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홈페이지 오픈 - 예·적금, 펀드, 주택담보대출, 연금저축, 실손의료보험 등을 한 눈에 비교 …
  • 기사등록 2016-01-20 15:42:00
기사수정

그간 금융당국은 금융개혁 70개 실천과제 중 하나로서 소비자의 금융상품 선택권 제고를 위해 ‘금융상품간 비교공시 강화’를 추진한다.

현재 금융상품 비교공시는 각 금융협회가 수행하고 있지만 해당 권역의 금융상품만을 대상으로 금융회사(공급자) 관점에서 비교하고 있어 소비자에게 적합한 금융상품을 파악하기 곤란하다.

이에 금융당국은 전 권역의 금융상품을 한눈에 비교검색할 수 있는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시스템을 구축하고 각 협회의 비교공시 활성화를 추진해 왔다.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의 주요 내용
▲공시대상 금융상품=예·적금, 대출, 연금저축 등 권역간 비교가능성이 높은 금융상품[177개 금융회사, 총 853개 금융상품(정기예금 160개, 적금 178개, 연금저축 216개, 주택담보대출 133개, 전세자금대출 56개 등)]은 통합 비교공시된다.

특정업권에서만 판매되는 펀드, 실손보험, 자동차보험 등은 협회 사이트(펀드공시, 보험다모아)를 연결하여 제공된다.

(표)금융상품별 비교공시정보
7-33.jpg

▲공시방법=각 금융회사가 협회에 제출하고 있는 정보를 취합하여 매월 20일 공시(연금저축은 분기별 공시).

단, 이자율 변동 등 소비자 선택에 중요한 정보가 변경되는 경우 수시로 업데이트하여 공시한다.

▲맞춤형 정보제공=소비자가 원하는 상품(예: 주택담보대출)의 특성(자금용도, 대출금액·기간, 금리·상환 방식, 주택종류·가격)을 입력하면 조건에 맞는 상품의 핵심정보[(조회정보) 상품별 금리구간, 전월취급 평균금리, 월평균상환액, 총 대출비용 등]를 제공한다.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이용방법
1월 14일(목)부터「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약칭 : 금융상품 한눈에)  홈페이지(http://finlife.fss.or.kr) 에서 서비스를 제공한다.

화면 중앙=금융상품의 성격에 따라 크게 3개로 구분하여 소비자가 쉽게 찾을 수 있도록 구성돼 있다.

화면 하단에는 금융교육센터, 금융회사 핵심경영통계, 연금포털, 보험다모아 등 상품 선택에 유용한 금융정보 제공 사이트를 안내하고, 공지사항, 비교공시 서비스 이용시 유의점 등 주의사항을 게시한다.

(표)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메인화면
7-34.jpg
 
[금융상품별 검색 : 주택담보대출(예시)]
▲상품 선택=화면 중앙의 ‘필요하세요 - 주택담보대출‘을 클릭

▲입력 정보=주택가격, 주택종류, 금리방식, 상환방식 등 희망하는 조건을 입력하여  ‘금융상품 검색’ 클릭. 기본값은 주택가격 3억원, 대출금액 1억원, 대출기간 10년, 아파트, 고정금리, 원리금분할상환으로 설정한다.
7-37.jpg

▲조회 정보=해당조건에 맞는 대출상품의 최고/최저금리, 전월취급 평균금리, 월평균상환액(월평균상환액은 전월취급평균금리가 일정하게 적용된다는 가정하에 예시금액으로 산출) 등 핵심정보가 ‘최저금리’ 순으로 조회.

해당상품 클릭시 가입방법, 중도상환수수료, 대출한도 등 상세정보 제공된다.
7-36.jpg

◆각 협회별 비교공시 개선
2015년 2월 ’금융상품 비교공시 활성화 방안‘ 발표 이후 각 금융협회는 금융상품의 비교검색이 소비자 입장에서 보다 유익하도록 기존 공시시스템 개선했다.
유형별 공시에서 세부 상품별 공시로 전환하여 소비자에게 보다 다양하고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했다.

또 금감원의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에 공시되지 않는 금융상품에 대해서도 소비자에게 구체적인 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했다.

(표)협회별 비교공시 개선 현황
7-35.jpg

1월중 공시시스템 개편을 통해 세부 금융상품 공시정보를 추가하고 금리, 수익률 등에 대한 과거 히스토리정보를 제공하여, 소비자 스스로 시장흐름에 따라 합리적으로 금융상품을 선택하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협회 비교공시 시스템의 경우 향후에도 지속적으로 개선하여 소비자 선택권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기대 효과
▲금융상품 원스톱 조회로 시간·비용 절감
각 협회 또는 금융회사 사이트를 일일이 방문할 필요없이 금융상품 통합 비교공시 홈페이지에서 원하는 조건의 상품을 일괄 조회 가능하므로, 금융상품 탐색을 위한 초기단계에서 불편이 해소되어 시간·비용이 절감된다.

▲소비자의 합리적인 금융상품 선택능력 제고
다양한 금융상품에 대한 비교정보와 금융생활에 필요한 지식 등 유용한 금융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함에 따라 소비자의 합리적인 판단능력 제고할 수 있다.

재산증식(예·적금, 펀드), 주택마련(주택담보·전세자금대출), 노후대비(연금상품) 등 자신이 원하는 목적에 적합한 금융상품을 합리적으로 선택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금융회사의 건전한 가격경쟁 촉진
금융회사간 유사한 상품이 손쉽게 비교되므로 건전한 가격경쟁 등 시장 자율경쟁이 촉진되어, 금융회사가 소비자 니즈에 맞는 신상품을 개발하는 등 금융서비스가 개선될 것으로 기대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30345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