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의협은 명분 없는 회비 인상 시도를 즉각 중단하고, 집행부는 총사퇴하라” - 전국의사총연합 3대 요구사항 제시
  • 기사등록 2016-02-29 22:14:20
  • 수정 2016-02-29 22:15:15
기사수정

전국의사총연합이 대한의사협회가 회비인상을 추진하는 것과 관련하여 즉각 중단하라고 거부의사를 밝히고 나섰다.

특히 의협이 현재의 회무를 지속하고 회비 인상 시도를 지속한다면, 의협회비 납부 거부 운동을 더욱 강하게 벌이겠다며 3대 요구사항을 제시했다.

전의총은 ▲의협은 명분 없는 회비 인상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무능하고 회원들의 뜻에 반하는 회무를 하는 현 의협 집행부는 총사퇴하라 ▲의협 대의원회는 만약 회비 인상 건을 집행부가 안건으로 올리면 즉각 부결 시키고, 의협회장 탄핵안을 상정하여 회장 탄핵을 통해 회원들의 뜻을 받들도록 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전의총이 요구한 내용 전문은 다음과 같다.

최근 언론을 통해 지난 17일 대한의사협회 예산편성위원회가 2차 회의를 통해 올해 대의원총회에서 집행부 부의안건으로 회비인상안을 상정하는 방안을 제안했다는 보도가 알려지자 전국의사총연합(이하 본 회)을 비롯한 수많은 민초의사들은 무능한 집행부의 뻔뻔한 행보에 황당함과 함께 분노를 금할 수 없었다.

출범이 후 줄곧 무능함과 민초 의사들의 정서에 반하는 독단적인 회무를 통해 회원들의 사퇴 요구와 탄핵 압박까지 받고 있는 현 의협 집행부가 최근 의협 회비 납부율 저조로 인해 재정적 어려움에 처하자 회비 인상을 통해 이를 해결하려는 어이없는 방법을 택한 것을 납득할 수 있는 회원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의협은 현재 자신들이 쓸 수 있는 재정도 효율적으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는 형편인데 여기서 회비만 올려 받는 다면 누가 동의할 수 있겠는가? 단적인 예로 의협은 지난 2014년 대의원총회를 통해 2년간 회원들에게 각각 한방대책특별기금 1만원과 투쟁회비 1~2만원을 걷어 놓고는 이를 제대로 사용하지 않고 있다.

한특위에서 논의되는 사안들이 제대로 의결되어 실제로 집행되는 일이 거의 없어 그 동안 대한방 여론전 등에서 의협이 실망스러운 행보를 보인 것은 누구나 알고 있는 상황이다.

그리고 투쟁회비는 걷어 놓고 아무 실효성 없는 대표자 궐기대회 같은 보여 주기식의 행사만 하는 상황인데 이런 회무 능력을 보고 자발적으로 의협회비를 내는 의사회원이 있기를 바라는 것은 과욕인 것이다.

의협회비 납부율이 낮아진 이유는 바로 현 의협 집행부의 회무에 대한 회원들의 실망과 분노가 회비 납부 거부로 나타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협이 현재의 재정적 어려움을 극복하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회원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회무를 진행하는 것이다.

한의사 현대의료기기 사용 불가 판정을 정부로부터 얻어내고, 의료일원화를 주장하기 전에 한방의 과학적 검증을 정부에 직접적으로 요구하여 안전성과 효과가 없는 치료를 퇴출하고 국민들에게 이를 알리는 작업을 해야 할 것이다.

원격의료 저지를 위한 강력한 대정부 압박과 여론전에 돌입하고, 최근 쏟아져 나오고 있는 정부의 각종 의사 죽이기 정책에 강하게 저항하는 모습을 보여준다면 회원들은 아마 의협회비 납부 운동을 벌이고 자발적으로 회비를 납부 할 것이다.

만약 의협 집행부가 지금까지의 회무에 대해 잘못을 인정하고 의협회비를 낮추는 결단을 통해 회원들에게 사죄의 뜻을 전한다면 의협회비 납부율은 오히려 올라갈 지도 모르는 일이다.

하지만 지금까지의 의협의 행보나 집행부의 성향을 보았을 때 이러한 기대는 허황된 꿈을 꾸는 것과 같을 것이기에 앞으로도 의협회비 납부율의 상승은 있을 수 없다.

적극적인 회무를 통해 회비 납부율을 올릴 자신은 없고, 돈은 궁하니 차라리 고정 수입처럼 생각되는 전공의와 일부 봉직의들의 회비라도 더 받아서 재정적 어려움을 타개하려는 꼼수를 부리는 의협을 이제 더 이상은 용서할 수 없다.

회원들의 뜻을 따르지 않고, 자신들의 안위만을 생각하는 집행부는 존재의 가치가 없다. 이에 본 회는 의협에 아래와 같이 요구하는 바이다.

하나, 의협은 명분 없는 회비 인상 시도를 즉각 중단하라.
하나, 무능하고 회원들의 뜻에 반하는 회무를 하는 현 의협 집행부는 총사퇴하라.
하나, 의협 대의원회는 만약 회비 인상 건을 집행부가 안건으로 올리면 즉각 부결 시키고, 의협회장 탄핵안을 상정하여 회장 탄핵을 통해 회원들의 뜻을 받들도록 하라.

본 회는 위의 요구들을 의협이 실행에 옮길 때까지 끝까지 의협을 압박할 것이며, 요구가 관철될 수 있도록 모든 수단을 동원할 것이다.

그런데도 의협이 본 회의 요구를 무시하고 회원들의 정서에 반하는 현재의 회무를 지속하고 회비 인상 시도를 지속한다면, 의협회비 납부 거부 운동을 더욱 강하게 벌일 것이며 모든 의사 회원들과 함께 현 의협 집행부와 대의원회에 엄중한 책임을 물어 현재의 자리에서 물러나게 만들 것임을 천명하는 바이다.

2016년 2월 29일
올바른 의료제도의 항구적 정착을 염원하는 전국의사총연합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675162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