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 메일전송
아이핀(i-PIN)‘2차 인증’의무화 - 방통위, 아이핀 이용 안전성 강화 조치 시행
  • 기사등록 2015-05-02 22:42:39
  • 수정 2015-05-02 22:42:58
기사수정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가 온라인상 본인확인수단인 아이핀의 이용 안전성을 높이기 위해 현행의 비밀번호 인증 이외에 2차 인증 절차를 반드시 거치도록 하며, 기존에 발급된 아이핀의 관리를 강화하는 조치를 시행하기로 했다.

방통위의 이같은 조치는 최근 발생한 공공아이핀 부정발급 사고, 아이핀 도용 이슈 등에 대응하여 아이핀에 대한 국민의 신뢰를 제고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이다.

아이핀(i-PIN ; internet Personal Identification Number)는 웹사이트에서 주민번호를 이용하지 않고 이용자를 확인하는 수단으로 아이디(ID)와 비밀번호(PW)로 구성되며, 방통위는 민간아이핀(나이스평가정보, 서울신용평가정보, 코리아크레딧뷰로 등 신용평가 3사에서 발급), 행자부는 공공아이핀(한국지역정보개발원에서 발급) 관련 업무를 담당한다.

방통위에 따르면, 민간아이핀을 발급하는 신용평가 3사에서 OTP, QR코드, 2차 비밀번호 등 다양한 인증방법을 추가로 제공하고, 이용자들은 본인확인 절차를 거쳐 자신이 원하는 인증방법을 자유롭게 선택하여 2차 인증에 활용하도록 제도를 개선한다는 것이다.

또 아이핀 발급기관별로 1년 이상 이용실적이 없는 휴면 아이핀을 별도 관리하고 이용자가 재이용을 원할 경우 본인확인 절차를 거치도록 하며, 비밀번호도 1년 단위로 주기적으로 변경하도록 의무화하는 등 기존에 발급된 아이핀에 대한 관리도 한층 더 강화한다.

이외에도 안전한 아이핀 이용을 위한 ‘이용자 행동수칙’을 만들어 아이핀 발급 사이트에 팝업창으로 상시 게재함으로써 이용자 스스로 아이핀에 대한 보호조치를 할 수 있도록 홍보활동도 함께 진행해 나갈 예정이다.

방통위 이용자정책국 박노익 국장은 “이번 조치는 아이핀 발급기관과 이용자들이 다함께 보다 안전한 아이핀 이용환경을 만들어 나가는데 그 취지가 있으며, 다른 사이트 등에서 유출된 개인정보를 악용하여 아이핀을 도용하는 사례에 대하여도 효과가 있을 것이다”며, “아이핀 발급기관의 준비 작업이 완료 되는대로 바로 시행할 예정이며, 앞으로도 아이핀 이용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일 수 있는 방안들을 지속적으로 강구해 나갈 계획이다”고 밝혔다.

아이핀은 지난 2월말 기준으로 민간아이핀 1,571만개, 공공아이핀 450만개 등 총 2,021만개가 발급되어 있으며, 2만여 웹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하다. 

OTP(One Time Password) : 스마트폰 앱 등을 통해 생성하는 일회용 비밀번호.
QR코드(Quick Response code) : 2차원 정사각형의 불규칙한 모양의 마크로서 숫자·문자·한자 등 다양한 정보를 기록할 수 있으며, 스마트폰 앱을 통해 정보를 인식한다.

한편 ‘아이핀(i-PIN)의 이용 안전성 강화 조치’ 주요 내용은 (http://www.medicalworldnews.co.kr/bbs/board.php?bo_table=pds&wr_id=2045&page=0&sca=&sfl=&stx=&sst=&sod=&spt=0&page=0)를 참고하면 된다.

0
기사수정

다른 곳에 퍼가실 때는 아래 고유 링크 주소를 출처로 사용해주세요.

http://medicalworldnews.co.kr/news/view.php?idx=1430574127
기자프로필
나도 한마디
※ 로그인 후 의견을 등록하시면, 자신의 의견을 관리하실 수 있습니다. 0/1000
확대이미지 영역
  •  기사 이미지 [1월 23일 병원계 이모저모①]고려대, 강동경희대, 일산백, 부민병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1월 30일 병원계 이모저모③]보라매, 삼성서울, 자생한방병원, 한국원자력의학원 등 소식
  •  기사 이미지 [2월 제약사 이모저모]동아제약, 메디톡스, 한국머크, 한국오가논 등 소식
분당서울대학교병원
대한간학회
모바일 버전 바로가기