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15개 건강 프로 모니터링 통해 드러난 ‘쇼닥터’ 8대 특징은? - ‘쇼닥터’는 ‘의사’만이 아니다, 다양한 직업군의 ‘쇼닥터’ 활동 중
  • 기사등록 2015-12-14 16:33:15
  • 수정 2015-12-14 21:25:49
기사수정

‘쇼닥터’ 감별법 8가지가 공개됐다.

지난 11일 오후 여야 의원 4명(김성주·남인순·문정림·이명수 의원)의 공동 주최(식품의약품안전처 주관)로 국회 입법조사처 대회의실에서 열린 포럼(올바른 식의약 정보 전파를 위한 미디어 역할, 방송의 오류·과장 실태와 그 해결책)에서 이같은 내용이 제시됐다.

이번 포럼에서 발제를 맡은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 박태균 회장은 “식약처의 의뢰를 받아 TV에서 방영 중인 의료·건강 관련 프로그램 15개에 대한 모니터링을 지난 8월부터 20주간 실시한 결과 ‘쇼닥터’의 특징이 8가지로 집약됐다”고 밝혔다.

이중 가장 흔한 유형은 ‘효능은 내가 보장해’ 형이었다. “돼지기름 자체가 기관지의 점액을 증가시키는 효능이 있다”는 방송 내용이 좋은 예다.

박 회장은 또 ‘인간 PPL형’과 ‘쇼핑 호스트겸업형’도 쇼닥터의 전형이라고 주장했다. 

“○○주스는 매일 만들어 먹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는데 이런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연구한 것이 발효○○주스”라고 방송에서 말한 뒤 실제로 해당 제품을 판매 중인 경우를 예로 들었다.     

‘쇼닥터’의 8가지 유형 중엔 ‘약점은 감춰형’, ‘자료 해석 아전인수형’, ‘출처는 나도 몰라형’도 포함된다.

의약품·식품·건강기능식품의 효능·효과를 강조하면서도 위험성·부작용 등의 정보는 누락시키거나 축소해 설명하면 ‘약점은 감춰형’, 자신의 발언 내용을 뒷받침하기 위해 제시한 사진·영상 자료의 출처가 불확실하거나 해석이 지나치게 의도적이면 ‘자료 해석 아전인수형’, 방송에서 밝힌 핵심 정보나 충고와 관련된 객관적인 근거 자료가 없으면 ‘출처는 나도 몰라형’에 해당한다는 것이다.  

방송에서 실제 언급된 “끈적인다는 것은 좋은 성분들이 다 농축돼 있다는 뜻이다”, “탄수화물을 안 먹으면 치매에 걸릴 수 있다”는 내용이 ‘출처는 나도 몰라형’의 단적인 예다. 

출연자의 전문분야·학력·경력·소개 내용 등이 프로그램마다 다른 ‘문어발 타이틀형’, 특정인의 사례를 마치 모든 사람에게 적용되는 것처럼 말하는 ‘일반화 오류형’도 ‘쇼닥터’의 8대 특징이다.

박 회장은 “방송에 나와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이른바 ‘쇼닥터’엔 의사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며 한의사·약사·영양사·쉐프·식품 전문가 등 다양한 전문 직업인이 포함된다”며 “‘쇼닥터’란 용어 대신 ‘잘못된 전문가’란 의미로 ‘롱퍼트’(wrong과 expert의 합성어)라고 부를 것”을 제안했다.

국회 포럼에 패널로 나선 대한의사협회 신현영 홍보이사는 “‘쇼닥터’ 대신 TV 의료·건강 프로에 출연해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모든 직역의 전문가를 포괄하는 새 용어가 필요하다”며 “의협 등 의사단체만 ‘쇼닥터’를 제재하다 보면 다른 분야 전문가들의 출연이 늘어나면서 같은 문제가 반복될 수 있다”고 지적했다.

국회 포럼에선 ‘쇼닥터’의 폐해에 대한 걱정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대한영양사협회 이애랑 홍보위원장(숭의여대 식품영양과 교수)은 “여러 건강 프로에서 수많은 정보를 쏟아지다 보니 정보와 정보가 서로 충돌하기도 하고 검증되지 않은 민간요법 체험자들의 말이 객관적 사실로 둔갑해 시청자를 현혹시키고 있다”고 우려했다.

식약처 이효민 소통협력과장은 “방송에서 전문가들이 전파하는 정보는 영향력이 매우 커서 섭생의 균형을 흔드는 것이 가장 큰 문제다”며 “식의약·건강 관련 정보의 선별 능력은 학력과 무관해 지식인이라 할지라도 정보 취약 계층에 포함된다”고 말했다. 

이 과장은 ‘올바른 식의약 안전정보 전파에 관한 법률’ 제정이 도움이 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국소비자연맹 이선용 홍보교육팀장은 “‘쇼닥터’에 대한 적절한 제재와 TV 건강 관련 프로 제작자(PD·작가 등) 대상 식품·건강 교육의 정례화가 필요하다”며 “지속적인 방송 모니터링을 통해 ‘쇼닥터’가 자신의 발언에 책임감을 더 갖도록 유도할 것”을 제안했다.

한편 쇼닥터의 8가지 유형은 ▲인간 PPL형 ▲쇼핑호스트 겸업형 ▲일반화 오류형 ▲문어발 타이틀형 ▲자료 해석 아전인수형 ▲‘효능은 내가 보장해’형 ▲‘출처는 나도 몰라’형 ▲‘약점은 감춰’형 등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5007830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