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인감보다 간단하고 편리한 본인서명 사용하세요” - 행정자치부, 농협은행·새마을금고와 본인서명 이용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 기사등록 2016-01-07 16:54:00
기사수정

행정자치부(장관 정종섭)가 NH농협은행 및 MG새마을금고와 지난 12월 15일(화) 인감증명서를 대신하여 편리하고 안전한 ‘본인서명 사실 확인서’를 우선 사용하는 업무협약을 체결하였다.

이를 통하여 금융기관에서 담보대출 시 관행적으로 인감증명서를 요구하는 행태를 벗어나 본인서명의 이용이 활성화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협약에 참여한 두 기관은 2016년부터 지역본부별로 3개월간 시범 실시하여 문제점을 개선·보완한 후 2016년 4월부터는 모든 지점에서 본격 시행하고 중앙회에서는 이를 성실히 이행하도록 지도하게 된다.

지금까지 약 100년 동안 사용되어 온 인감증명서는 경제사회발전에 크게 기여해 왔지만 인감 신고·관리의 불편과 서명에 의한 경제활동의 보편화 추세에 부합하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어 2012년부터 본인서명사실 확인제도가 시행되었다. 

하지만 오랜 거래 관행, 서명에 대한 생소함,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발급시 기재사항이 많고, 절차가 복잡함으로 인하여 본인서명 이용률이 미미한 수준이다.

실제 2015년 12월 현재 전체 40,935,838통, 인감증명서 39,511,502통(96.5%) 본인서명사실 확인서 1,421,643통(3.5%)이다.  

(표)인감증명서와 본인서명사실 확인 제도 비교
7-6.jpg

이번 협약을 통하여 담보대출을 위해 본인의사를 확인할 필요가 있는 금융기관에서 인감증명과 동일한 효과를 내는 본인서명사실 확인서를 많이 이용하는 계기가 마련되었다.

또 사실 확인서를 발급할 때 기재사항을 축소하고, 발급절차를 간소화하였으며, 용도를 담당공무원이 전산입력 하는 등 관련법령을 올해 안에 개정하여 이용불편이 대부분 해소될 예정이다.

행자부 김성렬 지방행정실장은 “금융기관과의 본인서명 이용 활성화 협약은 ‘민간과 정부와의 협업’을 통하여 정부 3.0을 구현한 좋은 사례로 신뢰사회를 만드는데 기여할 것이다”며, “본인서명사실 확인제도가 성공적으로 정착되도록 지속적으로 협조해 나가겠으며, 지역 및 서민 금융을 선도하는 NH농협은행과 MG새마을금고가 좋은 성과를 거두어 전 금융기관으로 파급효과가  확산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이종훈 NH농협은행 부행장은 “본인서명의 이용이 활성화되면 고객은 시간·경제적인 혜택을 보게 되고, 금융기관도 안전한 금융거래 관행이 정착되어, 신뢰사회 조성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다”고 밝혔다.

MG새마을금고중앙회 정연석 감독이사도 “간편한 본인서명제도가  국민편의 증진과 인감을 둘러싼 폐해를 예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협약사항이 성실히 이행되도록 중앙회의 역할을 다할 것이다”며, 사업이 조속히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는 의견을 표명했다.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181848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