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한국 의사, 일반인 대비 암 유병률 3배 높아 - 이대목동병원 전혜진 교수 연구결과, 의사 382명 중 30명이 각종 암 진단 받…
  • 기사등록 2016-04-20 11:22:18
  • 수정 2016-04-20 11:23:41
기사수정

일반적으로 의사는 의학적 지식이 일반인에 비해 많기 때문에 더 건강할 것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미국의 한 연구에 따르면 밤 근무가 많은 의사는 유방암과 대사증후군의 위험이 일반인보다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진료, 수술, 밤 근무 등 과도한 업무량과 스트레스가 원인으로 추정되고 있다. 

우리나라 의사도 일반인에 비해 암 발생이 3배 높다는 연구 결과가 나와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내에서 의사의 암 유병률을 조사한 첫 번째 연구로 대한가정의학회지 영문판에 게재됐다.

이대목동병원 가정의학과 전혜진 교수는 지난 2010년부터 2013년까지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를 찾은 의사 382명(이대목동병원 137명, 타 병원 245명)을 대상으로 건강검진 기록 검토를 통해 암 유병률을 조사한 결과 30명의 의사가 암을 진단 받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 중 17명은 건강검진 이전에 암에 걸린 병력이 있었고 13명은 건강검진을 통해 새롭게 암을 판정받았다.

암 유병률 표준화(Standardized Prevalence Ratio of Cancer)를 통해 국가 암등록 통계와 비교하니 남자 의사는 일반 남성에 비해 암 유병률이 2.47배 높았는데 위암, 대장암, 갑상선암 순으로 많이 발생했다.

여자 의사는 3.94배 높았으며, 갑상선암, 유방암, 폐암, 자궁경부암 순으로 많이 발생했다.  
 
0-7.jpg

전혜진 교수는 “일반적으로 의사는 의학 지식을 많이 가지고 있기 때문에 건강할 것이라 생각하지만 모든 의사가 실제 생활에서 이를 실천하는 것은 아니다”며 “업무 특성상 바쁜 일정과 스트레스, 생활습관의 변화와 방사성 유해물질에 대한 노출 증가가 암 뿐 아니라 비만을 비롯한 대사증후군 증가에 기인하는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실제로 연구에서 남성의 경우 과체중이 36.3%, 비만이 44.8%로 5명 중 1명만이 정상 체중을 유지하고 있었다. 연구 대상자 평균 연령인 50대를 기준으로 일반인의 비만율 33.7%에 비해 현저히 높은 수치다.

비만은 만병의 근원으로 알려져 있다. 지방이 우리 몸속에 과도하게 축적되면 2형 당뇨병, 고혈압, 고지질증, 천식, 수면무호흡증, 위식도 역류 질환, 지방간, 불임 등을 유발한다.

또 많은 연구에서 유방암, 위암, 대장암 등 각종 암의 원인으로도 지목 받고 있다.

전 교수는 “비록 한 기관의 자료이지만 처음으로 우리나라 의사의 암 유병률을 알아 본 것에 이번 연구의 의미가 있다”며 “연구 과정에서 처음으로 건강검진을 받고 암 판정을 받은 분도 계셨는데, 주중에 건강검진을 받기 어려운 바쁜 의사들을 위한 일요 건강검진과 같이 의사의 건강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 개발과 함께 의사 개인도 자신의 건강에 관심을 가지고 조기 검진을 받아 보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한편, 이대여성건진센터/건강증진센터는 바쁜 진료 일정 때문에 주중에 건강검진을 받지 못하는 지역 병·의원 의사들을 위해 일요일에도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1118741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