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약물검색’ 개원의사에게 중요한 점은? - 효사랑가정의학과의원 이재환 원장, 대한외과의사회 추계학술대회서 발표
  • 기사등록 2015-09-29 09:39:02
기사수정

개원의사에게 약물 검색시 중요한 것은 무엇일까?

효사랑가정의학과의원 이재환 원장은 지난 6일 그랜드힐튼호텔 컨벤션센터에서 개최된 대한외과의사회 추계학술대회서 ‘개원의가 알아야 할 임상약리학’이라는 강의를 통해 이에 대하여 제시했다.

이재환 원장은 “약물을 어떤 때 사용하는 가를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이럴 때는 절대 사용하면 안된다는 것을 아는 것이 더 중요하다”며 챔픽스의 식품의약품안전처 권고사항을 제시했다.

즉 챔픽스의 경우 ▲발작위험성 ▲발작 경력이 있거나 발작의 역치가 감소할 가능성이 있는 환자에 대해서는 이 약의 유익성이 발작 위험성을 상회하는지를 평가 ▲복용하는 동안 발작이 생기면, 즉시 복용을 중단하고 의료전문가에게 알리도록 복약지도를 하도록 권고하고 있다.

이 원장은 어느 의과대학 약리학 교수의 ‘약과 독의 차이는 백지 한 장 차이다’는 말을 인용하며, 임상약리학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했다.

한편 약물관련 학문으로는 ▲생약학 ▲약제학 ▲약동학 ▲약력학 ▲약치학 ▲독성학 등이 있다.

약물대사에 영향을 주는 인자에는 ▲민족 및 성별 ▲약물대사 효소의 억제 ▲약물대사 효소의 촉진 ▲신생아 및 노인의 약물대사 등이 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1543162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