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폐암 전문의들 적정 담뱃값 ‘1만원’…국가검진에 폐암검진 포함 필요 - 대한폐암학회 추계학술대회에서 전문의 대상 설문결과 발표 등
  • 기사등록 2015-11-30 07:46:04
  • 수정 2015-11-30 12:39:34
기사수정

폐암 전문의들은 적정 담뱃값이 1만원 수준이고, 폐암의 국가검진프로그램 편입이 필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폐암학회(이사장 조문준)가 지난 26-27일 서울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개최된 추계학술대회에서 폐암 전문의 383명을 대상으로 폐암 그리고 담배와 관련한 전반적인 설문조사를 한 결과 발표했다.
 
학회장2.jpg

이번 설문조사에는 호흡기내과(56.5%), 흉부외과(23.2%), 혈액종양내과(9.8%), 방사선종양학과(10.4%) 전문의가 참여했으며, 유효응답은 193명이었다.

이번 설문조사 결과 전문의들은 현행 담배가격이 적정하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실제 담배값 인상이 낮다라고 답한 비율은 31.8%로 인상수준이 높다고 답변(11.7%)보다 약 3배 높았다. 적절하다고 답한 비율은 55.3%였다.

적정 인상 금액으로는 36.4%가 1만원이라고 응답했고, 24.2%는 8,000원이라고 답했다.
8-13.jpg
   
이처럼 전문의들이 담배가격을 더 인상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이유는 담배가격에 포함된 국민건강증진기금의 영향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즉 이를 통해 국가 검진 프로그램에 폐암이 포함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생각이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실제 이번 설문조사에 참석한 전문의 78%는 폐암의 국가검진프로그램화에 찬성의사를 보였고, 80%는 국가검진프로그램화 재원으로 담뱃세 중 건강증진기금 등을 활용하자는 의견을 제시했다.

다만 100% 정부 지원이 아니라 일부 본인 부담 해야 한다는 의견이 77.6%로 높았으며, 본인 부담율은 50%가 적정하다는 응답이 32.8%로 나타났다.
8-14.jpg
  
이는 건강증진기금 사용이 흡연자가 아닌 다른 목적으로 더 많이 사용되고 있다는 지적의 실질적인 반영이라는 분석이다.

실제 이번 설문결과 가장 큰 문제점으로 지적된 부분은 건강증진기금의 ‘기금의 목적 외 사용’, 다음으로 장기계획의 부재와 투명성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대한폐암학회 한 임원은 “금연정책을 제대로 하려면 국가 암검진에 포함되어야 하며, 이와 함께 금연구역 확대 및 담배각에 경고문 삽입 등도 병행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번 설문조사에서는 전자담배와 관련된 내용도 제시돼 관심을 모았다.

이번 설문조사결과 많은 전문의들이 언론 보도를 통해 전자담배를 인지하고 있으며, 대부분이 안전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임원1.jpg

한편 대한폐암학회(회장 성숙환, 이사장 조문준)는 지난 26-27일 서울밀레니엄힐튼호텔에서 추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 첫날에는 ▲Optimal management in eldely / High risk lung cancer ▲updates of medistinal staging ▲Biomarker and Targeted therapy ▲Treatment of CNS metastasis 등 4개의 주제와 연계된 학과들의 발표로 진행됐다.

둘째날에는 회원들의 자유연제 발표, 오후에는 ‘Thymic Epithelial tumor’ 라는 주제로 일본폐암학회와 Korea-Japan Joint symposium을 진행했다.

마지막 세션에서는 ‘Environment and lung cancer’라는 주제와 학회원의 금연정책 등에 관한 설문조사 결과가 발표됐다.

또 환우와 시민들을 대상으로 폐암의 날 행사도 진행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879758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