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정부, 메르스 종식 선언 ‘논란’…WHO 기준과 상이 - 의료계 “정부 기준이나 원칙은 무엇?” “의협, 병협, 간협은 왜 동참했나?…
  • 기사등록 2015-07-30 13:28:02
  • 수정 2015-07-30 13:29:22
기사수정

정부가 지난 28일 사실상 메르스 종식을 선언한 가운데 논란이 일고 있다.

이유는 메르스 종식 선언에 대한 기준이나 원칙이 세계보건기구(WHO) 원칙과는 차이가 있기 때문이다.

◆WHO기준, 8월 2일 종식선언 가능(?)
실제 대한감염학회 김우주(고대구로병원 감염내과 교수) 이사장이 정부의 종식선언에 동의할 수 없다는 입장을 일부 미디어를 통해 밝힌 것은 물론 일부 대학병원 교수들도 “원칙도 기준도 없는 것 같다”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A 대학병원 B 교수는 “현재 메르스 양성 환자가 1명 남아 있는 상황인데 사실상 메르스 종식선언이라는 것이 무슨 말인지 이해할 수 없다”며 “국내에 메르스 바이러스가 완전히 사라진 것이냐”고 되물었다.

C대학병원 D 교수도 “이번 종식선언은 WHO에서 제시하는 권고사항 중 어디에도 해당되지 않는다”며 “이런 상황에서 전문가적 입장을 견지해야 할 대한의사협회, 대한병원협회, 대한간호협회까지 동참한 것은 더욱더 이해할 수 없는 부분이다”고 지적했다.

E대학병원 F 교수는 “이번 메르스 사태도 원칙을 지키지 않아 생겼는데 WHO기준도 지키지 않으면서 종식선언을 하는 것은 문제가 있는 것 같다”고 밝혔다. 

WHO에서 제시하는 메르스 종료 선언과 관련한 권고사항은 ▲마지막 완치 환자에서 바이러스 음성이 확인된 시점부터 최대 잠복기의 2배인 28일 이후 또는 ▲마지막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시점에서 최대 잠복기의 2배인 28일 이후를 종료 시점으로 잡아야 한다. 이 기준은 서아프리카의 에볼라 유행 당시 마련된 것이다.

이에 따르면 현 시점을 기준으로 볼 때 8월 2일(일) 종식선언이 가능하다. 

◆야당 및 시민사회단체 등도 비판 
이에 건강권실현을위한보건의료단체연합은 지난 28일 성명서를  통해 “정부의 이번 종식 선언은 메르스 사태에 대한 책임 추궁에서 면죄부를 받으려는 정치적 선언이자, 문제를 덮어버리려는 형식적 선언에 불과하다”며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 장관은 초기대응 실패 등의 잘못을 스스로 시인했음에도 아직까지 그대로 앉아있고, 비밀주의로 질병을 확산시킨 책임 등도 해결해야 할 상황이다”고 밝혔다.

정의당도 30일 “WHO 기준에 따르면 모든 환자가 없어지고 28일이 지나야 하는 만큼 아직은 메르스 종식선언을 할 때가 아니라 지금부터 시작할 때이다”며 “보건복지부 장관을 포함한 책임자 문책과 감염예방관리 인프라 구축, 공공의료체계개선 등의 대안을 마련하기 위한 실질적인 방안을 제시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정부의 이번 메르스 종식선언은 정치, 경제, 사회적인 영향을 고려한 것으로 전문학회에서는 이를 받아들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8230406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에스티팜, 한국다케다제약, 한국팜비오, 헤일리온 코리아, 한국MSD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4월 2일 병원계 이모저모③]국립암센터, 일산백병원, 칠곡경북대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3월 제약사 이모저모]레졸루트, 셀트리온, 한국아스트라제네카,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병원
아스트라제네카
국립암센터
분당제생병원
경희의료원배너
한림대학교의료원
대전선병원
서남병원
위드헬스케어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