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호흡재활 수가 개선 촉구 - 원유희 교수 “포괄적프로그램에 대한 현실적인 수가비용 책정 필요”
  • 기사등록 2015-11-16 12:00:01
기사수정

현행 호흡재활수가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전북의대 원유희 교수는 지난 14일 강남세브란스병원 3층 대강당에서 개최된 대한심장호흡재활의학회 제5회 학술대회에서 ‘호흡재활 수가의 개선’이라는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밝혔다.

호흡재활치료를 하는 이유는 증상을 완화시키고 삶의 질을 개선시키고, 신체적으로나 정서적으로나 매일 일상생활에 참여하도록 하는 것이다.

호흡재활요법은 입원 및 외래 치료를 할 수 있지만 집에서 훈련할 수도 있으며, 최소한 2개월 이상은 계속해야 효과를 볼 수 있다.

심한 만성 폐쇄성 폐질환 환자가 저산소증이 기준치 이하인 경우에는 장기간 산소치료가 도움이 되며, 1일 15시간 이상 지속적으로 산소 투여 시, 생존율이 증가한다.

또 운동 능력, 폐 기능, 정신 상태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학회장1.jpg

◆병원 10곳 중 7곳 이상, 호흡재활프로그램 운영 안해
문제는 이런 긍정적인 효과가 있지만 국내에서는 활성화 되어 있지 않다.

실제 국내 발표자료에 따르면 전국 43개 병원(32개 대학병원, 11개 준종합병원) 중 20.3%가 호흡재활프로그램을 운영중이고, 4.7%는 부분적으로 시행중이다. 반면 74.4%는 이를 시행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됐다.

호흡재활프로그램을 운영중인 20.3%도 대부분 2주 이내의 교육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호흡재활의 효과를 이끌어낼 수 있는 6주 이상, 주 3회 이상의 운동훈련을 포함한 호흡재활프로그램을 운영하는 병원은 거의 없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북의대 원윤희 교수는 “호흡재활치료를 전문적으로 시행하는 치료실 및 치료인력을 배치하는 경우는 거의 없었다”고 밝혔다.

◆호흡재활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이처럼 호흡재활을 시행하지 못하는 이유는 ▲병원경영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점 ▲재활프로그램에 대한 정보가 없다는 점 ▲보험급여가 되지 않는다는 점 ▲환자가 원하지 않는다는 점 등이 거론되고 있다.

또 적정한 수가가 없기 때문에 재활치료를 시행하고 운영할 수 있는 시스템을 도입하기 어렵고, 비급여수가를 사용시 환자의 부담이 커 적극적으로 호흡재활치료의 활성화도 어려운 것이 현실이다.

특히 호흡재활이 운동프로그램 진행 및 환기보조, 기도분비물관리와 질병에 대한 교육, 영양관리 등을 포함하는 포괄적인 프로그램임에도 체위배액치료나 VEST와 같은 일부의 치료내용에 대해서만 수가 책정이 되어 있다는 점도 문제로 제기되고 있다.

이외에도 수가자체가 시간 및 인력사용에 비해 비현실적으로 저렴하다는 점도 문제다.

원유희 교수는 “향후 포괄적인 호흡재활프로그램진행을 위해 현실적인 수가 책정이 필요하다”며 “호흡재활적응증에 해당하는 환자군이 다양하며, 각 질병군에 따라 프로그램의 개별화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향후 호흡재활치료의 보급을 위해 일부 행위에 대한 수가책정보다는 전문의가 환자에 따라 알맞게 처방하여 적용할 수 있는 포괄적프로그램에 대한 현실적인 수가비용 책정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반면 일본의 경우 적응증에 해당하는 환자에 대해 시간을 기준으로 단위별(1단위 20분)로 처방하도록 하며, 치료초기에 가산점 부여, 90일 이후에는 치료횟수의 제한적 적용이 된다.

미국의 경우 license를 가진 RCP(Respiratory Care Practitioner)가 존재하며, respiratory therapy service에 PT/OT를 처방하는 97000-97799코드와 호흡관련 3개의 G code로 포괄적인 호흡재활처방이 가능하다. 또 30일마다 recertification이 필요하다.

한편 호흡재활이란 운동요법, 호흡법, 기도분비물 관리, 환기보조, 교육, 행동, 영양치료 등의 포괄적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7506759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