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질병관리본부, 잠복결핵감염검사 시약(PPD) 40만명 분량 확보 - 10월 두 차례 PPD시약 60만명분 확보, 수급문제 해소 전망
  • 기사등록 2015-10-01 18:55:30
  • 수정 2015-10-01 18:56:54
기사수정

질병관리본부(본부장: 양병국)가 최근 민간의료기관에서 잠복결핵감염 여부를 진단하기 위한 PPD 시약이 부족한 상황이지만, 10월 초에 40만명 분량을 수입해 수급문제를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또 10월 중순경에 20만명 분량을 추가 수입해, 10월 중 총 60만명분이 수입될 예정이다.

질병관리본부는 그간 수급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5월에 제조사인 덴마크 SSI사에 직접 방문하여 긴급공급을 요청하는 등 다각적인 노력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질병관리본부는 “올해초 민간과 공공에 15만명분이 공급되었으며, 민간에서 PPD시약이 부족하게 된 것은 보건소에서 결핵 역학조사가 전년대비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사업량 증가로 PPD시약의 수요가 증가하게 되었고, 제조사 사정으로 인해 공급이 지연되었다”고 설명했다.

2015년 3월∼5월 사이 15만명분 공급(보건소 8만 5,000명분, 민간 6만 5,000명분), 8월말 현재 보건소 재고량은 13만5,000명분이다.

5세 이상의 경우는 PPD 시약의 대체제로 혈액검사(인터페론감마 분비검사(IGRA, Interferon-Gamma Releasing Assay)) 시행가능하다고 밝혔다.

산후조리원 종사자의 경우 잠복결핵감염 진단을 위해 PPD 시약이 아닌 혈액검사(인터페론감마 분비검사(IGRA, Interferon-Gamma Releasing Assay))로 잠복결핵감염 검사를 시행하고 있다.

PPD(Purified Protein Derivative)란 잠복결핵감염 여부 확인을 위해 피부반응검사(투베르쿨린 검사)를 시행하게 되는데, 이때 결핵균의 배양액으로부터 정제한 PPD라는 물질을 피부에 주사하여 면역반응이 일어나는지를 확인하게 된다.

한편 잠복결핵감염은 다음과 같다.

Q. 잠복결핵감염이란 무엇인가요?
결핵균에 감염되어 있으나, 결핵이 발병하지 않은 상태입니다. 결핵 증상이 없고, 타인에게 결핵균을 전파시키지 않습니다.

Q. 잠복결핵감염 시 결핵으로 발전할 확률은 얼마나 되나요?
결핵균에 신체가 감염되었다고 해서 모두 발병하는 것은 아니며 약 10%가 결핵으로 발병합니다. 일반적으로 결핵균에 감염되면 2년 이내에 5%가 발생하고 그 이후 평생에 걸쳐 5%가 발생하여 10명 중 1명은 평생에 걸쳐 한 번은 결핵이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Q. 잠복결핵감염 검사는 어떻게 하나요?  
피부반응검사(투베르쿨린 검사(TST, Tuberculin Skin Test)) 또는 혈액검사(인터페론감마 분비검사(IGRA, Interferon-Gamma Releasing Assay)) 시행
☞ 투베르쿨린 검사 방법: PPD(purified protein derivative) 0.1ml를 팔꿈치 관절 5-10cm 아래 피내 주사 후 48~72 뒤에 경결의 크기를 측정하여 경결의 크기가 10mm 이상인 경우 양성 판정(BCG 미접종 신생아는 5mm이상인 경우 양성)
1-6.jpg

Q. 잠복결핵감염 검사는 왜 필요한가요?
잠복결핵감염자 중에 약 10%는 결핵으로 발병합니다. 따라서 결핵 발병을 예방하기 위해 잠복결핵감염 검사와 치료가 필요합니다.

Q. 잠복결핵감염은 어떻게 치료하나요?
이소니아지드 또는 리팜핀이라는 항결핵약제를 복용하여 치료합니다. 이는 결핵 치료를 위한 항생제의 한 종류입니다.

Q. 잠복결핵감염을 치료하면 결핵 발병을 예방할 수 있나요?
잠복결핵감염을 치료하는 경우 치료하는 경우 결핵발생을 90% 예방할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3693263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그래디언트 바이오컨버전스, 동아제약, 알피바이오, 한국아스텔라스제약, 한독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3월 제약사 이모저모]셀트리온, 알피바이오, 한국 노보 노디스크제약, 한올바이오파마, 티움바이오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화약품,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GC셀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