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대한생물정신의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추계학술대회 및 연수교육 개최 - Plenary lecture, Special invited lecture, 한일 양국 대표 젊은연구자들의 발표 등도 …
  • 기사등록 2015-09-07 10:19:01
기사수정

대한생물정신의학회(회장 정한용, 이사장 이창욱)가 지난 4일 JW메리어트호텔 5층 그랜드볼룸 ABC에서 창립 30주년 기념 추계학술대회 및 연수교육을 개최했다. 

‘생물정신의학의 큰 도약을 위하여 (To Make Great Strides in Biological Psychiatry)’라는 주제하에 개최되는 이번 학술대회에는 기분의 생물학적 이해에 대한 최신지견을 업데이트하고 뇌와 신체를 연결하는 생물학적 기전에 대해 깊이 있게 알아볼 수 있는 심포지엄으로 마련됐다.
 
학회장1.jpg

또 연수교육에서는 주요 정신과 질환들의 생물학 분야의 역사와 이론들을 리뷰 해보고, 최근 정신과 영역에서 이슈가 되는 문제들의 생물학적 이해를 돕는 강좌로 구성됐다.

편집위원회 워크숍으로는 최근 핫이슈가 되고 있는 3D프린팅 기술 등을 이용한 인공 조직이나 장기의 의학적 임상 적용에 대한 이해를 높여볼 수 있도록 하였다.
 
학회장3.jpg

특히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창립 30주년을 기념하여 특별한 강연이 다양하게 마련돼 관심을 모았다.

우선 Plenary lecture로 고려대 이민수 교수가 ‘우울증 치료에서의 약물유전학’이라는 주제로 뜻 깊은 강연을 진행했다.

또 Special invited lecture로 일본 Nippon Medical School의 Yoshiro Okubo 교수를 초빙해 노인의 신경정신과 증상의 분자영상에 대한 흥미로운 강연이 마련됐다.

아울러 대한생물정신의학회와 일본생물정신의학회의 교류의 장으로 한일 양국을 대표하는 젊은 연구자들의 발표도 진행돼 관심을 모았다.
 
임원.jpg

이 이사장은 “대한생물정신의학회 이사장으로 학회 창립 30주년 기념 학술대회를 주관하게 된 것을 매우 뜻 깊고 영광스럽게 생각한다. 본 학회는 지난 30년 동안 국내의 생물정신의학 분야를 선도하면서 양적, 질적 성장을 이루어 국내 대표 학회로 성장하였다”며 “이제 우리 학회는 지난 30년간의 발전을 발판으로 국내의 여러 학회들을 주도함은 물론, 세계적인 학회로 도약을 하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한다. 생물정신의학 분야가 정신질환의 진단, 치료에 근간이므로 본 학회 또한 학문적, 사회적으로국내의 여러 정신과 학회들의 리더 역할을 해야 한다”고 밝혔다.

또 “세계 학회들과 긴밀한 학술적 협력 및 국제학술대회의 적극적인 유치를 통해 학회의 세계화를 진행해야 한다”며 “학술지를 학술진흥재단에 등재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고 덧붙였다.

‘변화하지 않는 것은 없다’는 명제 외에는 모든 것이 변화한다며, 앞으로 불가항력적인 여러 변화들을 수용하면서, 이러한 변화들을 기회로 삼아 학회의 발전을 더욱 도모하는 계기로 삼을 수 있도록 앞으로 지혜로운 대처와 능동적인 자세에 대한 기대도 나타냈다.

이 이사장은 “앞으로 여러 가지 어려운 의료 환경에서도 세계적인 생물정신의학의 근접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경주하겠다”며 “유관기관에서 생물정신의학의 발전을 위해 도와주면 좋을 것 같다”고 강조했다.
 
단체.jpg

[대한생물정신의학회 주요연혁]
1985년 첫 회보 발간 대한생물정신의학회 발기인 대회(김종은 초대회장, 이정균 차기회장 선출)
1986년  세계생물정신의학회(WFSBP) 정회원으로 가입, 대한신경정신의학회와 학술대회 공동개최
1987년  회칙 개정하여 이사 수를 8명에서 12명으로 증원, 임기를 1년에서 2년으로 연장, 회장연임 제한조항 삭제, 대한의학회 분과학회 협의회 준회원 인준
1993년  제1차 Asia Oceanean Society of Biological Psychiatry(Kobe개최)에 한국대표 참석
1994년 생물정신의학회지 창간호 발간
2004년  세계생물정신의학회 아시아-태평양 학술대회 서울 개최, 생물정신의학회지 학진 등재 및 KoreaMed 등재, 평생회원 제도 도입
2005년  대한생물정신의학회 창립 20주년 기념 국제학술대회, 이민수 이사장 WFSBP 부총무국장으로 선출
2010년  대한생물정신의학회 창립 25주년 기념 학술대회

[학술활동]
1986년 제1차 학술대회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춘·추계학술대회, 연수교육, 실기워크샵, 월례집담회, 편집위원회 워크숍 개최.
1995, 1997년 대한정신약물학회와 합동학술대회 개최
1996, 1998, 1999년 대한생물치료정신의학회와 합동학술대회 개최
2002년 JSBP와 Joint Symposium 개최
2004년 세계생물정신의학회 아시아-태평양 학술대회 개최
2005년 대한생물정신의학회 창립20주년 국제학술대회 개최
2010년 정신건강의 날 기념 대한정신분열병학회와 합동학술대회 개최

[대한생물정신의학회지 발간]
1994년 생물정신의학회지 창간호
1995~2005년   년2회 발간
2004년  한국학술진흥재단에 등재, KoreaMed 등재
2006~현재 년4회(2/5/8/11월) 발간

관련기사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4154194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대한근거기반의학회, 본격 창립…발기인대회 및 창립총회 개최
  •  기사 이미지 대한당뇨병학회-이종성 의원실, 정책토론회 개최
  •  기사 이미지 심장종양학연구회 “심장-종양, 임상현장 이해도 증진 실질적 효과 확인”
대한골대사학회
대한두경부외과학회
대한비만연구의사회
위드헬스케어
캐논메디칼
올림푸스한국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