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착한면역세포 ‘NK세포’와 대사질환 악화 관계 규명 - 비만상태 면역력 강화, 대사질환 발병 원인
  • 기사등록 2016-04-18 23:42:31
  • 수정 2016-04-18 23:44:58
기사수정

착한세포로 알려진 NK세포가 실제로는 대사질환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것으로 확인됐다.

경희대한방병원 신장·내분비내과 이병철 교수 연구팀과 한국식품연구원 김명선 박사팀은 미국 하버드의과대학 죠슬린당뇨병센터와의 공동연구를 통해 항암면역세포인 NK세포(Natural Killer cell·자연살해세포)가 당뇨와 같은 대사질환의 악화인자로 작용한다는 사실을 규명했다. 

NK세포는 암세포나 바이러스 등을 스스로 찾아내 파괴하고 우리 몸의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 역할을 해 착한세포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비만 상태에서는 NK세포가 염증 반응의 촉매제 역할을 하고 인슐린 저항성을 유도해 대사질환 유발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비만 상태에서 착한 세포 억제하니 오히려 대사장애 개선
연구팀에 따르면 비만상태에서는 복부내장지방세포의 NK세포가 활성화되는데 이때 티엔에프 알파(TNF-alpha)라는 염증매개인자의 분비가 활발해진다. 

염증성 인자인 티엔에프 알파는 인슐린 작용을 방해해 인슐린 저항성을 높이고 전신적 만성염증을 유발하는데, 결국 당뇨병과 같은 대사질환 악화에 영향을 주게 된다. 티엔에프 알파는 면역세포에서 분비되는 염증매개인자로 NK세포가 활성화되면 분비가 활발해진다.

실제로 연구팀은 비만 쥐를 통한 실험에서 NK세포 억제 치료를 시행하면 전신 염증을 비롯해 당뇨병과 같은 대사 장애가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다. 반대로 비만 쥐의 NK세포 활성화를 유도하면 인슐린 저항성이 올라가고 대사질환은 더욱 악화되는 것을 확인했다고 설명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면역력의 균형
최근 면역력 강화에 대한 높은 관심으로 약물이나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관심도 증가했다. 하지만 무분별한 면역력 강화는 비만상태에서 대사질환을 악화시키는 위험인자가 된다는 사실에 주의해야 한다고 연구팀은 전했다.
 
8-9.jpg

논문의 제1저자인 경희대한방병원 이병철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밝혀진 NK세포의 역기능을 통해 비만에 의한 인슐린저항성을 조절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다는 것이 의미가 크다”며 “항암 및 면역력 강화 목적으로 최근 약물이나 건강기능식품에 의지하는 경우가 많은데, 면역력 강화가 모든 경우에 무조건적으로 좋지 않다는 것이 확인된 만큼 주의가 필요하다. 가장 좋은 면역력 강화법은 복부비만을 예방하고 적절한 식사와 운동 습관을 유지하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국식품연구원 김명선 박사는 “지방조직 내 NK세포를 선택적으로 제어하여 제2형 당뇨병을 개선시킬 수 있는 의약 및 식품소재 개발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이번 연구결과는  셀(Cell) 자매지인 셀 메타볼리즘(Cell Metabolism) 최신호(온라인판 3/31일자, 지면 4/12일자, 논문명: Adipose Natural Killer Cells Regulate Adipose Tissue Macrophages to Promote Insulin Resistance in Obesity)에 게재됐다.

이병철 교수의 이번 성과는 임상 한의학계 최초로 최고 수준의 학술지에 게재된 것으로 향후 한의학의 과학화, 세계화를 위한 저변 확대에 이바지 할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609905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