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서 사라진 ‘진단검사’ 분야 강화방안은? - 대한진단검사의학회, 국가방역체계 개편에 5가지 제안 제시
  • 기사등록 2015-09-20 21:56:24
  • 수정 2015-09-20 21:56:59
기사수정

대한진단검사의학회가 메르스 감염병 사태 이후 보건복지부가 발표한 ‘국가방역체계 개편 방안’에서 ‘진단검사’ 분야 강화방안이 사라졌다며 강화방안을 제시하고 나섰다.

진단검사의학회는 “이번 메르스 감염병 사태를 제대로 분석하여 반복적인 오류를 범하지 않는 것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실제 이번 사태에서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원 호흡기바이러스과에서는 아시안게임을 맞이하여 메르스(유전자)핵산검사를 미리 준비해 두고 시제품 생산까지 준비해 두었기에 메르스 감염병 사태 발생 시 진단 기능에 중요한 기여를 했다는 것.

하지만 감염병 확산에 대한 준비가 부족하여 검사 요청이 늘어날 때에 적절하게 대처하지는 못했다.

즉 주요 시·도 보건환경연구원에 메르스핵산검사에 대한 준비와 훈련이 되어 있지 않았다는 점과 전국적으로 유행이 확산되어 민간의료기관이 검사를 해야 하는 상황에 대해 준비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진단검사의학회는 “이에 대한 관심과 인력, 예산 및 훈련이 부족한 상태였다”며 “예를 들어 이번에 메르스 감염병 사태 때 국립보건원에는 메르스 바이러스 전체 염기순서 분석 중국보다 늦었다는 점을 들 수 있다”고 설명했다.

또 메르스핵산검사 키트를 생산하는 회사가 이미 몇 개 있었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양성 검체가 없었기 때문에 이들 키트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진단용으로 허가를 받지는 못한 상태였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해 진단검사의학회에서는 2년 전 대구에서 열린 학술대회에서 ‘최신 유행 감염병과 진단검사의학과의 대응’이라는 주제로 심포지엄을 열고 이에 대한 지식을 전달했지만 정부와의 설득을 통해 대책을 수립하는데 까지는 이르지 못했다.

다행히 서울대학교병원 진단검사의학과에서 중동에서 입국하는 환자들을 위해 독일 Bonn대학으로부터 양성 검체를 얻어 검사실자체개발검사로 메르스핵산검사를 준비해 두었다.

하지만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보건위기사태를 대비하기 위해 신종감염병에 대한 진단검사를 정규적인 진단검사 승인절차와 별도로 응급으로 사용할 수 있게 해 주는 절차가 마련되어 있지 않아서 다수의 민간 검사실에서 준비할 수 없는 상황이었다.

이에 진단검사의학회는 이런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제안 5가지를 제시했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다.
8-5.jpg

1.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관리 부서에 감염병 진단 전문 인력을 확충할 필요가 있다. 특히  임상미생물학을 전공한 진단검사의학 전문의를 채용할 수 있는 대우가 전제되어 ‘개방형 공무원’ 형태로 고급 인력을 확보하기를 바란다. 우수 인력을 확보하기 위해 대학교수직을 유지한 상태의 파견직도 가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도 있을 것이다.

2. 신종 감염병을 대비하여 민관 검사실 합동 감염병 대책 팀을 상시 가동하도록 하고 신종 감염병에 대한 국제적 동향을 면밀히 주시하여 연구와 준비를 함으로써 유사시 현장에서 즉시 사용할 수 있는 진단방법을 갖추어야한다.

3. 이러한 진단검사 방법은 질병관리본부 뿐만 아니라 주요 시·도보건환경연구원과 참여의사가 있는 임상검사실이 함께 진단이 가능하도록 준비와 훈련이 되도록 해야 한다.

필요한 교육은 질병의 확산 이전에 시행되어야 하며, 평소에 이에 대한 지침과 위해 요소에 대한 대비가 필요하다.

4. 신종 감염병이 확산 되는 만일의 사태를 대비하여 민간 의료기관에서도 검사가 가능하도록 충분한 임상시험 할 수 없는 상태에서 진단시약으로 정식 허가를 받지 못한 감염병 질환 진단시약 키트에 대한 합법적 사용이 가능해야 한다. 현행 ‘의료기기법’, ‘감염병의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신의료기술평가에 관한 규칙’ 등 관계 법령을 정비하여야 한다.

5. 국내에 유입이 가능한 고위험 병원체에 대해서 민간의료기관이 대응할 수 있도록 안전시설에 대한 정부의 장기적인 지원이 시행되어야 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275371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한국녹내장학회, 2024년 ‘세계녹내장주간’ 캠페인 진행…학회 창립 40주년 국제포럼 예정
  •  기사 이미지 대한외과의사회 이세라 회장 “의사정원 증원 찬성”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