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미래창조과학부, 미래 이슈 분석결과 발표 - 미래 이슈, 과학기술과 연결고리 많아
  • 기사등록 2015-07-26 20:53:32
  • 수정 2015-07-26 20:54:24
기사수정

미래창조과학부(장관 : 최양희, 이하 미래부) 미래준비위원회(위원장 : 이광형 한국과학기술원 교수)가 ‘미래이슈 분석보고서’를 발표하였다.

미래준비위원회는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KISTEP), 한국과학기술원(KAIST) 미래전략연구센터와 함께 이번 보고서를 마련하였다.

기존의 우리 미래보고서는 특정미래(2020, 2040 등)를 목표로 미래를 예측하고 이에 대한 대응방안을 제시하는 형태였다.

그러나 이 보고서는 미래예측 ․ 대응방안 제시 보다는 이슈들이 앞으로 (10년간) 어떻게  전개되어 미래에 어떤 영향력을 갖게 될 것인지를 분석하는데 초점을 두었다.

어떤 이슈들이 중요하게 되는지? 이슈와 이슈, 이슈와 기술간 연관관계에 대한 분석을 통해 특정 이슈해결에 있어서 관련 이슈와 기술적 문제에 대해 어떻게 접근해야 하는지?  이슈해결을 위해 그동안 정책들이 어떻게 전개되어왔고 국민들의 관심은 무엇인지? 등에 대하여 분석하였다.

이 분석을 통해 우리가 우선적으로 대응해야 할 이슈를 선정하고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하여 대응해나갈 미래 전략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보고서 작성경과
미래부는 지난 2014년 12월 ‘미래준비위원회’를 구성하였고,  이 위원회는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미래전망보고서 등 국내·외 관련 문헌정보와 국가정책연구포털사이트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초로 하여 경제·사회·환경·정치 분야에서 총 28개 분석대상 이슈와 미래사회에 영향력이 큰 미래기술(핵심기술) 15개를 선정하였다.

(표)28개 분석대상 이슈 및 15개 핵심기술
6-20.jpg

분석대상으로 선정된 이슈와 기술에 대해서 지난 4월 학계, 연구계 등 전문가와 미래세대인 대학생 등 총 1,477명을 대상으로 이슈의 중요성과 이슈 간의 연관관계 그리고 이슈와 핵심기술간의 연관관계 등에 대한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네트워크 분석(복수의 개인·사물들을 상호 연결시키는 관계를 분석, 네트워크상에서의 역할을 파악하는 분석기법)’기법을 통하여 분석하였다.

◆주요 분석내용
▲중요 이슈=10년 후의 관점에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슈는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불평등 문제, 미래세대 삶의 불안정성, 고용불안, 국가간 환경영향 증대, 사이버 범죄, 에너지 및 자원고갈, 북한과 안보/통일 문제, 기후변화 및 자연재해,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등으로 나타났다.

이외에도 고용불안,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국가 간 환경영향 증대, 기후변화와 자연재해 그리고 남북문제 등이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발생가능성과 영향력=이슈별로 미래에 현실적으로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발생가능성)과 사회에 미칠 영향력을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10대 이슈 대부분은 발생가능성과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10대 이슈에는 포함되지 않았지만 디지털 경제와 초연결사회 이슈는 상대적으로 발생가능성과 영향력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슈와 이슈간 연관관계=이슈 상호간 연관관계 분석에서 다른 이슈와 높은 연관관계를 맺고 있는 이슈는 ①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 ② 고용불안 ③ 불평등 문제 ④ 산업구조의 양극화 ⑤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⑥ 초연결 사회 ⑦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⑧ 재난위험 ⑨ 글로벌 거버넌스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스타일은 이슈 그 자체로서는 중요성과 영향력이 상대적으로 낮으나, 여러 이슈들과 가장 연관관계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슈와 기술간 연관관계=과학기술과 긴밀하게 연관관계를 맺고 있는 이슈는 ① 제조업의 혁명 ② 재난위험 ③ 삶의 질을 중시하는 라이프 스타일 ④ 생물다양성의 위기 ⑤ 에너지 및 자원고갈 ⑥ 난치병 극복 ⑦ 저출산·초고령화 사회 ⑧ 산업구조의 양극화 ⑨ 저성장과 성장전략 전환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인공지능,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기술 등이 다양한 이슈와  높은 연관관계를 갖는 것으로 나타났다.

▲정책아젠다 전개=지난 15년간 정책연구결과를 바탕으로 정책아젠다의 전개추이를 분석하고 지난 2년간 뉴스 등에 등장한 키워드 분석을 통해 대중의 관심사항을 파악하였다.

▲미래준비위원회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슈=미래준비위원회에서 사회문화, 산업경제, 삶의 환경 등 3개 분야별로 미래변화의 방향과 우리가 무엇을 준비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 분석하였다.

미래부는 이번 분석결과를 바탕으로 금년 하반기부터 매년 2~3개의 이슈를 선정하고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ICT)를 활용하여 대응해 나가는 미래전략을 마련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미래준비위원회의 이광형 위원장은 “이번 분석은 미래대응 전략을 마련하기 위한 사전 단계로 이슈와 이슈, 이슈와 과학기술간 연관관계를 분석한 것에 의의가 있으며, 이슈의 대응에 있어서도 연관된 이슈와 과학기술을 함께 고려한 포괄적 접근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7911568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