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여름철 안전한 안경렌즈 보존관리 요령 - 케미렌즈 “고온 피하고 비눗물, 샴푸로 안경렌즈 닦는 것은 피하라”
  • 기사등록 2015-06-09 15:42:02
  • 수정 2015-06-09 15:43:01
기사수정

푹푹 찌는 더위가 계속되고 있다. 땀이 많이 나는 여름철이 안경 착용자들에게는 불편하기 짝이 없다. 야외 활동때 연신 흘러내리는 땀에 안경렌즈를 닦는 일이 잦기 때문이다.

흔히 안경렌즈에 묻은 땀이나 불순물을 세척할 경우 급한 대로 옷이나 티슈, 물티슈 또는 비눗물을 사용하곤 하는데 수차례 반복되면 렌즈에 스크래치가 발생해 안경 수명을 줄이는 원인이 될 수 있다.

이와 관련, 국내 최대 안경렌즈 제조업체인 케미렌즈에서 소개하는 여름철 렌즈 관리법을 통해 안전한 안경 관리 요령을 알아본다.

우선 나일론 같은 화학섬유가 혼합된 소재의 천으로 닦는 것은 피해야 한다. 렌즈 스크래치는 안경을 닦을 때 주로 발생한다.

화학섬유 소재 천을 사용하면 미세한 상처가 발생해 수명을 단축시킨다. 면류 소재의 부드러운 천이나 안경전용 크리너처럼 초극세사로 미세하고 깨끗한 부드러운 천이라야 흠집을 방지한다.

둘째, 50도 이상의 고온은 피해야 한다. 안경렌즈는 광학 전용의 특수 플라스틱 재질로 고온에 노출될 경우 열 팽창에 의해 다층 코팅막의 균열이나 변질이 올 수 있다. 

안경을 쓴 채 사우나에 들어가거나 뜨거운 물로 세척할 경우 렌즈 소재가 팽창해 균열이 발생할 수 있다. 여름철에 자동차 안에 안경을 둔다던지 찜질방 목욕탕 해수욕장 모래사장 위에서 사용을 주의해야 한다.

특히 운전자들이 여름철에 선글라스를 차 안에 두는 경우가 많은데 차내 높은 온도는 투명렌즈나 선글라스렌즈 모두 코팅에 손상을 줄 수 있어 피해야 한다.

셋째, 비눗물, 샴푸로 안경을 닦는 것은 좋지 않다. 이들 세제는 계면활성제가 들어있는 알카리성 세제로 안경코팅 손상의 주원인이 될 수 있다.

다중 코팅된 렌즈의 코팅이 부분 부분 손상이 되면 잔기스가 많이 발생하고, 선명한 시야에 방해가 된다.

불순물을 없앨 때는 중성세제를 푼 물에 담궈 가볍게 씻어낸 후 흐르는 물에 헹군다음 부드러운 천으로 닦아 주는 것이 좋다.

넷째, 염기가 있는 땀이나 바닷물이 묻은 경우에는 렌즈와 테 모두 세척을 한다.

바닷가로 휴가를 다녀왔거나 땀을 많이 흘린 경우 테와 렌즈를 함께 중성제제를 사용해 차가운 물에 닦아주어 염분을 제거해야 한다. 염분은 금속 안경테를 부식시킬 수 있고 오랫동안 남아있으면 테가 뒤틀리게 된다.
 
*본 칼럼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3832070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3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분당서울대, 양산부산대, 일산백, 중앙대광명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12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강남세브란스, 강릉아산, 중앙대, 자생한방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