, 새로운 안전성 정보(Safety signal)가 파악되지 않았다.

이 결과 역시 2016년 미국 암연구학회 연례학술대회 면역항암치료 임상 시험 본회의(2016 Annual Meeting during the Immuno-Oncology Clinical Trials I Plenary Session)에서 구두로 발표됐다.

데나파버 암 연구소(Dana-Farber Cancer Institute)의 흑색종연구소 소장 및 하버드 메디컬스쿨 부교수인 스티븐 호디(F. Stephen Hodi) 박사는 “CheckMate-069와 003 연구 데이터는 새로운 면역항암치료가 일부 진행성 흑색종 환자에게서 지속적인 반응을 나타내는 것을 보여줬다. 이와 같은 임상 데이터는 우리가 암에 대해 더 잘 알 수 있도록 해주며 진행성 흑색종 환자에게는 새로운 희망이 될 수 있다”며 “특히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요법의 잠재적인 생존 혜택(Survival benefit)을 평가하는 추가 데이터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흑색종은 가장 공격적이고 치명적인 피부암으로 지난 30년간 전세계적으로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다. 치료법이 발전하고 있지만 진행성 흑색종 환자의 생존율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4기의 경우 5년 생존율은 15%에서 20% 사이로 나타난다.

BMS의 종양학 글로벌 임상연구 대표인 장 비알레(Jean Viallet) 박사는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요법 연구인 CheckMate-069에서 2년 간의 추적 관찰을 통해 병용요법이 여보이 단독요법 대비 전체생존율을 개선한다고 나타났다. 이는 매우 고무적인 일로, 해당 데이터는 면역항암제 병용요법을 연구하는 데에 과학적 근거가 될 수 있다”며 “또한 003연구에서 과거 집중 치료 경험이 있는 진행성 흑색종 환자를 대상으로 옵디보 단독 투여 시 5년 전체생존율 결과를 확인했다. 이 임상 데이터는 옵디보가 단독 제제로서 환자들의 장기 생존을 높이는 데에 어떤 역할을 할 수 있을지 기대되는 중요한 결과다”고 말했다.

한편 옵디보는 면역세포 표면상의 단백질 PD-1에 작용하는anti PD-1 항체 면역항암제로, 2016년 4월 1일 국내 최초로, PD-L1 발현여부와 관계 없이 이전 화학요법에 실패한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및 BRAFV600E 야생형인 악성 흑색종 1차 치료제로 식약처의 허가를 받은 바 있다.

현재 일본에서는 PD-L1 발현여부와 관계 없이 편평, 비편평 비소세포폐암 2차 치료제 및 악성 흑색종에서 폭넓게 사용되며, 보험 급여를 받았다. 옵디보와 여보이 병용요법은 한국에서는 아직 승인되지 않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219658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