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노바티스, 아시아 최초 폐암 표적치료 연구 분야 정부-민간-의료기관 협력 관심 - 국가 암연구 사업 선정‘한국인 폐암환자의 종양 유전체 지형 기반의 비소…
  • 기사등록 2015-12-01 10:15:19
  • 수정 2015-12-01 10:16:05
기사수정

노바티스가 국가 암 연구사업으로 선정된 ‘한국인 폐암환자의 종양 유전체 유전자 지형 기반의 한국인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 최적화를 위한 공익적 다기관 임상연구(이하 ‘한국인 폐암환자의 종양 유전체 지형 기반의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 최적화 임상연구’)에 노바티스 약물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대한항암요법연구회 폐암 분과의 ‘한국인 폐암환자의 종양 유전체 지형 기반의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 최적화 임상연구’는 보건복지부와 국립암센터 암정복추진기획단이 2015 암정복추진연구개발사업 신규과제의 일환으로 추진한 ‘공익적 다기관 암 임상연구’로 선정된 바 있다. 

노바티스는 2015년 11월부터 향후 5년 동안 개발ž임상ž시판 단계에 있는 노바티스의 다양한 약물을 ‘한국인 폐암환자의 종양 유전체 지형 기반의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 최적화 임상연구’에 지원하게 된다.

노바티스가 지원하는 약물은 ‘한국인 폐암환자의 종양 유전체 지형 기반의 비소세포폐암 표적치료 최적화 임상연구’의 1세부연구로 추진되는 ‘우산형 임상시험(umbrella trial)’에 사용될 예정이다.

‘우산형 임상시험’은 차세대염기서열분석(NGS: Next Generation Sequencing)을 통해 확보한 유전체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환자에게 맞춤형 표적치료를 제공하는 다기관 임상프로그램이다.

차세대염기서열분석을 통해 암을 유발하는 종양표지자(biomarker)를 발견하고 이에 맞는 표적치료제를 제공해 표적치료제의 유효성과 안전성을 확인하는 연구가 진행된다.

개발단계에 있는 약물부터 노바티스의 다양한 약물이 임상연구에 활발하게 활용된다.

시판 중인 ALK 억제제 세리티닙(ceritinib, 상품명: 자이카디아, Zykadia™), BRAF억제제 다브라페닙(dabrafenib, 상품명: 타핀라, Tafinlar), MEK 억제제 트라메티닙(trametinib, 상품명: 멕키니스트, Mekinist) 외에도 임상단계에 있는 EGFR 억제제 EGF816(임상단계), C-Met 억제제 INC280(임상단계), 면역항암제 PDR001(임상단계) 등이 제공될 예정이다.

연구 총괄 및 1세부연구 책임자인 김상위 서울아산병원 종양내과 교수는 “비소세포폐암의 유전자 맞춤치료는 현재 폐암 치료의 가장 중요한 주제다”며 “이번 임상연구를 통해 한국형 폐암 맞춤치료 지침의 임상근거를 수립할 수 있을 것이다”고 말했다.

이번 임상에는 서울아산병원 외에 가천대 길병원, 삼성서울병원, 서울대학교병원, 세브란스병원, 울산대학교병원, 충북대학교병원(가나다순)이 공동 참여한다.

폐암 표적치료 분야에서 정부가 지원하고 유수 의료기관이 대거 참여하는 다기관 임상연구에 민간기업이 긴밀하게 협력하는 것은 아시아 최초다.

마가렛 듀건(Margaret Dugan) 노바티스 글로벌 프로그램 헤드 수석부사장은 “노바티스는 유전체 분석 기반의 표적치료제에 대한 전문성과 긴밀한 의료계 파트너십을 통해 항암제 연구개발을 선도해왔다”며 “이번 한국 정부가 지원하는 암 연구사업에 적극적으로 협력해 암으로 고통 받는 환자들의 치료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할 것이다”고 말했다.

노바티스는 비소세포폐암, 위암, 간세포암 등 아시아 지역에서 발병률이 높은 암 치료를 위한 연구개발에 힘써 왔다.

노바티스는 의료계 파트너십 플랫폼 StAR (Strategy in Asia Region)를 구축해 아시아에서 신약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노바티스는 StAR를 통해 아시아 지역에서의 임상경험 강화, 아시아 유병률이 높은 암에 대한 치료 니즈 파악, 혁신적인 항암제에 대한 조기 접근성(early access) 강화에 힘쓰고 있다.

노바티스는 25개 질환에 대한 22개의 종양ž혈액ž희귀질환 항암제 포트폴리오를 보유하고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8932485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위드헬스케어
한국화이자제약
GSK2022
한국얀센
한국MSD 2020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