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뇌신경재활학회 “치매 초기치료 관심 및 지원 필요” - 제10차 춘계학술대회서 제시
  • 기사등록 2016-03-30 09:21:00
기사수정

치매의 초기치료에 대한 관심 및 적극적인 지원이 필요하며, 누락되어 있는 비약물치료에 대한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대한뇌신경재활학회(회장 김연희, 이사장 이종민)는 지난 19일 가톨릭의과대학 성의회관 마리아홀에서 개최된 제10차 춘계학술대회 정책세션에서 이같은 입장을 제시했다.

김연희 회장은 “현재 정부의 치매관리종합계획은 치매판정 이후 사후관리에 많이 집중되어 있는 것 같다”며 “경도인지장애 등부터 초기에 적극적인 치료를 한다면 보다 효과적인 치료결과가 기대된다”고 밝혔다.

또 “치매 정책 마련시 재활치료에 대한 부분이 배제되어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 치매정책  집행시 재활의학에 대한 부분의 배려를 요청했다.

또 다른 회원은 “현재 치매 치료시 약물 및 각종 요법, 휘트니스 등으로 운영되는데 이중 비약물치료에 대한 부분은 누락된 것 같다”며 제도적 보완을 요청했다.  

김 회장은 “물리치료, 작업치료, 인지재활 등 비약물 치료가 치매치료에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들이 계속 제시되고 있다”며 “이와 관련하여 복지부의 전향적인 수가 책정이 필요한 것 같다”고 말했다.
 
학회장1.jpg

이에 대해 정책세션 연자로 나선 보건복지부 노인정책과 이재용 과장은 “제도적 보완이 필요한 부분이 있는 것 같다”며 “앞으로 제도화 기틀을 마련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제3차 치매관리종합계획 주요 방향은 ▲지역사회 중심 치매예방 관리 ▲편안하고 안전한 치매환자 치료·돌봄 통합제공 ▲치매환자 가족의 사회경제적 부담 경감 ▲연구·통계 및 기술지원을 통한 치매인프라확대 등이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839368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