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장마철 뒤 불청객 ‘곰팡이’ “놓치지 쉬운 사각지대까지 챙기세요” - 세탁수에 흘러나오는 세탁조 곰팡이, 세탁조 청소 후 곰팡이 발생 방지 세…
  • 기사등록 2015-08-15 00:45:17
  • 수정 2015-08-15 00:46:21
기사수정

장마가 지난 후에는 곰팡이가 생기기 쉽다. 곰팡이는 덥고 습한 날씨에 왕성하게 번식해 집안 곳곳에 자리 잡는다.

이를 방치할 경우, 호흡기를 통한 알레르기 비염이나 아토피 피부염 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따라서 곰팡이가 눈에 띈다면 즉시 제거하는 것은 물론 곰팡이가 발생하기 힘든 환경을 조성하는 근본적인 대책이 필요하다.

곰팡이 제거 시 특히 신경 써야 하는 것은 눈에 잘 보이지 않아 놓치기 쉬운 사각지대다. 일반적으로 곰팡이가 잘 생기는 베란다, 화장실 타일 외에도 세탁기안, 욕실 천장, 냉장고 구석에도 눈에 보이지 않는 곰팡이가 숨어있다.

집안 곳곳에 놓치기 쉬운 곰팡이 서식지 별 효과적인 곰팡이 제거, 관리 방법을 소개한다.

세탁조 곰팡이, 세탁조 청소 후 곰팡이 발생 방지 세탁세제로 관리
세탁기 내부는 습도가 높아 곰팡이가 서식하기 쉽지만 평소 세탁기를 분리하지 않으면 내부 오염을 확인할 수 없어 놓치기 쉽다.

곰팡이 관리에 소홀할 경우, 세탁수에 곰팡이가 묻어 나와 가족 건강을 위협할 수 있다. 위생 관리를 위해서는 세탁조 전문 업체를 활용해 내부를 청소하거나 살균효과가 있는 식초를 물에 희석해 세탁기를 돌리는 것이 방법이다.

청소 후에는 평소 세탁조 곰팡이 예방 효과가 있는 세탁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CJ라이온 ‘이노비트 항균버블 플러스’는 일반 액체세제로는 불가능한 곰팡이 발생 억제 효과가 있는 항균세제로 세탁조 곰팡이가 세탁수로 흘러나와 의류가 오염되는 것을 방지한다.

세제가 빨래 속 유해균에 항균 작용하면서 거품이 발생, 냄새 원인균이 99.9% 제거되는 항균 효과를 직접 눈으로 확인할 수 있다.

천연 항균성분인 티트리 오일을 함유해 항균효과와 함께 세탁 후에도 상쾌한 향이 유지된다. 놓치기 쉬운 세탁기 내부 곰팡이 관리와 함께 여름철 깔끔하고 향긋한 빨래가 가능하다. 가격은 2L 19,800원.

◆천장의 곰팡이 낙하균 제거하는 훈증제로 철저하게 예방
매일 하는 샤워로 항상 물기가 있는 욕실은 곰팡이가 서식하기에 최적의 환경이다. 욕실 벽과 바닥 타일 사이에 거뭇한 곰팡이는 모든 주부들의 고민거리일 것.

대부분 욕실의 천장까지 신경 쓰는 것이 쉽지 않은데, 욕실 곰팡이의 근본적인 원인은 바로 천장에 숨어 있는 ‘천장 곰팡이 낙하균’이다.

욕실 천장에 있는 곰팡이 원인균이 욕실 바닥이나 벽에 곰팡이 포자를 뿌려 검은 곰팡이를 발생시킨다.

욕실 벽에 곰팡이가 보이면 곰팡이 제거제와 솔로 닦아낸 후 훈증제를 사용하여 천장의 곰팡이 낙하균을 제거하면 곰팡이 발생을 미리 방지하여 편리하고 깨끗하게 욕실을 관리할 수 있다.

CJ 라이온 ‘루크 욕실용 곰팡이방지 훈증제’는 연기 타입으로 손이 닿기 어려운 욕실 천장, 환풍구나 세면대 뒤와 같이 욕실 구석구석의 곰팡이 원인균을 제균해준다.

용기에 물을 넣고 바닥에 90분 동안 두면 쉽게 곰팡이를 예방할 수 있으며, 치과 치료에 사용되는 은(AG)이온 성분이기 때문에 욕실 내의 소품이나 아이들 장난감을 그대로 두고도 사용이 가능하다.

한 달에 한번 정도 사용하면 검은 곰팡이 및 핑크색 물 때 발생을 방지하여 욕실 청소의 번거로움을 덜 수 있다. 가격은 1회 사용분 9,900원.

◆주방 전용 항균 스프레이로 항균은 물론 불쾌한 냄새까지 제거
음식물이 상하기 쉬운 여름철, 냉장고에 음식을 넣어두면 안전하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냉장고 안도 세균, 곰팡이 발생이 쉬운 공간이다.

특히 냉장실 선반에 묻은 음식물이나 오염물질이 세균을 증식시켜 주변의 다른 음식까지 영향을 끼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내부 청소가 필수적이다.

냉장고를 청소할 때는 안쪽에서 바깥쪽 순으로 닦고 내부에 눌어붙은 음식물 찌꺼기는 스팀 타월로 불린 후에 주방 전용 세제로 닦아내면 깔끔하게 제거된다.

CJ라이온의 ‘참그린 주방의 기적 식탁/도마용 항균 스프레이’는 냉장고 안쪽부터 식탁, 도마, 싱크대, 전자레인지 등 다용도로 사용 가능한 주방용 항균 스프레이다.

음식물로 인해 세균 번식이 쉬운 곳에 간편하게 뿌려만주면 주요 식중독균을 5초 이내에 99.9% 살균해준다.

항균 주방세제로 씻을 때보다 10배 높은 살균력을 자랑하며, 옥수수, 쌀 등으로 만든 곡물주정을 사용한 100% 안심성분으로 세제 사용이 꺼려지는 식탁, 냉장고나 전자레인지를 청소할 때 특히 유용하다. 가격은 250㎖ 5,900원

CJ 라이온 관계자는 “장마가 끝나면서 집안 곳곳의 숨어있는 곰팡이와 전쟁을 벌이는 주부들이 많다”며 “베란다, 벽지와 같이 눈에 띄는 곰팡이 서식지와 더불어 세탁조, 욕실 천장, 냉장고 안과 같이 확인하기 어려운 사각지대도 꼼꼼하게 청소해주는 것이 가족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말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956705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