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사마귀, 뜸으로 제거…해외 저널(Explore지)에 첫 보고 -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에 반응 없던 3명 완전 제거
  • 기사등록 2016-04-25 17:08:35
  • 수정 2016-04-25 17:09:49
기사수정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에 의해 생기는 사마귀(Wart)를 뜸으로 제거할 수 있다는 연구가 최초로 보고됐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윤영희 교수는 ‘다른 치료에 반응하지 않았던 손발 사마귀를 뜸으로 치료한 증례군 연구’ 결과를 발표했다.

이번 연구결과는 통합의학 분야의 유명 SCIE급 저널인 익스플로러(Explore) 7월호에 게재 예정이다.

사마귀는 주로 아동이나 청소년 그리고 젊은 성인에게 호발하는 피부 질환으로,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의해 피부의 표피가 과다증식하면서 발생한다.

사마귀는 어느 부위의 피부에나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손, 발, 다리, 얼굴에 잘 생긴다. 드물게는 입술이나 입안, 외음부에도 발생할 수 있다.

◆냉동치료, 레이저 치료에 반응 없던 3명, 뜸 치료로 사마귀 제거
윤영희 교수는 냉동치료, 레이저, 사마귀연고 등 기존의 치료에 반응하지 않던 환자 3명을 대상으로 7일에서 10일 간격으로 뜸 치료를 시행했다. 뜸은 쑥 0.1g을 재료로 하여 높이 1.8cm, 직경 1.2cm의 쑥뜸을 사용했다.

환자의 사마귀 병변 부위에 뜸 치료를 시행했으며, 병변의 상태에 따라서 뜸이 60~80% 가량 연소되도록 했다.

특히 환자가 뜨거움이나 통증을 느끼지 않도록 주의했다. 또한 매회 내원시 한 병변에 뜸 치료를 10회 반복하여 실시했다. 3명의 환자는 각각 5회, 16회, 19회 내원 후 사마귀가 소실되었다.
5-1.jpg

◆뜸의 치료 원리와 효과
뜸은 쑥과 같은 한약재를 몸의 특정 부위에서 연소시켜 발생하는 열의 자극을 이용한 한의학적 치료방법이다. 소화기 장애, 월경 장애 등을 비롯하여 다양한 증상 치료에 광범위하게 사용되고 있다.

윤영희 교수에 따르면 뜸은 연소하면서 온열 효과가 발생하는데 이번 연구에 쓰인 것과 같은 직접구의 경우에는 뜸 중앙부의 온도가 500~700℃까지 상승하고, 뜸 표면의 온도는 450~500℃까지 상승한다.

또 환자의 피부 표면 온도는 38~49℃ 정도까지 상승한다고 한다.

뜸을 통해 사마귀를 치료하려면, 초기에는 피부 표면에 가해지는 온열 자극의 양을 충분하게 하여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세포가 괴사되도록 해야 한다.

이후 사마귀가 탈락된 후에는 뜸 치료의 횟수를 줄이거나 뜸을 뜨는 시간을 줄이는 등 피부 표면에 가해지는 온열 자극을 감소시켜 피부 화상을 예방하면서, 뜸 치료를 통해 사람 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던 피부의 면역 반응을 강화시킨다.

◆전자 뜸 치료기 개발로 부작용 줄어
뜸 치료 중 가장 염려되고 잦은 부작용으로 대표적인 것은 화상이다. 잘못된 자세,  과도한 열 자극 등으로 인해 치료는커녕 화상을 입는 경우도 발생한다.

사람의 피부는 체온보다 높은 38℃ 이상의 온도에서는 화상의 가능성이 있고, 46℃에서는 통증을 느낀다고 한다.

뜸 치료 중에는 피부가 화상을 입을 수 있는 온도 이상으로 피부 표면 온도가 증가하기 때문에 반드시 전문 의료인에게 치료를 받아야 한다. 만일 뜸 치료 이후에 미미한 붉은 자국이 보이는 등의 화상이 발생했다면 반드시 치료를 받아야 한다.

최근에는 화상이나 통증과 같은 부작용 없이 뜸 치료를 할 수 있도록 전자 뜸 치료기가 개발되어 임상에서 활용되고 있다.

강동경희대한방병원 한방안이비인후피부과 윤영희 교수는 “사마귀 치료에서 뜸의 효과에 대한 객관적인 연구 보고는 현재까지 없었으며, 관련 연구 활동도 적은 편이었다” 며 “이번 연구결과를 통해 냉동치료나 레이저 치료 이후에도 사라지지 않는 사마귀 환자들 및 통증 때문에 냉동치료를 기피하는 소아환자들에게도 뜸 치료가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 고 설명했다.
5-2.jpg
(사진) 소아의 경우도 화상이나 통증과 같은 부작용 없이 전자 뜸 치료가 가능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157165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ST, 바이엘 코리아, 한국머크, 한국BMS제약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제약사 이모저모]바이엘, 한국노바티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