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동산병원 ‘100세 암 수술 시대’ 열다 - 백성규 교수, 103세 할머니 결장암 수술 성공
  • 기사등록 2016-02-02 16:05:53
  • 수정 2016-02-02 16:07:04
기사수정

“100세 이상의 초고령 환자를 수술한다는 것은 아무리 경험 많은 의사라도 더 긴장되고 신중할 수밖에 없습니다. 수술이 무사히 끝나고 할머니께서 곧 퇴원하실 만큼 건강해지셔서 다행입니다”

계명대학교 동산병원 대장항문외과 백성규 교수가 지난 1월 25일 103세 추득실 할머니(1913년생, 실제나이 106세, 대구 비산동)의 우측 대장절제술을 복강경수술로 성공했다.

100세 이상 초고령자의 암 수술은 국내는 물론 세계적으로도 희귀하다. 따라서 이번 사례는 ‘100세 시대’를 살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그 의미가 더욱 크다.

추 할머니는 속이 불편하고 혈변이 동반되는 증상으로 동산병원을 찾았고, 대장내시경을 통해 오름결장암이라는 진단을 받았다.

백성규 교수는 지속적인 출혈과 함께 대장의 대부분이 막혀있는 할머니에게 복강경 대장절제술을 시행했다.

백 교수는 “고령 환자의 경우, 수술 후 회복이 더디고 여러 합병증이 생길 가능성이 일반 성인 환자에 비해 높기 때문에 추 할머니에게 피부절개 부위가 작고, 출혈이 적으며 수술 후 회복이 빠른 복강경 수술을 진행했다. 의학발전에 따라 앞으로 초고령 환자들의 수술이 늘고, 더 건강한 노후생활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고 말했다.
 
2-23.jpg

추 할머니는 “처음에는 나이가 많아 수술이 겁이 났는데, 수술을 끝내고 건강을 회복하니 오히려 몸도 마음도 젊어진 기분이다”며 “평소 인스턴트식품은 멀리하고 제철 채소와 생식, 발효 식품 위주의 식단이 나의 장수 비결이다”고 밝혔다.

현재 할머니는 식사와 거동이 가능하며 2월 4일경 퇴원을 앞두고 있다.

동산병원 백성규 교수팀은 2014년 40세 여성의 직장구불결장 이행부 암을 ‘단일공 로봇수술’로 성공하는 등 수술범위가 넓고 어려운 대장암 치료에 있어 기존 한계를 뛰어넘는 성과를 올리고 있다.

이러한 결과는 미국대장항문학회지, 국제의학 로봇수술 학술지 등에 게재되어 세계 의학계의 주목을 받았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439672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